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로, 취업 지원 활동을 하는 이유
인싸부부의 이야기
안녕하세요 Joseph Choi입니다.
저희 부부가 이렇게 진로, 취업지원활동을 하는 이유를 좀 말씀드리고 싶네요.
두괄식으로 말씀드리자면 크게 세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1) 금전적인 환경으로 정보가 비대칭되거나, 진로 취업 관련 정보나 요령에서 소외되서 원하는 꿈을 못꾸는 청년들이 없도록 하기위해서 입니다.
2)인터넷이라는 세상에선 저희의 활동으로 정보나, 요령을 몰라서 진로나 취업에서 소외되는 학생들이 없게 선한영향력을 만들수 있다고 믿기 때문입니다.
3) 돈이 있어서, 집안이 좋아서 취업학원, 면접학원, 자기소개서 학원, 자기소개서 첨삭학원(심지어 대행업체도 있더군요.)의 도움을 받는 학생들이 있는데요. 그 친구들과 대학생활을 비교하며 자괴감에 빠지고, 힘들게 학교생활하며 무너지는 학생들이 없었으면 해서입니다. 저희의 도움으로 돈안들이고 혼자서 열심히 준비해서도 원하는 곳에 취업할 수 있는 그런 사회를 만들고 싶기 때문입니다. 정말 큰 꿈이지만요....
그래서 제 외부강의는 강사료에 구애받지 않고, 재능기부로도 진행을 하고 있고요.
주변에선 왜 제가 가진 노하우를 이렇게 인터넷 상에 그냥 공개하느냐... 책을 쓰고 금전적으로 이익을 얻어라 하지만... 우선은 누구나 볼수 있는곳에 고급 노하우를 모두 오픈해서 저 세가지 꿈을 이루고 싶기때문입니다.
(물론, 금전적 이유보다 제 인생의 꿈을 위해 저희 부부이름으로 책을 내고 싶은 꿈은 있습니다. )
사실. 저와 제 아내 모두 그렇게 넉넉한 가정에서 자라진 못했습니다.
저는 고등학교때 아버지께서 사업실패로 정말 힘들게 졸업을 했었고요.
(특목고가 돈이 많이 들더군요. ㅠㅠ)
대학때도 용돈을 구하려고 끊이지 않고 과외 3개씩 돌리고, 장학금으로 저학년때 학교를 다니기도 했습니다.
한때는 돈이 아까워서 토익학원 같은건 꿈도 안꿨고요. 모두 자체 스터디 그룹으로 해결을 했었지요.
영문과인데 다른 친구들 다 어학연수갈때, 전 대안이 없어서 카투사가 되기를 간절히 기도했던 경험도 있습니다 .
궁상맞은 이야기는 여기까지 하고 그럴때마다 제 인생에 영향을 준건
힘든 와중에도 늘 봉사하며 사셨던 아버지와 어머니 그리고 이미 그 길을 걸은 선배님이셨습니다.
전 수화봉사동아리 활동을 했는데요. 그때 카투사를 가라고 추천해주신 선배님
그리고 제대후에 취업부서에서 알바를 해보라고 추천해주신 선배님
(두 분이 동일인물이세요. 심지어 지금은 학교 직원 선배님으로 계십니다. )
마지막으로 커리어에 힘들어 할때 학교 교직원을 추천해주신 바로 그 선배님이셨어요.
그리고 학교 조교실, 알바중에 만난 학교 취업부서 선생님들
그 분들이 조언해주신것, 정보주신것, 그리고 제가 받은 혜택들을 청춘분들께 돌려드리고 싶었습니다.
그렇게 넉넉하지 않아도 본인이 원하는 꿈을 이룰 수 있도록 도와주신
제가 만난 그 인생의 수많은 도움을 주셨던 선배님들처럼
저도 그렇게 차별되지 않도록, 금전적인 이유로 진로와 취업에서 소외되지 않도록
청년들의 "아름다운 학교와의 이별"을 함께 만들어 주고 싶습니다.
사심없는 이 활동들을 잘 바라봐주시고
정말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크리스마스가 며칠 안남았습니다
적막하고 우울하고 어둡고 슬픈 2020년이지만 그래도 캐롤도 듣고 맛있는 음식도 드시면서
행복한 연말 맞으시기 바랍니다.
Joseph Choi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