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권소영 Sep 16. 2024

간호학과 공부는 나와 상극



간호학 공부하는 4년 내내 나와 맞지않는 과라고 생각했고,

어쩌면 나에게 최악의 공부가 아닐까 싶었다.

실제 간호업무는 창의성이 요구될때도 있지만, 간호학 공부자체는 100% 암기만 필요하기 때문이다.


해부학에 내 생각이 뭐가 중요해?

생리학에 내 생각을 넣어서 뭐해?

창의적으로 새로운 뼈를 만들어내거나, 생리현상을 내가 새로 개발할 것도 아닌데 말이다.

간호관리학... 그거 창의적으로 될 것 같나요? 고인물들의 끝판왕 집결지인데.

지역간호학. 졸업하자마자 지역간호를 위해서 내가 이 공부를 하는 것이 아니다. 

교수님들도 다 알지만 가르치시는 것이다. 

기본간호학. 유용하다. 그래도 기본간호학이 있어서 병원가서 일할 때 조금 정신차릴 수 있다. 그렇다고 창의성이 요구되지 않는다. 손 씻는 것 조차 방법이 있고, 손의 물기를 닦는 것 조차 1 step, 2 step 순서와 방법이 있다고요. 


이런 곳에서 나는 흐물흐물 내가 왜 여기있나 회의감에만 휩싸여 4년을 보내고 일을 시작했다.

물거품이 되어 사라질 것 같다는 생각도 했다.

내가 있을 곳이 아니었다.






*오늘은 여기까지만 쓰고 내일 또 써야지.

작가의 이전글 가성비 좋은 내 인생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