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카드고릴라 Apr 16. 2019

카드고릴라 YouTube, ‘구독자 1만’의 의미

1만 돌파 기념 EVENT!



구독자 10,000명


누군가는 “1만이 뭐가 높아? 이게 의미 있는 수치야?” 라고 의아해할 수도 있다. 몇 십, 몇 백만 구독자를 거느린 유튜버가 많은 세상이니까. 하지만 다루는 콘텐츠가 [카드]라면 이야기가 다르다. 딱딱하고 어려울 수 있는 신용카드/체크카드 정보에 관심을 가지고, 새로 영상이 올라올 때마다 보고싶다고 ‘구독’한 사람이 1만 명. 카드고릴라의 크리에이터들을 감격스럽게 만들기에는 충분한 숫자다.


“우와ㅠㅠ 카드 영상을 천 명이나ㅠㅠㅠ”라고 좋아하던 게 엊그제 같은데.. 어느덧.. (아련)


카드고릴라는 2017년 7월부터 영상을 제작, 2018년 1월부터 본격적으로 유튜브 채널 운영을 시작했다. 카드고릴라의 중심 서비스인 인기 신용카드 순위 [고릴라차트]와 테마별, 상황별 각종 [신용/체크카드 추천] 영상이 주축이 됐다. 매번 같은 컨셉에 머무르지 않고 새롭게 만들기 위해 기획부터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 그 결과 카드사와의 콜라보 영상, 에디터의 실제 카드 발급 및 사용기, 현장 취재와 설문조사, 업계 이슈에 대한 이야기 등 다양한 주제의 영상 콘텐츠가 탄생했다.


카드에 대한 이해도가 높은 전문 에디터들이 기획, 대본, 출연, 촬영 및 편집의 전 과정을 담당한다. 한 사람의 소비자로서 생기는 궁금증과 니즈를 기획으로 발전시켜, 카드고릴라 에디터로서 콘텐츠로 제작하는 것이다.



‘우리가 소개하는 신용카드 혜택이나 금융·재테크 팁 등은 정보량이 많다.
시청자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으면서, 객관적이고 확실하게 필요한 정보를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방법은 뭘까?’


지난 1년간 카드고릴라 유튜브 시청자를 분석해보면 만 25-34세가 37.1%, 만 35-44세가 22.5%로 2545 세대가 약 60%의 과반수를 차지했다. 그 다음으로는 만 18-24세(19.9%)가 뒤를 이었다. 실제로 신용카드/체크카드를 활발하게 쓰는 소비자들이 주요 시청층이다. 콘텐츠에 담고 있는 내용이 필요한 사람들에게 잘 전달되고 있다는 뜻.


구독자 1만은 분명 많은 숫자는 아니다. 그러나 비슷한 콘텐츠를 다루는 유명 금융사들의 채널과 비교했을 때, 카드고릴라 유튜브는 구독자나 기간 대비 조회수가 매우 높은 편이다. 2019년 4월 11일 기준, 조회수 상위 5개 콘텐츠의 평균 조회수는 10.5만회다. 모두 업로드한지 5개월이 채 안 된 영상임에도 많은 조회수를 확보했다. 온라인에서 유통 및 소비되는 정보의 형태가 텍스트에서 동영상 중심으로 바뀌고 있는 시대다. 유튜브 등의 동영상 플랫폼이 주요 검색 채널로 급부상하고 있는 이 때, 구독자 대비 조회수가 높다는 건 해당 콘텐츠를 보면서 정보를 얻어가는 사람이 많다는 의미다.






1

헷갈리는 카카오 카드 완벽정리


● 업로드 일자 : 2018년 11월 21일

● 조  회  수  : 약 15.7만회 (*2019.4.11 기준)

● 성별/연령대별 시청자 분석

 - 여성(70.4%) | 남성(29.6%)

 - 만 18-24세(50.8%) | 만 13-17세(19.4%) | 만 25-34세(17.3%)


인기 POINT

☞ BJ 컨셉! 체크카드를 주로 쓰는 연령층을 공략, 친숙하게 접근

☞ 실제 라방을 방불케하는 BJ Navy & Orange의 자연스러운 반모와 댓글읽기 (대배우님들♡)

☞ 카카오프렌즈의 힘!

☞ 재밌고 + 유용한 댓글들 (실제 중고등학생 여러분들의 댓글 감사합니다><)


실제로 카고 콘텐츠 중 연령대가 어린 시청자들이 가장 많았던 영상이다. 페이스북에서도 최다 공유횟수를 기록하며 널리널리 퍼졌던 영상! ‘카카오’랑 관련된 체크카드에 관심을 가지는 사람은 많지만 생각보다 개수가 많고 헷갈린다. 시청시간을 지속시키는 재밌는 컨셉인데다 한번에 종류와 혜택을 정리해 두었기 때문에 앞으로도 롱런할 콘텐츠일 듯.





2

2018 최고의 신용카드 TOP 5 총결산


● 업로드 일자 : 2019년 1월 14일

● 조  회  수  : 약 12.6만회 (*2019.4.11 기준)

● 성별/연령대별 시청자 분석

 - 남성(72.3%) | 여성(27.7%)

 - 만 25-34세(56.0%) | 만 35-44세(24.3%) | 만 18-24세(14.7%)


인기 POINT

☞ 2018년 1년 총결산! 신용카드+체크카드+신규카드 인기순위를 한번에 파악

☞ 아나운서 출신 Toffee의 완벽한 전달력. 귀에 꽂히는 목소리..♡


카고의 주요 서비스인 ‘신용카드/체크카드 인기 순위’는 기본적으로 많은 소비자들이 궁금해하는 주제다. 국내 최대 신용카드 전문사이트 답게, 카드고릴라 내부는 물론 카드 업계를 총정리하는 결산 콘텐츠 기획·제작으로 바쁘게 흘러갔던 작년 연말. 그 결과에 대한 시청자들의 관심이 높아서 뿌듯하게 새해를 맞았다. 앞으로도 카드 이야기를 보다 쉽고 재밌게 전달하겠다는 결심과 함께.





3

단종되기 전 발급해야 할 알짜 신용카드 3종


● 업로드 일자 : 2018년 12월 10일

● 조  회  수  : 약 10.5만회 (*2019.4.11 기준)

● 성별/연령대별 시청자 분석

 - 남성(74.5%) | 여성(25.5%)

 - 만 25-34세(56.5%) | 만 35-44세(32.0%) | 만 18-24세(8.2%)


인기 POINT

☞ 업계 이슈&상황을 파악, ‘누구보다 빠르게, 남들과는 다르게’ 알짜카드 추천!

☞ 카드 혜택과 활용팁을 깔끔하게 정리

☞ 강렬한 썸네일과 오프닝! 근데 우리 이런거 찍어도 되나?” (일명 근우찍 시리즈의 서막)


시의성과 함께 발빠른 기획이 돋보인 콘텐츠다. 금융당국의 카드 수수료 개편 방안으로 가맹점 수수료 인하 방침이 발표됐다. 수수료 인하로 카드사가 짊어진 부담이 소비자에게 전가되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와 함께 ‘알짜카드는 대부분 단종될 것이다’라는 전망이 지배적이었다. 카고에서는 이런 업계 이슈를 소비자에게 제대로 전달하고, 이를 대비해 혜택 좋은 알짜카드를 놓치지 않도록 ‘근우찍’ 시리즈 콘텐츠를 제작했다.


▶근우찍 2 |  PP카드 발급되는 마일리지 신용카드 5종 추천

▶근우찍 3 |  연회비 5만원 이하, 실속형 마일리지 적립카드 7종 추천





4

새 코스트코 제휴카드 완벽정리


● 업로드 일자 : 2019년 3월 15일

● 조  회  수  : 약 7.9만회 (*2019.4.11 기준)

● 성별/연령대별 시청자 분석

 - 여성(54.5%) | 남성(45.5%)

 - 만 45-54세(31.5%) | 만 35-44세(27.7%) | 만 55-64세(19.2%) | 만 25-34세(12.7%) | 만 65세 이상(7.6%) | 만 18-24세(1.4%)


인기 POINT

☞ 새로 출시된 코스트코 현대카드 혜택 낱낱이 분석 : 핫한 대형할인점 + 핫한 신규카드의 콜라보

☞ 기존 코스트코 이용자를 위해 이전의 삼성 코스트코 카드와 전격 비교! (+이용 팁까지)

☞ Navy 에디터의 코스트코 리워드 현대카드 룩


여전히 핫한 대형할인점, ‘코스트코의 독점 카드사가 현대카드로 변경된다’는 소식이 발표된 후 카고에서는 새로 나올 제휴카드에 주목했다. 그리고 출시되자마자 직.접. 발급받아 영상을 촬영! 이전 카드와의 혜택 비교, 언제부터 쓸 수 있는지 등 코스트코 이용자들이 궁금해할 정보를 모두 담았다. 카카오 카드 영상과 반대로 카고 콘텐츠 중 높은 연령대의 시청자가 가장 많은 영상.





5

알짜카드 추천 : KB국민카드 탄탄대로 Miz&Mr 티타늄


● 업로드 일자 : 2019년 1월 27일

● 조  회  수  : 약 5.9만회 (*2019.4.11 기준)

● 성별/연령대별 시청자 분석

 - 남성(68.3%) | 여성(31.7%)

 - 만 25-34세(48.7%) | 만 35-44세(31.0%) | 만 45-54세(10.5%) | 만 18-24세(9.6%)


인기 POINT

☞ 전월실적 대비 월 한도가 높은 숨은 알짜카드 추천!

☞ 마켓컬리/이케아, 결혼식장/가전 등 핫한+특이한 가맹점 혜택 소개

☞ 실제로 바로 발급받은 White 에디터 & 영상 찍는 내내 감탄사 연발하며 혹한 Navy 에디터


카드에 대한 이해도가 높은 직원들이 모인만큼 회사 내에서 자신의 카드 활용법에 대해 많이 이야기하고, 괜찮은 카드를 발견하면 서로 공유한다. 카고 에디터들은 좋은 글/영상 콘텐츠 제작을 위해 기획 회의를 자주 하는데, 여기서 이야기보따리를 풀다가 아이템을 발굴하기도 한다. KB국민 Miz&Mr 티타늄은 Coral 에디터의 실사용 후기를 듣고 알짜카드임을 더욱 확신한 카드. 단일카드 추천이자 + 에디터가 실제로 사용하는 카드이기도 해서, 콘텐츠의 깊이감+신뢰도+유용성이 한층 UP!




조회수 기준 TOP5 영상의 평균 조회수가 10.5만회. 본격적으로 채널을 운영한 지 1년이 조금 넘는 시간동안 달성한 또 하나의 유의미한 수치다. 이렇게 영상 콘텐츠로까지 분야를 확장하고 자체적으로 모든 영상을 기획·제작하기까지, 무섭게 성장하는 유튜브라는 채널에서 자리를 잡기까지 많은 노력이 있었다.


2017년 말~2018년 초 영상들.

산타복, 씨티컬링(..) 등 재밌는 영상을 만들기 위해 다들 몸을 사리지 않았다ㅠ_ㅠ 리뷰를 위해 새로 카드를 발급받고, 포인트도 남김없이 털었던…☆


여러 스튜디오를 방문하며 세팅하고 촬영하고, ‘올겨울 들어 제일 춥다’는 날 야외촬영 나가고(!)

카고 영상은 워낙 대사&정보가 많아서, 전달력을 높이기 위해 모두가 세팅에 공을 들인다. (촬영 시간도 오래 걸림ㅠㅠㅠㅠ) 모든 크리에이터들에게 박수 짝짝짝..♡

이제 사무실에 스튜디오도 마련해서 열심히 영상콘텐츠 제작 중:)



이런 노력을 바탕으로 구독자 1만까지 왔다. 하지만 구독을 누르고, 영상을 시청하고, 댓글을 달아주는 분들이 없었다면 아예 불가능했을 결과다. 그래서! 카드고릴라에서 구독자 및 시청자분들께 감사한 마음을 담아 준비한 이벤트가 있다. 


1만 달성 함께 축하해주시고 푸짐한 경품도 받아가세요>< (경품이 엄청나다며 부러워하는 에디터들이 한둘이 아니라는 후문을 전합니다… 왜냐면 신형 아이패드에, 에어팟2, 소니 블루투스 이어폰.. 막 이렇게 주니까요ㅠㅠ)



Navy, Pearl 에디터가 전하는 감사인사



많은 참여 부탁드려요♡




앞으로 어떤 컨셉의 영상으로, 어떤 정보를 어떻게 전달하게 될까? 영상 기획을 담당하는 White 에디터의 한마디로 마무리하겠다.






카드고릴라 자체제작!
신용카드 영상리뷰 확인하러 가려면?


작가의 이전글 2030에게 추천하는 ‘청춘카드’ 4종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