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카드고릴라 Sep 18. 2020

2020년 카드 단종, 이건 좀 아쉬운데?

카드고릴라 선정 2020년 단종카드 Top 3

2020년은 벌써부터 소위 '알짜카드'들의 단종 소식이 유난히 많이 들리는 한 해가 되어가고 있다. 카드고릴라 신용카드 랭킹 1위를 굳건하게 지키고 있던 LIKIT FUN의 단종부터 많은 소비자들에게 선택 받았던 카드들의 발급이 중단되었다. 


이에 대해 카드고릴라에서는 2020년 주요 단종카드를 '대체할 신상'카드들을 소개하며 아쉬움을 달랬다. 그러나 신상카드들이 단종카드들을 정말 '잘' 대체하고 있을까? 란 궁금증이 일어   '카드고릴라 직원들이 뽑은 가장 아쉬운 2020년 단종카드 top3' 내부 설문조사를 기획했다. 카드의 전문가라 불리는 카드고릴라 직원들의 선택은 과연 어떤 카드들이며 가장 아쉬운 혜택은 무엇일까? 또 그 공백을 잘 메우고 있을까?



1위는 롯데카드 'LIKIT FUN'이 차지했다. 라이킷 펀은 2019년부터 2020년 상반기까지 카드고릴라 신용카드 랭킹 1위를 놓치지 않았던 인기 카드다. 1만원의 연회비로 커피, 영화, 대중교통, 통신, 쇼핑까지 폭넓은 영역에서 연 최대 42만원까지 할인 받을 수 있어 많은 소비자들의 선택을 받았다. 직장인의 생활패턴에도 잘 맞는데다 2030 세대가 필요로 하는 영역에서 집중 할인되기 때문에 보편적으로 인기가 많았던 카드. 단종이 아쉬운 카드 1위로 뽑힐 만하다. 넉넉한 혜택으로 인한 수익성감소를 해결하지 못해 단종되었다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2위는 '네이버 페이 신한카드 체크'가 차지했다. 간편결제 시스템과 카드사가 제휴를 맺어 출시되었던 네이버페이 신한카드 체크는 전월실적 조건이 없이 네이버페이 포인트를 1% 적립해주며 인기를 끌었던 카드다. 무실적 카드중 높은 적립률을 보이며 연회비도 없기에 조금만 사용해도 효용을 볼 수 잇었다. 또한 공과금, 국세 등의 일반적 제외항목들도 모두 적립대상에 포함시키며 간단한 제외항목으로 더욱 각광받았다. 네이버페이의 사업확장에 따른 제휴관계에 변화가 생겨 단종되었다는 것이 대중들의 시선이다.


3위는 현대카드 ZERO(할인형)KB국민카드 '탄탄대로 Biz 티타늄카드'가 공동으로 기록했다. 

현대카드ZERO(할인형)은 무실적·무제한 카드의 대표주자로 [추가 할인+선결제 할인]을 포함한 1.5%의 할인으로 많은 사랑을 받았다. 무조건 카드 중 준수한 할인율을 가졌으며 상품권, 보험료 등 다른 카드에서 많이 제외되는 항목에 할인을 받을 수 있어 단종 직전까지 ‘막차발급’ 해프닝까지 일었을 정도다. 코로나19로 인해 카드 사용처를 다변화 할 수 없는 상황에서 더욱 아쉬움이 남는다.


KB국민카드 '탄탄대로 Biz 티타늄카드'의 경우 2020년 상반기 포인트형 카드 상위권에 랭크될 정도로 인기있던 카드다. 전월실적 40만원의 조건이 붙었지만 이를 상쇄할 만한 적립률로 많은 선택을 받았다. 가맹점운영 지원, 4대보험 등 사업자 특화 서비스 적립 10%에 더해 주유 리터당 110포인트 및 마트, 인터넷 쇼핑 항목 10~15% 적립되었다. 이 때문에 일반 가정에서도 사용패턴을 맞추기 쉬운 카드로 인식되었으며 이를 마일리지로 전환할 수 있었기에 더욱 인기를 얻었던 카드다. 


두 카드 모두 가맹점 수수료 인하로 인한 수익성악화로 발급중단에 이르렀다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카드고릴라 직원들이 선정한 아쉬운 2020년 단종카드 TOP3를 바탕으로 가장 아쉽게 생각하는 혜택을 정리해봤다.


1. 생활패턴에 맞는 다양한 혜택과 높은 할인/적립률
2. 제외대상 및 전월실적과 같은 조건의 단순화
3. 간편결제 관련 혜택


이런 카드고릴라 직원들의 아쉬움을 일반 소비자들도 공감하며 느끼고 있을까? 단순히 카드고릴라 직원들만 느끼는 아쉬움일까? 


지난달 26일부터 6일간 ‘카드고릴라’웹사이트 방문자들을 대상으로 ‘단종안됐으면 하는 알짜카드는?’이라는 타이틀로 블라인드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카드사와 카드명을 공개하지 않고 오로지 혜택만으로 소비자들의 선택을 받았다.

(카드고릴라에서 진행한 블라인트 설문조사 항목)


소비자들이 뽑은 '절대 단종되지 않았으면 하는 알짜카드'가 블라인드 투표를 통해 혜택에 집중했기에 '소비자들이 생각하는 가장 필요한 혜택'에 초점을 맞춰보겠다.


1위는 ‘월 최대 10만원 할인!’ A신용카드다. Trendy서비스(미용/스포츠/SPA 등) 20%할인과 Daily 서비스(커피/대중교통/주유/마트 등) 5~ 10%할인 등 다양한 할인 영역과 높은 할인율, 할인한도가 소비자들이 이 카드를 선택한 이유. 즉 생활패턴에 맞추어 사용하기 편리한 카드로 할인 항목 중 2~3개만 사용해도 충분히 효율을 높게 볼 수 있다.


2위는 ‘체카 혜택이 이렇게 많다고?’ D체크카드가 차지했다. 체크카드임에도 쇼핑, 커피, 편의점, 교통 등 혜택 업종이 다양한데다 간편결제와 해외이용금액 캐시백까지 있어 신용카드 대신 사용하기에도 손색이 없다.


3위는 ‘무조건 카드의 대표주자’ B신용카드가 랭크되었다. 전월실적이 없어도 기본 적립혜택을 받을 수 있고 추가적립 조건을 달성하면 최대 3.5%의 적립혜택을 받을 수 있다. 무조건카드와 생활패턴 두가지 모두를 겨냥한 카드이다.


4위는 ‘네페는 진리지!’ E체크카드가 기록했다. 전월실적이 필요없이 이용금액의 1%를 포인트로 적립해주는 카드로 올해는 추가 0.5% 적립의 프로모션까지 진행하니 소비자들의 눈길이 갈만하다.

    

5위에는 ‘마일리지 존버한다면 이거!’ C신용카드가 올랐다. 전월실적에 무관하게 기본 1000원당 1마일리지에 특정 영역 이용금액에 대해선 2마일리지의 특별적립까지. 높은 수준의 적립률이 소비자들의 선택을 이끌어냈다.



<A, B, C, D, E 카드의 정체>

>>소비자 1,245명의 선택을 받은 알짜카드! 설문 결과 자세히 보기

순위는 다소 차이가 있지만 카드고릴라 직원들과 아쉬움을 느끼는 혜택들이 유사했으며, 이는 일반소비자들 또한 ‘알짜카드’의 단종을 체감하고 있다는 것으로 생각된다.



그렇다면 카드들의 단종 이후 남은 카드들과 새롭게 출시된 카드들은 공백을 잘 메우고 있을까? 앞으로의 상황은 어떻게 될까?


1. 폭넓은 혜택과 높은 할인율에 대한 수요는 만고불변의 니즈

직원들을 대상으로 한 설문에서 1위를 한 롯데카드 LIKIT FUN과 일반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한 블라인드 투표에서 1위를 한 KB국민카드 '탄탄대로 Miz&Mr 티타늄카드' 모두 폭 넓은 혜택과 효율이 좋은 할인율을 자랑한다. 이에 더해 소비자들의 소비패턴과 잘 맞아떨어질 수록 더욱 많은 소비자들이 선택할 것이다. 가장 많은 소비자들이 선택한 혜택이라는 것은 현재 다양한 혜택과 높은 할인율을 모두 만족하는 카드가 소비자들에게 닿지 않고 있다는 것이 아닐까? 3위에도 전월실적 30만원을 충족하면 실생활에 맞는 혜택과 효과적인 적립이 가능한 신한카드 '딥드립(Deep Dream)'이 랭크된 데에 이러한 요소가 한 몫 했을 가능성이 있다.


2. 무조건 카드, 단순할 수록 인기있다 

무조건 카드의 대표주자였던 현대카드 ZERO(할인형)의 경우 현대카드 ZERO Edition2(할인형)으로 리뉴얼되었다. 기본 모든 가맹점 0.7%할인은 그대로 유지 되었으나 선결제 시 0.3% 추가할인이 제외되었다. 그 대신, 생활필수 영역할인이 1.5%로 늘어났다. 또한 보험료가 기존의 혜택에서 제외되고 간편결제가 추가되었다. 보험료가 제외된 것이 아쉽긴 하지만 간편결제 1.5%할인에서 오는 혜택이 현재 트렌드에 맞다고 생각한다.

직원들이 선정한 아쉬운 카드 2위에 네이버페이 '신한카드 체크'가 뽑힌 이유에 간편결제 혜택 뿐아니라 전월실적이 필요없는 것 단순한 제외항목도 카드선정에 한 몫했을 것이다.

>>리뉴얼 된 현대카드 ZERO Edition 2의 혜택은?


3. 네이버페이, 삼성페이 등 간편결제 혜택 카드는 계속 증가하는 추세

언택트 소비가 급증하는 현 상황에서 간편결제에 대한 수요 또한 같이 증가하고 있다. 우리카드 '네이버페이 체크'가 간편결제 혜택 영역에서 신한카드’네이버페이 체크'의 대체재 역할로 주목받고 있다. 그러나 체크카드임에도 연회비가 추가되었다는 점과 간단했던 적립제외 항목에 추가된 항목들이 있다는 점이 아쉬움으로 남는다. 그래도 월 적립한도는 국내 1만원/해외 1만원 총 2만원으로 늘었다는 점과 해외이용시 수수료 면제 혜택이 위안이 된다. 

또한 최근 카드사들의 간편결제 관련 카드들을 새로 출시하고 있다. 삼성카드는 최근 삼성페이카드를 출시하며 국내 및 해외 결제할인을 제공하고 있다. 최근 출시된 ‘taptap DIGITAL’의 경우 간편결제 시 5%의 할인이 적용된다. 뿐만 아니라 스트리밍 50%, 마트/편의점/생활잡화 10%할인에 해외 할인 1.5%가 추가된다. 추세에 맞는 할인 및 적립 혜택을 제공하는 카드들은 더욱 활발하게 출시될 것으로 예상된다.


그럼 이 다음부턴? 

카드고릴라 직원들과 소비자들이 가장 원하는 혜택들을 짚어본 결과 단종카드들의 공백들을 대체적으로 메우고 있는 것으로 생각된다. 하지만 다양한 혜택을 보유한 카드들의 경우 온라인 결제에 대해 반영되는 항목이 다소 적은 점이 아쉽게 다가온다. 간편결제 카드의 경우 최근에 출시되는 상품일 수록 간편결제뿐만 아니라 생활영역에서의 혜택을 추가하여 소비자들에게 다가오고 있어 앞으로가 기대된다.


여신금융협회에 따르면 올해 7월 6일까지 출시된 신규 신용카드는 65건으로, 지난해 전체 출시량인 61건을 반년여만에 추월했다. 체크카드 신규 출시도 21건으로 지난해 전체 출시량 30건의 3분의 2 수준으로 상회했는데 이는 업계 전반적으로 나타나고 있는 현상이다. 이는 코로나19 확산 이후 소비자의 소비 패턴이 바뀜에 따라 카드사들의 신상품 출시가 급증한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출시된 신상품 수가 많은 만큼 하반기에 카드사별 라인업의 정리 및 또 다른 알짜 카드의 단종의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기에 현재 소비자들이 원하는 혜택들에 맞춘 카드들을 빠르게 파악하는 것이 중요할 것이다.


글, 에디터 KHAKI

ⓒCardGorilla 


카드고릴라의 모든 콘텐츠는 「콘텐츠산업진흥법」에 따라 보호됩니다. 

동의 없이 수정·편집·배포가 불가하며 무단 복제·배포 시 손해배상 및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습니다.


새로운 카드/서비스 정보가 더 알고싶다면?


매거진의 이전글 라이언 플레이트 하나쯤은 있어야지! 카카오카드 총정리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