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이란 무엇인가’라는 질문은 단순해 보이지만 ‘삶이란 무엇인가’라는 질문처럼 어려운 질문이다. 영어에서 ‘일’을 뜻하는 단어 ‘work’는 ‘한 개인의 일반적인 행동, 실행하는 것, 행위, 조처, 업무, 행해지는 것 혹은 이미 행해진 어떤 것, 어떤 사람이 행하거나 이미 행한 것’이라고 정의되어있다. 어원은 10세기 고대 영어의 명사 ‘위르크(woerc)’와 동사 위르칸(wyrcan)’에서 파생됐다.”
정리하자면 ‘일’은 ‘인간이 하는 모든 행동’이라 할 수 있다. ‘일’이라는 단어는 인간 활동에 매우 일반적으로 적용되는 용어인 셈이다. 그렇다면 현대인들에게 일은 어느 정도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을까
“40대 후반의 남성 G를 살펴보자. 그는 누구나 알아주는 대기업 재무팀에서 20년 넘게 근무하며 남부럽지 않은 삶을 살고 있다. 연봉은 억대에 가까웠고, 주변 사람들은 그에게 존경의 눈빛을 보냈다. 그 스스로도 자기 삶에 만족했다.
그런데 임원 승진에 실패한 후 그의 삶은 180도 바뀌었다. 구조조정으로 실직을 당했다. 처음에는 위로해주던 아내도 1년 넘게 지속되는 G의 실직 상태를 견디다 못해 이혼까지 요구했다. 다 자란 자녀들 역시 실직한 아빠를 기피했다 .”
G는 단지 직장을 잃었을 뿐이었으나 모든 것을 잃게 되었다. 일이란 알게 모르게 이렇게 우리 삶의 중요한 영역을 차지하고 있다는 사실을 부정할 수 없다. 사실 직장을 자신의 업(業)으로 착각하며 살았던 G의 잘못도 있다. 이렇듯 많은 사람들이 직장을 일의 전부로 규정하는 어리석음을 범한다. 스스로 일의 주체가 되고, 직장생활을 벗어나더라도 생존할 수 있는 힘을 길러야 하나 그러지 못한 잘못이 있다.
이런 직장인의 이야기는 한 개인에 국한되지 않는다. 자신의 힘을 조직에 전적으로 위임하는 사람들이 의외로 많다. G는 이런 구조조정 사태가 벌어지기 전에 미리 준비하고, 자신의 역량을 키워 스스로 생존할 수 있는 힘을 길러야만 했다. 수동적인 직장인이 아니라 직장에 있더라도 적극적인 직업인으로 살았어야만 했다.
따라서 일을 어떠한 관점으로 바라보고, 어떠한 자세로 임하고, 어떻게 역량을 키우고, 어떻게 커리어를 관리해 나가느냐에 따라 우리 삶의 행복에도 지대한 영향을 끼칠 수 있다.
당신은 일을 긍정적으로 보는가? 아니면 부정적으로 보는가? 다음 편에서 일을 바라보는 관점을 조금 더 폭넓게 고찰해보도록 하겠다.
-정철상교수의 진로수업, 도서<대한민국 진로백서>
* 글쓴이 정철상은...
이 시대를 살아가는 청춘들에게 희망과 용기를 주기 위한 커리어 코치로, 대학교수로, 외부 특강 강사로, 작가로, 칼럼니스트로, 상담가로 다양하게 활동하고 있다. KBS, SBS, MBC, YTN, 한국직업방송 등 여러 방송에 고정출연하기도 했다. 연간 200여 회 강연활동과 매월 100여명을 상담하고, 인터넷상으로는 1천만 명이 방문한 블로그 ‘커리어노트(www.careernote.co.kr)’를 운영하는 파워블로거로도 활동하며 ‘따뜻한 카리스마’라는 닉네임으로 불리고 있다.
나사렛대학교, 부산외국어대학교, 대구대학교에서 취업전담교수로 활동했으며, 현재 인재개발연구소 대표, 동아대 취업전담교수로 활동하면서 <대한민국 진로백서>, <따뜻한 독설>, <심리학이 청춘에게 묻다>, <가슴 뛰는 비전> 등의 다수 저서를 집필했다. 사단법인 한국직업진로지도협회를 설립해 부회장으로서 대한민국의 진로성숙도를 높이고자 힘쓰고 있다. 또한 ‘취업진로지도전문가’ 교육과정을 통해 올바른 진로지도자 양성에 힘쓰고 있다. 젊은이들에게 가슴 뛰는 꿈과 희망찬 진로방향을 제시하며 ‘젊은이들의 무릎팍도사’라는 언론으로부터 닉네임까지 얻으며 맹렬히 활동하고 있다.
* 교육&모임 안내!
3월 26일 <4차산업혁명 시대에 필요한 역량 4C를 갖춘 디자인씽킹> : http://cafe.daum.net/jobteach/Sk9N/170
취업진로지도전문가 교육과정 안내 http://careernote.co.kr/notice/1611
(사)한국직업진로지도 협회 정회원 가입안내 http://cafe.daum.net/jobteach/SjKX/15
* 협회에서는 지속적으로 청년들을 미시적으로 지도하는 방법에서부터 거시적으로 일깨우는 방법에 이르기까지 다양하게 배우고 익히며 실천하는 지도자들의 학습과 네트워킹을 추구합니다.
#일이란_무엇인가 #대한민국_진로백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