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국민 굴비카드
“굴비가 몇 마리 남지 않았다. 빠르게 읽고 굴비 엮으러 가자"
아는 사람만 아는 개이득 신용카드 이야기다. 일명 ‘굴비카드’. KB국민카드에만 있는 독특한 형태의 신용카드인 굴비카드를 알려면 KB국민카드의 사용 실적을 먼저 이해해야 한다.
신용카드 쓸 때 전월 실적 얼마 이상을 총족해야 이번 달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신용카드 사용자라면 잘 알고 있겠지. 만약 전월 실적이 30만 원인 카드 세 개가 있으면 총 90만 원을 써야 세 카드의 혜택을 전부 받는다. 일반적인 신용카드는 이렇게 ‘카드별 실적’을 요구한다.
그런데 KB국민카드의 일부 카드는 ‘카드별 실적’이 아니라 ‘회원별 (통합) 실적’을 필요로 한다. 어떤 카드를 쓰든 상관없이 내 카드 사용 실적이 얼마 이상만 되면 혜택을 받는 것이다. KB국민카드 중에서 이렇게 회원별 실적이 필요한 카드를 ‘굴비카드’라고 말한다. 굴비카드를 제외한 일반적인 카드를 ‘반굴비카드’라고 하고.
마우스에서 손 떼! 1도 어렵지 않다. 죽죽 읽어 내려가기만 하면 된다고. 달려보자.
예를 들어, 실적 기준이 각각 20만 원인 굴비카드와 반굴비카드를 10만 원씩 사용하면
① ‘회원별 통합 실적’ 20만 원이 충족되어 ‘굴비카드’의 혜택은 제공받지만
② ‘카드별 실적’ 20만 원이 필요한 ‘반굴비카드’는 10만 원을 더 써야 혜택을 받는다.
이해가 될 듯 말 듯 하다고? 한 가지 예를 더 보자. 실적 기준이 각각 20만 원인데 굴비카드를 0원, 반굴비카드 20만 원 사용했을 경우 어떻게 될까?
① ‘회원별 통합 실적’ 20만 원이 충족되어 ‘굴비카드’의 혜택을 받을 수 있고
② ‘카드별 실적’ 20만 원인 반굴비카드의 실적도 충족하기 때문에 '반굴비카드' 혜택도 받을 수 있다.
이렇게 회원별 실적이 적용되는 카드를 굴비 엮듯 줄줄이 발급받아 사용하면 각 카드의 혜택은 혜택 대로 받고 실적 부담은 줄일 수 있다.
KB국민카드는 실적 뿐 아니라 연회비도 공유한다. 보유한 카드 중에 기본 연회비가 가장 높은 카드를 기준으로 연 1회 청구한다. 이 서비스는 굴비/반굴비 여부와 상관 없이 제공된다. (단, 기본 연회비 외 제휴 연회비는 별도로 내야하니 주의!) 또, 보유 카드 중에 한 장이라도 연회비가 면제된 경우에도 다른 카드 연회비가 면제다.
자 개념은 충분히 장착했으니 이제 대표적인 굴비카드를 알아보자. 사실 대표라고 할 것도 없다. 굴비카드 대부분이 발급 중단되어 현재 발급할 수 있는 카드는 단 2종 뿐이다.
첫 번째 굴비카드는 ‘The CJ KB국민카드’다. 개인적인 총평부터 하자면, 카페 할인이 꽤나 마음에 든다. 뚜레쥬르와 투썸플레이스 할인에 횟수, 한도 제한이 없다. 실화다. 몇 번을 가든 얼마를 쓰든 계속해서 할인된다. 이런 카드 또 없습니다.. 레알.
[혜택] CJ몰, CJ오쇼핑 5% 할인. 월 최대 한도 3만 원.
- 할인률은 아쉽지만 월 할인 한도가 넉넉한 편.
- CJ오쇼핑은 홈쇼핑과 카탈로그를 통해 구매해야 할인 적용
[혜택] 올리브영 10% 현장 할인.
- 할인 혜택에 더해 CJ 적립금도 1% 적립된다.
- 올리브영 내 별도 판매점인 '약국'이나 '네일샵' 등은 할인이 안 되며, 할인 상품 등 일부 상품도 할인 제외될 수 있다.
[혜택] CJ 외식 제휴사 10 ~ 20% 현장 할인.
- 빕스, 제일제면소, 더플레이스 등에서 무려 20% 할인된다. 일 1회 20만 원까지 가능하니, 계산하면 일 최대 4만 원 할인되는 수준. 거기다 CJ 적립금 2%까지 제공한다.
- 뚜레쥬르, 투썸플레이스, 주스솔루션 할인은 10%. 할인 횟수와 한도 제한이 없는 점이 메리트.
- 단, ‘청구 할인’이 아닌 ‘현장 할인’이기 때문에 통신사 멤버십 할인이나 기타 제휴 할인과 중복 적용되지 않는다.
[혜택] CGV 최대 6천 원 할인.
- 최근의 영화 할인 혜택은 ‘건당 1만 원 이상’인 조건이 많다. 이에 비해 건당 이용 금액이 8,500원으로 낮은 점이 포인트다.
- 단, 앞선 혜택들과 다르게 최대로 할인 받으려면 직전 3개월 월 평균 결제회수금액 실적이 필요하다.
Editor’s Tip 결제회수 실적이란?
카드를 사용한 후 청구된 금액을 연체하지 않고 실제 납부까지 완료한 금액. 다시 말해, ‘청구한 금액을 정상적으로 납부한 금액’이다. 말이 좀 어렵지만, 이 카드는 굴비카드라서 다른 국민카드를 월 30만 원 이상만 사용하면 최대 할인을 받을 수 있다.
[부가 혜택] CJ MALL 할인쿠폰 4종이 지급.
- ‘THE CJ 카드' 홈페이지에서 발급하면 된다.
[연회비] 국내전용 5천 원, 비자/JCB/마스터 1만 원.
- CJ 오쇼핑에서 연 1건 이상 결제하거나, 연 결제금액이 100만원 이상이면 다음 년도 연회비 면제.
- 앞서 말했듯 KB국민카드의 연회비 방식을 활용하면 크게 신경 쓰지 않아도 되겠다.
이름에서 알 수 있듯 이마트 관련 혜택을 주는 카드다. 그렇다고 이마트에서만 써야 되는 건 아니고 영화나 커피, 학업 업종에서도 할인을 제공한다.
[혜택] 이마트 5 ~ 10% 할인.
- 이마트 트레이더스, 이마트 주유소, 이마트몰, 이마트 슈퍼, SSG닷컴에서도 할인.
- 할인 한도가 월 최대 2만 원으로 적지 않은 편.
- 직전 3개월 월평균 결제회수실적 필요.
월 평균 30만 원 이상: 5% 할인
월 평균 60만 원 이상: 7% 할인
월 평균 90만 원 이상: 10% 할인
- 결제 건당 7만 원 이상일 때만 할인 받는다. 허들이 좀 높은 것 같지만 마트 한번 가면 많이 구매하는 경우가 있으니 필요에 따라 활용하면 괜찮은 혜택일 듯하다.
[혜택] 전국 학원 업종 최대 5% 할인
- 월 최대 2만 5천 원, 연 최대 15만 원 할인 한도.
- 직전 3개월 월평균 결제회수실적 필요
월 평균 30만 원 이상: 5% 할인
월 평균 60만 원 이상: 7% 할인
월 평균 90만 원 이상: 10% 할인
[혜택] 빕스 15% 할인, 영화 4천 원 할인.
- 두가지를 같이 묶은 이유는 실적이 없어도 제공된다는 공통점이 있어서다.
- 빕스: 일 이용금액 20만 원까지 적용. 단, 백화점과 대형마트 내 일부 매장은 제외.
- 영화: 인터파크에서 예매 시 적용. 월 2회, 연 8회 할인.
1매당 예매 수수료가 500원 부과된다. 즉, 실제로는 3,500원 할인 받는 셈. 예매 취소 시 1천 원의수수료도 부과되니 주의할 것.
[혜택] 국내 모든 커피전문점 10% 할인.
- 월 최대 1만 원 할인.
- 직전 3개월 월평균 결제회수실적 30만 원 이상 시 제공.
[연회비] 국내 전용 5천 원, 해외 겸용 1만 원.
- 이마트에서 1건 이상 결제하거나 연간 이용금액 100만 원 이상이면 다음 년도 연회비가 면제다.
헉헉. 굴비카드가 무엇인지, 발급 가능한 굴비카드의 혜택은 어떤지 신나게 달려보았다. 여기서 마무리하고 싶지만 끝이 아니다.
굴비니 반굴비니 하는 카드 활용은 결국 2장 이상의 신용카드를 써야 하는 건데, 이게 꽤 불편할 수도 있다. 평소 카드 한 장만 갖고 다니며 사용하던 사람이면 더욱. 이럴 때 알파원카드를 쓰면 세상 편하다.
알파원카드란 별도 혜택 없이 속이 텅 빈 카드 플레이트다. KB국민 앱카드를 이용해 다른 KB국민카드(신용/체크)를 등록하면 결제 수단으로 사용할 수 있다. 국민카드 홈페이지나 앱으로 발급 신청하면 되고, 일반 카드를 발급할 때 추가로 신청하기도 한다.
이용방법은 간단하다. KB국민 앱카드를 이용해 여러 개의 신용카드나 체크카드를 알파원카드에 등록하면 된다. 필요에 따라 등록한 카드 중에서 알파원 결제 카드를 지정해 결제하면 끝.
Editor’s Tip
알파원카드를 자동이체 카드로 등록해 쓸 때는 주의해야 한다. 자동이체한 가맹점에서 카드사로 결제금액 승인 요청한 딱 그 시점에 알파원 결제 카드로 지정되어 있는 카드로 결제가 된다.
즉, 나는 A카드로 자동이체를 원했는데 승인 요청 시점에 알파원카드 결제 카드가 B카드였다면 B카드로 자동이체가 되어버릴 수 있다.
"회사에서 고릴라를 키웁니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