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아가다보면 우리는 수많은 과제에 부딪힙니다. 학교와 전혀 다른 직장생활을 시작하는 신입사원이라면 더더욱 어려움을 느낄 터인데요. 신입사원이 아니라 다른 프로젝트를 수행해야 하는 프로들도 어려움을 느낄 수 있습니다. 그렇게 현재 수준으로는 어렵고 힘든 과업도 있어 피하고 싶을 때가 있지요. 이럴 때 여러분들은 그 힘든 과제를 어떻게 풀어나가시는지요?!
그 방법을 밀턴 에릭슨의 의도적 수련으로 풀어봤습니다.
더불어 예전에 직장상사들이 왜 업무를 제대로 가르쳐주지 않았는지도 제 경험을 통해 전해봅니다.
좀 더 일을 잘하고 싶으신 분들이라면 꼭 보세요~
Q. 과업을 잘 수행해 나가기 위해서 필요한 능력은 무엇일까요?
피터 드러커 같은 경영 학자는 목표 달성 능력이라고 했거든요. 핵심인재들은 목표를 달성해 내는 능력이 남다르다고 이렇게 이야기를 했습니다. 우리가 인생을 살아가다 보면 그러니까 과제가 있습니다. 과제의 난이도를 구분할 때 세로 축의 낮은 수준에서부터 여러분이 아주 난이도가 가장 높은 것이 있습니다. 가로 축에 여러분의 역량이 있습니다. 낮은 수준에서부터 여러분 역량이 아주 높은 수준, 그런데 여러분이 이제 신입이라고 하면 역량이 낮은 수준이겠죠. 근데 과업 수준은 높지 않습니까? 이때가 굉장히 스트레스가 압박감이 높거든요. 그랬을 때 해야 되는 게 이제 세 가지가 있는데요.
첫 번째가 여러분이 대가를 찾으셔야 됩니다. 여러분의 직무는 굉장히 광범위하게 있기 때문에 그 분야의 직무의 대가를 찾으셔야 됩니다. 그래야만 책으로나 유튜브로나 여러분이 다른 것으로 학교에서는 배울 수 없는 것들을 압축적으로 빠르게 배울 수가 있습니다.
두 번째가 여러분이 도구를 활용해야 됩니다. 모든 분야에는 도구가 있습니다. 영상도 마찬가지고, 디자인도 마찬가지고 감각만 있으면 되는 게 아니거든요. 그 도구를 잘 써야 됩니다. 특히 여러분 세대들은 도구를 다루는 게 익숙하기 때문에 인문계열이든, 이공계열이든 새로운 것들에 대한 도구를 빠르게 습득할 수가 있거든요. 그것이 앞서있는 사람들, 건축 분야도 모든 분야 마찬가지입니다. 도구만 여러분이 조금만 빨리 배워도 훨씬 더 빠르게 따라갈 수가 있습니다.
세 번째가 여러분이 해왔던 과업을 살펴보셔야 됩니다. 그러면 당연히 다른 사람이 해왔던, 프로젝트를 수행해왔던 과업도 살펴보셔야 되고, 여러분이 해왔던 것들을 살펴보다 보면 유사한 것들을 찾아낼 수가 있습니다. 그렇게 하시면 여러분이 어려운 역량들을 빠르게 습득해 나갈 수 있지 않을까? 그렇게 저는 생각합니다.
그리고 모든 사람은 신입으로 출발을 합니다. 그러니까 영원히 못 따라갈 것 같은 그 전문가들도 여러분이 다 뛰어넘을 수 있습니다. 제가 처음에 이렇게 외국계 회사에서 나중에 엔지니어로 활동을 한 적이 있는데요. 제가 인문계열입니다. 그러니까 엔지니어로서 모르는 게 너무 많은 거예요. 안 가르쳐 줍니다. 몇 개만 이렇게 가르쳐 주고 나서 네가 알아서 해봐 이렇게 이야기합니다. 그래서 다시 물어보면 막 뭐라 합니다.
너 대학 나왔어? 이러면서 욕을 이렇게 막 하십니다. 말끝마다 욕을 붙여서 하시거든요. 그래서 제가 이제 할 수 없이 열심히 공부할 수밖에 없는 거죠. 이제 기계 도구나 이런 매뉴얼을 보게 됩니다. 그러니까 이제 제가 알게 되는 겁니다. 그러면 작은 회사들은 어떻게 하느냐면요.
사장님이 와서 이야기합니다. "야! 너 저 일할 수 있겠어?" 이렇게 물어봅니다. 부장님이 하던 일이나 차장님이 하던 일을 물어보거든요. "아 예! 제가 할 수 있죠"라고 하면 "그럼 내가 네 연봉 올려줄 테니까. 대리로 하고 저걸 이제 할 수 있겠네하고 차장님이나 부장님을 자르는 겁니다. 과거에는 이런 일이 이제 비일비재하게 있었습니다.
그러니까 윗 사람들이 안 가르쳐 주는 거예요. 사실 아는 것도 별로 없고, 그걸 이제 그런 방식으로 나가면 안 되는 거예요. 그러니까 지금은 어떻냐면요. 직무가 아주 고도화가 되어 있다는 겁니다. 그렇기 때문에 여러분이 여러분 분야에서 처음 배우기 시작하지만 반드시 그 모든 전문가들 다 뛰어넘어갈 수가 있습니다. 그래서 너무 두려워하지 마시고 기본기부터 하나씩 하나씩 다져 나가시길 저는 권하고 싶습니다.
#역량 #과제 #의도적수련 #목표달성능력 #어려운일 #힘든일 #힘든프로젝트 #일잘러 #일잘하는법 #문제해결방법 #신입사원 #직장생활요령 #자기관리 #자기계발 #진로 #취업 #커리어 #경력관리 #커리어관리 #인생고민 #취업고민 #진로고민 #추천강사 #정철상코치 #정교수의인생수업 #커리어코치 #정철상
✔커리어코치 정철상은...
인재개발연구소 대표로 대구대, 나사렛대 취업전담교수를 거쳐 대학, 기업, 기관 등 연간 200여 회 강연을 하고 있다. 《대한민국 진로백서》, 《서른번 직업을 바꿔야만 했던 남자》, 《아보카도 심리학》 등의 다수 도서를 집필했다. 대한민국의 진로방향을 제시하며 언론과 네티즌으로부터 ‘젊은이들의 무릎팍도사’라는 닉네임을 얻었으며 ‘정교수의 인생수업’이라는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며 대한민국의 진로성숙도를 높이기 위해 맹렬히 활동하고 있다.
✔상담요청방법:
상담요청은 e메일로만 받습니다. 상담답변은 무료로 답변을 보내드리오나 신상정보를 비공개한 상태에서 공개됩니다. 제3자에게도 도움이 된다고 판단해서 공개하게 되었습니다. 유료상담에 한해 비공개로 진행되며, 유료상담은 이틀 이내 답변이 갑니다. 상담을 희망하시는 분들은 상담원칙(www.careernote.co.kr/notice/1131) 을 먼저 읽어 보시고 career@careernote.co.kr 로 고민내용을 최대한 상세히 기록해서 보내주시면 성실하게 답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문의처 :
이메일 career@careernote.co.kr
취업진로지도전문가교육 https://careernote.co.kr/notice/16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