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밀리터리샷 Sep 28. 2022

K2 전차 뚫는다는 북한 신형 미사일 성능 공개됐다

연합뉴스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이후, 압도적인 기갑 전력 격차로 인해 러시아가 손쉽게 진격에 성공할 것이라는 전문가들의 예측이 이어졌다. 하지만 나토가 지원한 NLAW, 재블린 대전차 미사일은 러시아군 전차를 손쉽게 방어해내며 모두를 놀라게 했다.


수십억 원을 호가하는 T-64, T-72 등 러시아 전차들은 1~3억 원 수준의 대전차 무기에 속수무책이었고, 이에 ‘전차 무용론’이 불거지기도 했다. 능동방어장치의 유무나 러시아군의 전술 등이 원인으로 꼽혔지만, 결국 대전차 화기의 중요성이 재조명되었다. 그런데 최근, 북한의 신형 대전차 미사일의 성능이 공개돼 화제가 되고 있다.

조선중앙TV
조선중앙TV

북한 최신예 무기 불새-5
K-2 흑표 정면까지 뚫는다

국민의힘 한기호 의원이 입수한 자료를 인용한 조선일보의 보도에 따르면, 북한의 신형 대전차 미사일인 ‘불새-5’가 우리 군 주력 전차 K-2 흑표를 제압하기에 충분한 위력을 가진 것으로 알려졌다.


군 내부 자료에 의하면 불새-5의 장갑 관통력은 100~120cm로 알려졌는데, 이는 K1 계열 전차와 K2 전차에 전방위적 치명상을 입힐 정도의 위력인 것으로 전해진다. 이에 더해, 육군 K2 전차에는 미사일을 직접 타격하는 하드킬 능동 방어장치가 탑재되지 않아 대책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코넷과 유사한 불새-5
검증 안 된 뛰어난 성능

불새-5 대전차 미사일은 2021년 9월 열병식에서 처음 등장했고, 이후 10월에 열린 북한 국방전람회에서 명칭이 확인되었다. 불새-5는 외관상 러시아제 9K135 코넷과 상당히 유사하므로, 불새-2가 9K111 파곳을 복제 생산한 것과 비슷한 과정을 거쳤을 것으로 추정된다.


군 내부 자료에 따르면 불새-5는 불새-4의 성능 개량형 모델로, 장갑 관통력과 더불어 사거리도 5,500m로 대폭 늘어난 것으로 전해진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여느 북한의 신형 무기와 다르지 않게 성능을 부풀렸을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는 의혹을 제기하기도 했다.

“뭘 자꾸 만드냐”
네티즌들의 반응은

한편, 불새-5가 K-2 전차에 치명상을 입힐 정도의 위력을 가졌다는 소식을 접한 네티즌들은, “북한은 저런 걸 어떻게 만드는 거지”, “3.5세대 전차가 현존하는 대전차 미사일에 취약하다는 건 이미 증명됐다”, “성능을 품질이 따라올지가 문제지…”, “어쨌건 우리 무기도 보강을 거듭해야 한다” 등의 반응을 보였다.


K-2 흑표는 북한과의 전면전을 생각하고 설계한 전차이기 때문에 대량 생산이 가능하며, 우수한 성능을 인정받아 여러 국가의 관심을 받고 있다. 최근 계약을 체결한 폴란드 수출분에는 하드킬 능동방어장치와 지뢰 방호 키트 등이 장착될 예정인데, 우리 군이 어떤 결단을 내릴지 지켜보도록 하자.

작가의 이전글 KF-21 제작 기간을 대폭 단축시켜준 공장 시스템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