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카드고릴라 Sep 17. 2018

공항 라운지 입장 KEY? ‘라운지키’ 탑재 신용카드

프로여행러를 위한 카드 추천

YOLO, 워라밸 등이 사회 트렌드로 떠오르면서 해외여행객이 증가하는 만큼 여행/항공 혜택을 제공하는 신용카드에 대한 수요가 많다. 카드사들도 앞다퉈 해외여행 특화 카드를 선보이는 추세다. 신용카드의 해외여행 관련 혜택에서 빠질 수 없는 것은? 바로…


공항 라운지 무료 이용 서비스 ! 


신용카드의 공항 라운지 이용 혜택은 ‘PP(Priority Pass)카드’ 제공에 집중돼 있었다. 그러나 최근 ‘라운지키(Lounge Key)’ 서비스가 주목 받으면서 라운지키 탑재 신용카드가 많이 출시되고 있다. 라운지키 서비스는 2017년 1월, KB국민 BeV Ⅴ(베브 파이브)카드를 통해 국내에 최초로 도입됐다. 이후 현재까지, 약 1년 반에 걸쳐 KB국민 BeV Ⅲ(베브 쓰리)카드, 삼성카드 taptap I(탭탭아이), 우리 수퍼마일 카드, SC제일은행 플러스마일카드, 롯데카드 I’m YOLO , 하나 CLUB Premier Travel(클럽 프리미어 트래블)카드, 하나 CLUB Premier Hotel(클럽 프리미어 호텔)카드 등이 차례로 출시됐다. (하나 클럽 프리미어 카드는 올 8월에 갓 출시된 따끈따끈한 신상카드!)



공항 라운지 무료 이용

‘라운지키(Lounge Key)’ 서비스란?


라운지키는 약 130여개국 850여개 공항 라운지를 무료로 입장할 수 있는 서비스다. 다만 PP카드와는 다르게 별도의 멤버십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것이 아니라, 카드사와의 제휴를 통해 신용카드에 라운지 이용 혜택을 포함시키는 형태로 서비스를 제공한다. 따라서 해당 카드가 라운지키와 제휴를 맺었다면 라운지키로 입장 가능한 전 세계 라운지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출처: 롯데카드 I’m YOLO 제휴 라운지 확인 페이지)

그러나 PP카드를 제공하는 신용카드가 대부분 라운지 이용 시 전월이용금액 조건이 없는 반면, 라운지키 방식의 신용카드는 라운지 혜택을 받기 위해 보통 일정 금액 이상의 사용조건을 충족해야 한다. 라운지키 서비스가 PP카드에 비해 제휴 라운지 수와 무료 이용 횟수가 적지만, 주요 국가∙공항의 대다수 라운지에서 이용 가능하기 때문에 일반 소비자가 큰 차이를 느끼기는 쉽지 않다. 



라운지키 vs PP카드

소비자의 선호도는?


그럼 소비자들은 라운지키와 PP카드 중 어느 방식을 더 선호할까?


지난 7월, 카드고릴라는 <공항 라운지 이용 방식 선호도 조사>를 진행했다. 라운지키와 PP카드, 두 가지 중 선호하는 이용 방식을 투표하도록 한 것. 그 결과 설문에 참여한 628명 중 절반이 넘는 53%가 라운지키를 선택했다! 근소한 차이이긴 하지만, 소비자 선호도에서 라운지키 방식이 우세하게 나타난 것이다. 이는 실제 신용카드 사용자들이 라운지키 서비스에 대해 인지하고 있을뿐만 아니라 더 편리한 방법으로 생각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라운지키의 인기

이유는?


사진 속 카드가 바로 PP카드. 이것은 멤버십카드일 뿐 신용카드가 아니다! 즉, PP카드는 신용카드 발급 시 별도로 신청해야 한다. 이렇게 PP카드를 제공하는 신용카드는 대부분 연회비 10만원 상당의 카드로 프리미엄 혜택과 바우처 등을 함께 제공한다. 일년에 한두 번 해외여행을 가는 사람들에게는 높은 연회비가 부담스럽게 느껴질 수 있고, 혜택을 제대로 이용하지 못하는 경우도 많다. 


 >>  PP카드 발급되는 마일리지 신용카드는?


반면 라운지키 방식의 신용카드는 상대적으로 낮은 연회비로 연 1~3회 라운지 무료 이용 혜택을 누릴 수 있어 합리적이다. 또한 따로 멤버십카드를 챙길 필요 없이 평소 이용하는 신용카드로 공항 라운지에 입장할 수 있다. 결과적으로 공항에 가는 것이 연례행사 정도인 일반 여행객들이 딱 필요한 만큼만, 합리적인 연회비로 편하게 이용하기 좋다. 단, 전월이용금액 조건을 잘 확인해야 한다.


라운지키 서비스를 제공하는 신용카드의 후면에는 이렇게

라운지키 로고가 새겨져 있다! 공항 라운지 데스크에서 당일 탑승권 및 여권을 제시하고 본인확인과 라운지키 로고 확인 과정만 거치면 바로 이용 가능하다.



한눈에 보는

라운지키 탑재 신용카드 7종


현재 라운지키와 제휴를 맺은 국내 카드사는 롯데카드, 삼성카드, 우리카드, KB국민카드, 그리고 하나카드 정도다. 올 8월, 호텔&여행 혜택을 제공하는 프리미엄 상품을 출시하면서 하나카드도 라운지키 제휴 카드사가 됐다. 여기에 SC제일은행을 포함, 라운지키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신용카드를 정리해봤다. 라운지키 혜택에 더해서, 글로벌 카드 브랜드 등급(마스터 플래티늄, 비자 플래티늄 등) 서비스에 포함된 라운지 이용 혜택도 추가적으로 누릴 수 있는 카드가 있다. 


 >>  글로벌 카드 브랜드 등급의 프리미엄 서비스 확인하기!

 >>  폼나게 라운지까지 갈 수 있는 마일리지 카드 3종


라운지키로 무료 입장 가능한 라운지가 ‘해외’인 경우와 ‘국내/해외’인 경우를 확인할 것. (추가 라운지 혜택과 구분해서, 데스크에서 어떤 서비스로 이용할지 명확히 밝혀야 함)

연 이용횟수 제한 외에도, ‘일’ 횟수, ‘월’ 횟수 제한이 있는지 확인할 것.


라운지키 탑재 카드는 마일리지 적립 카드인 것도 있고, 아닌 것도 있다. 라운지키 서비스의 선호도가 높아지면서 PP카드가 아닌 라운지키 혜택을 제공하는 프리미엄 상품도 늘고 있다. 아래 정리해둔 라운지 혜택 외에도 기본적으로 각 카드가 갖고 있는 메인 혜택을 확인해서 자신에게 잘 맞는 카드를 찾으면 되겠다.



 >>  탐정고릴라가 파헤친 SC제일은행 플러스마일카드




프로여행러, 당신을 위한 콘텐츠!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