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Carol Feb 22. 2022

A/B테스트로
윌라의 신규고객 사로잡아보기

코드스테이츠 PMB10기


지난글에서 오디오북 윌라의 랜딩페이지를 분석하고 개선점을 찾아보았다. 그 중 개선이 가장 시급한 부분을 선정하여 A/B테스트를 해보려고 한다.





A/B 테스트란?

 


회사는 고객 확보와 수익률 증대를 원하기 때문에 더 많은 클릭과 전환, 공유가 필요하다. A/B 테스트는 목표한 지표와 관련하여 여러 버전으로 기능을 평가하는 실험이다. A와 B 두 그룹으로 나누어 서로 다른 기능을 보여준 뒤 어떤 그룹에서 더 좋은 성과가 나타나는지를 실험하여 정량적으로 평가하고 더 효과적인 답을 찾을 수 있다. 실제 사례를 통해 좀 더 쉽게 이해해보자.



오바마 대통령은 선거 기간에 A/B 테스트를 진행하여 많은 효과를 봤다. A안은 가정적인 이미지, B안은 신뢰를 주는 이미지인데 일정기간 동안 두 가지 페이지로 테스트 한 후 더 좋은 효과를 본 A안으로 선거 홍보 공식이미지를 변경했고 이는 당선에 영향을 미쳤다. 이처럼 A/B테스트는 정량적인 데이터에 기반하여 유저의 행동 패턴을 파악하고, 그들의 이탈률을 줄이고 전환율을 증가시킬 수 있는 의사결정을 함으로써 리스크를 줄일 수 있다. 또한 변수와의 상관관계를 알 수 있기 때문에 PM이 기획해야할 다음 액션을 가이드해주는 역할을 하기도 한다. 





현재 윌라의 첫인상은 어떤가요? (AS-IS)



상기 이미지는 윌라 랜딩페이지에 가장 먼저 접속하여 마주하는 첫인상, 바로 메인 화면이다. 여기에서 내가 발견한 문제점은 아래와 같다. 


1. 메인카피 - 이미지 

"시간 낼 필요 없이 틈틈이 듣기만 하면 독서가 된다"와 우측 휴대전화 이미지가 매칭되지 않는다.


2. 동영상 영역

1) 메인 하단에 이어지는 동영상 영역이 커서 24인치 모니터로 보았을때 "그냥 오디오만 틀었을 뿐인데 건조기 안사기를 참 잘했다 싶네" 카피가 한눈에 들어오지 않고 있다.

2) 동영상이 소리 없이 재생되기 때문에 윌라의 특장점인 성우가 낭독해주는 오디오북을 체험하기 어렵다. 


3. CTA

1) 전환을 일으키는 중요 요소인 CTA가 중앙 하단에 고정되어 있어서 스크롤다운 시 거슬리는 상태이다.

2) 카피 - 첫 달 무료 시작하세요 가 단순한 홍보성 멘트로 느껴진다.





이렇게 개선을 해 봅시다 (TO-BE)



1. 메인카피 변경 : 무엇을 하든 귀깔나게 듣기만 하면 독서 가능

윌라의 모델 김혜수가 광고할때 "귀깔나게 듣는다"고 표현했던 카피가 기억에 오래 남았다. 나는 이것이 윌라를 상징한다고 생각했다. 경쟁사에 없는 윌라의 강점은 전문 성우가 멋진 목소리로 실감나게 낭독해주는 콘텐츠에 있기 때문에 이를 강조하기 위해 "귀깔나게"라는 표현을 가져왔다. 우측 동영상을 재생해 보면 윌라의 콘텐츠가 얼마나 "귀깔난지" 알 수 있어서 유저를 사로잡을 수 있는 카피이다.  


2. 서브카피1 변경 : 200만명이 만족한 전문성우의 도서 낭독

윌라는 현재까지 약200만명의 유저를 확보했다. 숫자가 주는 신뢰감은 전환률 향상에 기여할 수 있으며 마찬가지로 윌라의 강점인 전문성우 낭독을 언급하여 메인카피와 자연스럽게 연결 되도록 변경했다. 


3. 서브카피2 추가 : We learn anything, anytime, anywhere (Welaaa)

Welaaa는 언제나 어디서나 무엇이든 듣고 보며 배우고 즐길 수 있는 서비스를 뜻한다. 국내 최초로 AWS클라우드를 통해 모바일 스트리밍을 완벽하게 지원하여 고퀄리티 오디오북 플랫폼 서비스를 선보인 1등 오디오북 브랜드 윌라의 정체성을 유저에게 심어줄 수 있다. 


4. 동영상 우측 노출

1) 빨래, 청소, 운동, 혼밥 등 어떤 상황에서든 윌라 오디오북과 함께라면 즐겁다는 의미를 담은 테마별 동영상을 좌우로 넘겨 볼 수 있게 배치하여 서비스의 핵심을 전달한다. 이는 좌측 메인카피와 연결이 되는 요소이기도 하다.

2) "바로 들어보기" CTA로 동영상 배경에 깔린 성우 목소리로 녹음 된 오디오북을 들을 수 있게 유도하여 좋은 UX(경험)를 유도한다.


5. CTA 위치 변경 및 카피 변경

1) 중앙 하단에서 좌측 카피 아래로 변경한다. 

2) 첫 달 무료로 들어보세요 로 카피를 변경하여 자연스럽게 더 듣고 싶은 마음으로 클릭하게끔 유도한다. 






본격 A/B 테스트 설계



TO-BE로 변경 된 페이지에서 고객이 좋은 UX를 경험하면 CTA 전환율이 10% 상승할 것이라고 가정하여 A/B테스트를 설계했다. 14일간 각 그룹별 테스트를 하고 난 후의 측정지표 값 데이터를 분석하여 다음 액션을 기획할 수 있을 것이다. 






이번에 내가 윌라의 PM이 되었다고 가정하여 변경해 본 페이지 외에도 개선할 사항이 많은 윌라. 앞으로 진짜 A/B 테스트를 통해 더 많은 고객을 사로잡을 수 있기를 바라며, 이틀에 걸쳐 작성한 글을 마친다. 



문제를 기막히게 해결하는 유익한 기획자. 
코드스테이츠 PM 부트캠프로 획기적인 프로덕트 매니저가 되어 가다.
기막힌 생각과 획기적인 방법론자, PM이야기 #10.  끝.


매거진의 이전글 윌라의 첫인상, 안녕하신가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