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카드고릴라 Nov 07. 2018

중국과 일본에도 ‘카드고릴라’가 있다고?

No.1 신용카드 전문 사이트를 탐색하다


일본 취업을 준비 중인 친구를 만났다. 카페에서 결제를 하면서, 그곳에서 할인이 되는 신용카드를 내밀었다. 친구가 내 카드를 빤히 보더니 약간 고민하는 얼굴로 물었다.


“나 일본에서 취업하면, 일본 계좌도 만들고 신용카드도 만들 수 있는건가?

일본 신용카드는 어디서 비교해봐야 하는거지?”


한국에서 만드는 카드는 너네 사이트에서 보고 너한테 추천 받으면 되는데, 일본 가서는 어떡하지, 그냥 해외 결제되는 한국 신용카드 가져가면 되나, 근데 월급은 일본 계좌로 받아야 할 거 아냐, 등등. 


카드고릴라에 다니는 친구를 둔 덕에(?) 갑자기 수많은 물음표가 뜬 친구. 문득 나도 궁금해졌다. 해외에는 카드고릴라처럼 신용카드를 한 곳에서 비교, 검색해 볼 수 있는 사이트가 있을까? 우리처럼 카드에 대한 다양한 정보, 리뷰 등을 제공하는 곳이 있을까? 이웃나라 두 곳, 중국과 일본의 신용카드 전문 사이트를 검색해보기로 했다!



중국 CHINA

我爱卡 51credit.com

내 사랑 카드, 51크레딧닷컴


중국 최고의 신용카드 서비스 플랫폼
(출처: 51credit.com)

51크레딧닷컴(www.51credit.com)은 중국 최대 신용카드 비교 및 검색 사이트로, 2005년 11월 개설됐다. 중국에서 신용카드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업계 선두주자라고 할 수 있다. 국영 은행은 물론, 지방 은행까지 합하면 거의 70여 개의 은행과 제휴를 맺고 있다. 약 490만명의 회원을 가진 51크레딧닷컴은 신용카드뿐만 아니라 대출, 자산 관리 등의 개인 금융 상품에 대한 정보와 비교 및 추천 서비스도 함께 제공하는 통합 금융 미디어 플랫폼!


사이트 메인에는 ‘중국’ 하면 떠오르는 두 가지 색깔, 빨간색과 금색이 곳곳에 눈에 띈다. 처음 딱 들었던 느낌은 ‘이것이 대륙의 카드 플레이트인가!!!’ 금색으로 번쩍번쩍 빛나는 카드. 세밀하게 새겨진 용. 플레이트 가득 휘날리는 한자. 심플한 것보다 화려한 디자인이 많았다. 중국도 카드가 정말 많구나… 이 많은 카드들을 어떻게 비교하고 살펴볼 수 있게 만들어 놨을까? 탐색을 시작해봤다!



1. ‘고릴라차트’ 같은 인기 순위가 있을까?

(출처: 51credit.com)

일단 인기 카드와 인기 은행이 노출된다. ‘신용카드’ 탭을 클릭하면 신용카드 주간 순위(위 이미지의 빨간 네모 박스!)도 확인할 수 있다. 카드고릴라의 위클리 랭킹처럼! 그러나 주간 인기 순위가 어떤 기준으로 산출된 것인지는 확인할 수 없었다. (조회수? 카드 신청 수?) 



2. 테마별, 연령별 추천 카드를 제공할까?

기본 카드부터 쇼핑, 여행, 항공, 외식 등의 카테고리별 추천 카드를 보여준다. 간단한 혜택 내용과 함께. 



3. 조건을 넣어서 검색하면 ‘내게 맞는 카드’를 추천해줄까?

(출처: 51credit.com)

‘신용카드 도서관’ 탭에서 탐색 기능을 제공하고 있었다! [빠른 탐색] 메뉴에서는 은행, 혜택 카테고리, 카드 브랜드, 카드 등급 등을 선택해서 각 조건에 따른 카드들을 한번에 모아 볼 수 있다. [스마트 검색] 메뉴도 있어서, 여기에서는 나이, 은행, 원하는 조건(해외, 쇼핑, 장기 무이자 할부, 연회비 면제 등)을 넣으면 조건에 맞는 카드를 보여준다.



4. ‘에디터 리뷰’ 같은 신용카드 관련 콘텐츠가 있을까?

신용카드와 관련된 최신 뉴스, 이벤트 소식 등은 신용카드 홈에서 볼 수 있었다. ‘신용카드 주제’ 탭을 클릭해봤다. 신용카드에 대한 기본 개념 설명, 사용법 등이 있고, 주제별로 쓴 글도 있긴 했지만 양이 많지는 않았다. 업데이트도 제대로 되지 않은 느낌..? 콘텐츠가 많은 사이트는 아니었다.



5. 51크레딧닷컴에만 있는 것은?

(출처: 51credit.com)

콘텐츠 양이 적은 대신, Q&A 탭이 있었다! 최신 질문과 답변을 쭉 볼 수 있었고, 질문 주제별로도 확인 가능했다. 그리고, 약 490만명의 회원을 거느린 ‘포럼’ ! 여기서 카드에 대한 유용한 정보를 공유하고, 서로 카드 추천도 해주는 것 같았다. 오오.



6. 중국의 신용카드

(출처: creditcard.ecitic.com)

주간 순위 1위에 올라 있는 카드를 클릭해보았다. ‘中信银行颜卡定制款’ ...... 음. 검색해보니 ‘CITIC Bank Yanka Customized’ 신용카드! 중국 중신은행의 카드였다. 브랜드는 당연하게도 유니온페이(UnionPay). 골드 등급의 카드로 연회비는 200위안(한화 약 3만3천원), 포인트 적립 혜택을 제공하는 신용카드였다. (자세한 혜택은… 높디높은 중국어의 벽 앞에서 무너진 에디터…) ‘Yanka X 커스텀’ 시리즈가 다양했는데, 중신은행에서 젊은 세대를 겨냥해 만든 맞춤형 카드인 것 같았다. 스타일도, 컬러도 다양하게 DIY로 선택할 수 있는. 이미지에 있는 첫 번째 카드는 ‘Yanka X 태도’ 시리즈인데, 좀 멋있다. (현재 JBL 블루투스 헤드셋 이벤트가 진행 중이라고 한다. TMI)



일본 JAPAN

クレジットカード完全比較

kanzen-creditcard.com

신용카드 전체 비교, 칸젠크레딧닷컴


라이프 스타일에 맞는 최적의 신용카드를 찾자!
(출처: kanzen-creditcard.com)

칸젠크레딧닷컴(www.kanzen-creditcard.com)은 2005년에 창업, 2007년 8월에 개설된 사이트다. CEO는 대형 은행계 카드 회사에 다니다 퇴사한 후, “즐겁게 신용카드를 찾을 사이트를 만들고 싶다”는 마음으로 칸젠크레딧닷컴을 설립했다고 한다. 사이트 방문자들이 자신의 라이프스타일에 맞는 신용카드를 찾을 수 있는 ‘검색’ 서비스를 메인으로 제공한다. 블로그 탭을 통해 카드 상품 비교, 추천, 뉴스 등도 볼 수 있다.


다양한 신용카드의 ‘전체 비교’ 서비스를 제공하는 게 이 사이트의 목표여서일까? 사이트 메인 색상 컨셉을 무지개로 잡은 것 같다. 심플하고 아기자기하다. 메인만 봤을 때는 개인 블로그 같은 느낌도 들었다. 絞り込み検索, [검색 검색]이라니, 검색을 메인 서비스로 제공하는 만큼 추천도 잘 해 주겠지? 탐색 시작!



1. ‘고릴라차트’ 같은 인기 순위가 있을까?


(출처: kanzen-creditcard.com)

인기 순위는 따로 없다. ‘Pick Up 신용카드’라는 이름으로 몇 개의 카드 리스트를 보여주고 있었는데, 어떤 기준을 통해 산출된 것은 아니고 그냥 추천 카드인 것 같았다.



2. 테마별, 연령별 추천 카드를 제공할까?

역시 따로 구역은 없다. 대신 [블로그] 탭에 들어가면 ‘해외 여행에 좋은 카드’ 등의 테마 추천 글이 몇 개 있는 듯.



3. 조건을 넣어서 검색하면 ‘내게 맞는 카드’를 추천해줄까?

(출처: kanzen-creditcard.com)

이것이 바로 [검색 검색] !! 원하는 서비스(혜택), 연회비, 부대 보험, 카드 종류, 탑재된 전자 화폐, 카드 브랜드, 국제 브랜드를 선택하게 되어 있었다. 독특한 특징은 항목별로 옆에 숫자가 적혀 있는 것. 그 항목에 포함된 신용카드의 개수였다. 하나의 카테고리에서 특정 항목을 선택하면, 다음에 선택 가능한 항목만 남고 나머지는 회색으로 변하며 클릭이 비활성화된다. 즉 방문자가 차례로 선택하면서 추천 신용카드의 개수를 좁혀 나가고, 결국 딱 적합한 몇 개만 남게 되는 구조! 항목 중복 선택도 가능하다. 물론 어떤 카테고리에서 원하는 항목이 없으면 건너뛰어도 된다. 추천 결과 정확도는.. 음… 선택을 잘 해야 할 것 같다. 딱 이거다, 싶은 게 없으면 아예 선택을 안 해야 할 듯.


(출처: kanzen-creditcard.com)

눈에 띄는 장점은 카드 상품 설명이 딱 깔끔하게 잘 정리되어 있다는 것! 주요 혜택 설명도 잘 되어 있고, 키워드가 해시태그처럼 달려 있다. 그리고 ‘스펙 표’로 내용이 쫙- 나와있다. *스펙 표 구성 : 기본 정보, 포인트 제도, 부대 서비스, 부대 보험, 제작사. 중국 신용카드는 혜택이 잘 감이 안오더니만 이 카드 혜택은 알겠다. 우와ㅠㅠ (물론 구글번역기의 도움을 받았다..)



4. ‘에디터 리뷰’ 같은 신용카드 관련 콘텐츠가 있을까?

[블로그] 탭에서 카드 뉴스/이슈, 카드 추천뿐만 아니라 신용카드 기초 지식, 그리고 <신용카드를 블랙 라이트로 비추면> 등과 같은 재밌는 콘텐츠를 볼 수 있었다. 그러나 개수가 많이 없다. 콘텐츠를 제대로 업로드하기 시작한 건 2016년부터인 것 같았다.



5. 일본의 신용카드

(출처: kanzen-creditcard.com)

검색 검색에서 ‘입회 캠페인 실시 중’, ‘카페/레스토랑 거래’, ‘국제브랜드 JCB’ 등을 넣어 검색하니 추천해 준 카드는 ‘楽天カード’. 라쿠텐 카드 주식회사의 ‘라쿠텐 카드’다. 카드 이용금액 100엔당 라쿠텐 슈퍼 1포인트가 쌓이는, 역시 포인트 적립형 신용카드! 라쿠텐 가맹점에서는 최대 3배의 포인트 적립 혜택이 있다고 한다. 적립된 포인트는 역시 라쿠텐 가맹점에서 1포인트=1엔으로 사용 가능. 일본 내 최대 사용자 수를 자랑하는 카드라고 하던데… 일본은 우리나라보다 신용카드 사용률이 현저히 낮으니, 차라리 이렇게 가맹점이 확실한 카드가 인기일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아니 그런데 부대 서비스로 하와이 라운지 서비스가 있다. 와이키키 중심부 라쿠텐 회원 전용 라운지.. 신기하다. TMI)



6. 또 다른 신용카드 비교 사이트

(출처: (좌)kakaku.com/card/, (우)creditcard.hikakujoho.com/)

일본에는 신용카드 비교 사이트가 생각보다 많았다! 아예 ‘신용카드’만을 다루는 건 아닌데, 우리나라의 다나와처럼 가격 비교 사이트 내에 ‘신용카드’ 카테고리가 있는 것이다. 여기서 카드 상품 정보도 볼 수 있고, 인기 순위도 볼 수 있다. 그리고 회원들이 올린 리뷰나 평가(별점 평가제ㄷㄷ)도 있어서, 확실히 실제 사용 후기를 찾아보기에는 이 사이트들이 더 유용하다는 느낌이었다.


Ex) (왼쪽) 가격닷컴 - 신용카드 비교 게시판(www.kakaku.com/card/)

      (오른쪽) 비교정보닷컴 – 신용카드 비교정보 게시판(www.creditcard.hikakujoho.com/)



자, 이제 친구에게 전화를 해야겠다. 카톡으로 링크 폭탄을 날리면서.




국내 신용카드 비교는 물론 카드고릴라에서!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