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카드고릴라 Mar 12. 2018

소비자가 뽑은 최고의 체크카드 3

카드고릴라 2018 체크카드 월드컵 결과 발표


카드고릴라가 야심차게 준비했던 <2018 체크카드 월드컵>이 막을 내렸습니다. 많은 분들이 투표해 주셨는데요. 감사하다는 말씀 드리면서 본격적으로 결과 소개 들어갑니다.



■ 1, 2, 3위는 어떤 카드?


3월 5일부터 8일까지 카드고릴라 웹사이트를 통해 진행된 이번 행사에는 총 4,607명이 참여했는데요. 


초반부터 두 인터넷전문은행의 접전이 치열했던 가운데, 최종적으로 케이뱅크의 ‘케이뱅크X네이버페이 체크카드2’(이하 케네카드2)가 23.6%의 득표율을 기록하며 우승컵을 쥐게 됐습니다. 2위는 18.4%의 득표율을 차지한 ‘카카오뱅크 프렌즈 체크카드’, 3위는 12.6%의 득표율을 차지한 KB국민카드의 ‘청춘대로 싱글 체크카드’입니다. 세 카드는 어떤 혜택을 가진 카드일까요?



1위. 케이뱅크X네이버페이 체크카드2

- 가맹점(온라인포함) 결제금액의 1.2%를 네이버페이 포인트로 적립

- GS25편의점 ATM/CD기 입출금/이체 수수료 무료

- GS25편의점, GS수퍼마켓 현장할인 및 GS&POINT 적립



2위. 카카오뱅크(프렌즈 체크카드)

- 국내/해외 가맹점 기본 0.2% 캐시백 할인

- 주말/공휴일 추가 0.2% 캐시백 할인



3위. KB국민 청춘대로 싱글 체크카드

- 편의점/다이소 5~10% 환급할인

- 3대 소셜커머스(쿠팡, 티몬, 위메프)/택시/대중교통 5% 환급할인

- 해외이용/해외직구 5% 할인 캐시백

- 올리브영/박승철헤어스투디오 10% 환급할인

- 동물병원·애완동물 업종 10% 환급할인



나머지 순위도 궁금하시죠? 전체 순위 및 득표율 공개합니다.



■ 2018 체크카드 트렌드 TOP 3


이제 카드도 디자인으로 승부… ‘캐릭터’의 힘은 강력했다!


예상했던대로 새롭게 등장한 인터넷전문은행 후보들의 강세가 초반부터 돋보였는데요. 아무래도 카뱅과 케뱅의 인기에는 ‘캐릭터’의 힘이 크지 않았나 싶습니다. 시선을 강탈하는 카카오프렌즈와 라인프렌즈의 귀요미들 덕분에 인터넷전문은행 체크카드가 출시 초기부터 붐이었으니까요. 요즘 지디가 디자인한 체크카드도 인기가 많다고 하는데, ‘플레이트 디자인’이 카드를 선택하는 중요한 기준이라는 사실이 다시 한번 확인됐습니다.


역시 2030을 위한 젊은 혜택이 중요


3,4,5위를 차지한 체크카드들은 모두 2030 젊은 층을 공략한 혜택을 갖고 있었습니다. 편의점, 소셜커머스, 배달앱, 어학시험, 커피, 공항 라운지 등이죠. 체크카드를 주로 사용하는 대학생이나 사회초년생들에게 ‘신용카드만큼 좋은 혜택’을 제공하는 카드들이 많은 선택을 받은 것 같습니다. 


신용카드와 쌍둥이 버전으로 나온 체크카드가 인기 많아


KB국민의 청춘대로 싱글, NH농협의 NH20해봄, 신한 딥드림 등 신용카드와 쌍둥이 버전으로 나온 체크카드들의 선전도 돋보였습니다. 신용카드와 비슷한 혜택과 디자인으로 체크카드를 출시하면 신용카드 상품의 마케팅으로 체크카드도 광고가 되는 일석이조의 효과가 있죠. 인지도 측면에서 확실히 유리했다고 분석됩니다. 



이렇게 2018 체크카드 월드컵은 끝이 났습니다. 하반기에는 <2018 신용카드 월드컵>이라는 더 큰 행사로 돌아올테니까요. 기대 많이 해주세요. 



■ 카드고릴라 에디터들의 체크카드 이야기


작가의 이전글 어머, 이거 사야하는데 할인카드가 없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