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willy willy Jan 10. 2022

디자인은 예술이 아니며, UX는 디자인이 아닙니다.

디자이너들이 아트 페르소나를 버리고 UX 산업을 장악한 이유


 디자이너는 오랫동안 디자인이 예술이 아니라는 편견을 깨기 위해 노력해 왔습니다. 최근에 들어서야 기업에서 디자인이 성공적인 비즈니스 접근 방식의 필수 구성 요소라는 것을 인식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IBM 및 Fidelity와 같은 대기업이 "디자인 사고" 전략을 채택하면서 디자이너를 채용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디자이너가 무엇이며 정확히 어떤 일을 하는지에 대한 새로운 혼란이 있는 것 같습니다. 우리가 예술적 디자이너의 페르소나를 분리했을 때 사람들은 이제 디자이너들은 모두 사용자 경험(UX) 전문가인가라는 혼란을 주기 시작합니다.


 UX 디자이너는 제품과 사용자들에게서 얻는 경험을 다룹니다. UX는 성공률, 오류, 작업 완료 시간, 완료 클릭 수와 같은 디테일한 사용자의 경험 값으로 측정됩니다."Nielsen Norman Group에서는" UX는 회사, 서비스 및 제품과의 최종 사용자 상호 작용의 모든 측면을 포괄합니다."라고 말합니다. 보시다시피, 이러한 말 중 어느 것도 "디자인"이라는 단어를 포함하지 않습니다.


 이러한 설명을 기반으로 하면 작가, 연구원, 프로그래머, 정보 설계자, 마케터 및 공예 디자이너와 같은 다양한 부서와 전문가가 좋은 사용자 경험을 만드는 책임이 있음이 분명합니다.


 좋은 UX는 디자인뿐만이 아닌 기획, 개발 모두가 합해졌을 때, 실현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웹 사이트가 너무 느리게 로딩되거나 사용자에게 오류를 제공하게 된다면 개발에서의 문제가 됩니다. 기획내용이 사용자의 공감을 얻지 못하거나 중요한 정보를 제공하지 않는 경우 이는 기획자 또는 디자이너의 책임입니다. 사용자가 너무 많은 이메일을 수신하고 구독을 취소하는 경우 이는 마케터가 해결해야 할 문제입니다. UX는 미학적 사용성 요소를 넘어 여러 가지를 접하는 넓은 영역입니다.


 이제는 모든 직업군이 UX이론을 염두에 두고 함께 일하더라도 계속된 자기 계발, 사용자 인터뷰 및 테스트를 진행하지 않으면 어떤 제품도 최상의 사용자 경험을 제공할 수 없습니다. 이러한 구별은 UX 디자이너 및 기타 UX 전문가가 작용해야 될 부분입니다.


 디지털 마케팅 전문가를 대하는 것과 같은 방식으로 UX 실무자를 인식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들은 글을 쓰고, 인터뷰하고, 연구하고, 기술적이고 예측적인 분석을 제공합니다. 그리고 우리는 디자이너로서 데이터, 통찰력, 기타 정보 및 권장 사항을 기반으로 솔루션을 진행해야 됩니다. 일부는 이 방식에 동의하지 않을 수 있지만 UX 실무자와 디자이너 간의 관계에 대한 정신적 해석에는 효과가 있습니다.



디자이너들이 UX 산업을 장악했습니다.

 제 경험상 제품의 UX 개선을 언급한다면 사람들은 디자인을 개선한다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리고 많은 사람들이 UX와 사용자 인터페이스(UI) 디자인을 혼동하기도 합니다. 이 두 가지 접근 방식 모두 좋은 UX 전략의 일부이지만 전체적인 그림은 아닙니다.


 사실 디자인과 UX는 많이 겹칩니다. 하지만 제대로 된 정의를 잡아될 필요성이 있습니다. 웹 페이지에 나쁜 사용자 경험으로 이어지는 끔찍한 구조가 있다면 그것은 잘못된 UX 분석이 아니라. 그것은 디자인적인 오류에서 나옵니다. 좋은 디자인 원칙을 적용하여 해결할 수 있는 문제를 지적하는 것은 UX에 대한 낭비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미묘한 부분들을 토대로 생각한다면 UX와 디자인을 결합했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두 가지 영역은 겹치는 듯 하지만 겹치지 않는 분야입니다.


 디자이너는 항상 자신의 기술가치를 입증하는 데 어려움을 겪었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디자인 원칙을 따른다고 해도 우리가 생산하는 것은 주관적인 것으로 보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기술의 작동 유무를 판별하는 분야와 또는 전환과 노출이 성공의 정도로 측정하는 마케팅과 달리 디자인은 사용자 개개인의 생각이 반영되기 때문에 항상 성공의 측도를 정하기가 어려웠습니다. 그리고 이 모호함 때문에 우리는 항상 진지하게 받아들이지 못하도록 막는 장벽이 있었습니다. 저는 이러한 도전과 UX 전략의 이점으로 인해 "UX 디자이너"라는 제목이 더 진지하게 받아들여져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게다가 이렇게 스스로가 UX 디자이너가 되었을 때, 본인의 섬세하고 꼼꼼함을 장점으로 가진 디자이너들의 자존감을 편안하게 해 줍니다.


 이전부터 디자이너는 기획과 개발 등등 모두와 같은 목표를 가지고 있지만 실제로는 서로 다른 기술을 사용하여 작업을 합니다. 그리고 많은 직업과 마찬가지로 직무 책임도 어느 정도 중복되며, 디자인 툴뿐만이 아닌 다른 툴들도 같이 사용하기 합니다. 점차 나아가 우리는 코딩을 하는 디자이너, 마케팅을 하는 디자이너, 그리고 파워포인트를 활용하여 제안서를 만드는 디자이너가 되기도 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Web Designer"라는 레이블에 익숙합니다. 그러나 이 제목은 요즘 대부분의 디자이너가 웹용으 로 디자인하기 때문에 정의하는 방식에 따라 약간 구식입니다.


 따라서 UX 레이블은 기술보다 인식에 더 가깝고 UX 디자이너라는 제목은 결국 Web Designer라는 제목과 같은 운명을 겪을 것입니다. 디자이너가 웹에 초점을 맞추는 것과 같은 방식으로 사용자 경험에 초점을 맞추는 것은 같은 뜻으로 이해하게 될 것입니다.



영웅 플레이

 또한 UX 실무자로 식별하는 디자이너는 자신을 팀의 보스라고 생각하고 사용자를 위해 싸우는 것을 좋아한다는 인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것은 비즈니스 목표와 수익 성장 관심에서 본질적으로 디자이너에게 호소력이 없고 부정적 인식을 남길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해야 되며, 반면에 사용자는 사용자에 대해 많이 알고 관심을 갖아야 합니다.


 때때로 저는 UX 디자이너가 자신을 악의적인 자본주의적 동기로 인한 나쁜 사용자 경험의 반대자로 생각한다고 믿습니다. 물론 이러한 인식은 과장이다. 그러나 그 본질에는 어느 정도 진실이 있습니다.



적자생존

 디자이너는 항상 새로운 환경에 적응해야 했습니다. 39세 디자이너이자 디자이너 경력자로서 2000년대 초중반에 사용했던 플래시와 같은 프로그램 사용법과 코딩을 배워야 했습니다. 그리고 몇 년 동안 다른 디자이너를 고용한 책임이 있는 사람으로서 이력서에 코딩 기술이 없었다면 고용할 생각조차 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기술이 발전하고 Figma, Sketch, InVision 및 Adobe Xd와 같은 응용 프로그램 이 대중화됨에 따라 디자이너가 코딩해야 할 필요성이 줄어들고 있습니다. 물론 HTML, CSS 및 JavaScript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가 있는 것은 바람직합니다. 하지만 점차 미래로 갈수록 디자이너 직무 설명에 코딩을 하는 대신 UX 경험이 요구되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습니다.


 10년 후에는 우리가 지금 시대에 뒤떨어진 Flash 기술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과 같은 방식으로 디자이너에게 어려운 UX 기술이 필요하다는 것이 얼마나 우스꽝스러운 일인지 글을 쓸 수 있을지 궁금합니다. 누가 알겠습니까? AI학습 UX소프트웨어가 생겨날 수도 있습니다.



그렇다면 디자이너는 어떤 일을 할까요?

 디자이너는 좋은 디자인을 통해 비즈니스와 사용자의 요구와 목표를 해결할 책임이 있습니다. 우리는 효과적인 시각적 커뮤니케이션, 창의적 사고 및 견고한 디자인 가이드를 적용을 통해 이러한 솔루션을 달성합니다.

그러나 UX가 비즈니스에서 더욱 중요해짐에 따라 디자이너는 이러한 "디자인 혁명"의 일부가 될 기회를 포착했습니다.


 진정한 UX 계획은 단지 사용자와 공감하고 그들의 요구를 해결하는 것이 아닙니다. 디자이너는 이미 어느 정도 이 일을 하고 있습니다. 좋은 UX 전략에는 많은 연구가 필요합니다. 또한 UX에는 사용자 인터뷰, 테스트, 심리학 이해 및 페르소나의 설정 등 디자이너의 비주얼적 영역이 아닌 기타 기술이 포함됩니다.


 그러나 코딩을 배우는 것과 마찬가지로 우리는 현재의 디자인 환경에 동화되고 틀을 잡으며 다음 큰일이 될 때까지 더 나은 디자인과 경력상의 이점을 만들어낼 수 있는 기술을 배울 것입니다.


 복잡하고 세부적인 UX 전략을 디자이너의 워크플로우에 통합하는 문제는 코딩을 통합하는 것과 동일한 문제입니다. 실제 설계에 소요되는 시간이 줄어듭니다.


 모든 디자이너가 어떻게 느끼는지 모르겠지만 저는 많은 조사를 하거나 인터뷰를 하는 것을 즐기지 않습니다. 그러나 전문 연구원 및 기타 UX 전문가가 수집한 데이터와 정보를 활용하여 창의적인 솔루션을 설계하고 전략화하는 데 시간과 에너지를 투자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그러나 UX/UI 디자이너든 일반 디자이너든 상관없이 데이터와 사용자 요구를 분석하는 것은 사용 가능하고 접근 가능한 제품과 서비스를 생산하는 데 매우 중요합니다. 이는 모든 사람의 공통 목표여야 합니다.



결론

디자이너는 항상 UX를 염두에 두고 있으며, 이는 우리의 자연스러운 상태입니다. 그리고 기업이 UX 전략 채택의 가치를 깨닫기 시작하면서 우리의 기술이 훌륭하게 보이기 시작할 것입니다. 헌신적인 UX 실무자들이 하는 일의 상당 부분은 진지한 연구, 아이디어, 쓰기 및 기타 복잡한 기술이지만, 현실은 좋은 UX도 디자이너뿐만 아니라 위에서 아래로 모든 부서가 채택하고 수용해야 하는 철학이기도 합니다.



* 위 글은 UX Collective에서 업로드한 아티클을 번역한 내용이며, 저작권 관련하여 원작자와 협의 후 Dseign Text에 업로드된 점 참고 부탁드립니다.


원문링크https://uxdesign.cc/design-is-not-art-and-ux-is-not-design-62c99d138ac1


매거진의 이전글 알고 있지만, 기초가 되는 좋은 UI를 만드는 5가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