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위노출을 위한 키워드 기획 및 전략
온라인 마케팅을 하시는 분들이라면 '블로그 마케팅'을 한번쯤 들어보셨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지금은 정말 다양한 SNS채널들이 있지만 불과 4~6년전만 해도 '블로그 마케팅'은 온라인을 대표하는 마케팅이였습니다. 그 위상이 많이 떨어졌다고 하여도 여전히 블로그 마케팅은 온라인 마케팅에서 정말 중요한 마케팅 수단이며, 작은 가게,회사,브랜드가 꼭 진행해야하는 온라인 마케팅 수단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7년째 '네이버'에서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현재는 누적 방문자수 500만명을 넘어선 블로그이기도 합니다. 오늘은 제가 7년간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가지고 있는 노하우를 공유해보고자 합니다. 블로그를 통해 노출,유입,전환을 만들고 싶지만 갈피를 못잡으시는 분들이 있다면, 오늘 이 글이 많은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블로그 마케팅'편은 시리즈 형태로 연재할 예정이며, 네이버 블로그를 기준으로 소개해드릴 예정이니 이 점은 참고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오늘은 블로그 마케팅에서 가장 핵심이 되는 '키워드'라는 주제를 가지고 이야기를 해보겠습니다. 우리가 알고 있는 검색엔진(네이버, 구글, 다음 등)은 내가 찾고자 하는 정보를 찾을 때 '키워드'를 통해 많은 정보들이 노출되는 형식입니다. 네이버는 통합 검색 형태의 검색엔진으로 웹 사이트뿐만 아니라 거의 모든 유형의 문서나 파일을 제공하는 방법을 택하고 있죠! (키워드로 검색시 쇼핑,블로그,지식인 등 연관성과 검색빈도가 많은 유형의 문서가 노출됩니다.)
블로그 마케팅을 하기 위해 '키워드'는 왜 중요할까요? 그리고 왜 '키워드'를 신경쓰며 글을 작성해야하는 걸까요?
블로그를 처음 시작하시는 분들이라면 '키워드'라는 개념이 생소하기 때문에 네이버에서 컨텐츠가 어떤 형태로 노출이 되는지를 이해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다면 아무리 좋은 글을 오랜 기간동안 쌓아감에도 불구하고 글이 노출되지 않으며 내가 공들여서 쓴 글들이 많은 사람들에게 보여지지도 못하고 사라지거나 잊혀지게 되는 거죠! 그럼 내가 많은 시간을 보내고, 공들여서 쓴 글을 어떻게 많은 사람들에게 노출 시킬 수 있을까요?
블로그 마케팅을 하기 앞서, 명확한 컨텐츠를 잡아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개인적으로 하나의 블로그에서 2~3가지 컨텐츠를 지속적으로 연재하는 것을 권해드리고 싶습니다. 저의 경우 패션,음식,여행 이라는 일상에서 쉽게 마주할 수 있는 3가지 카테고리 컨텐츠를 선정하여서 지속적으로 연재를 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주제 설정이 되고 해당 주제에 대한 글들이 꾸준히 쌓이게 되면 해당 카테고리 영역에서 '네이버 블로그 지수'가 서서히 올라가게 됩니다.
브랜드의 컨텐츠를 명확히 잡았다면, 다음으로 진행해야하는 것은 연재하는 컨텐츠의 키워드 트레픽을 확인하는 단계는 아래와 같습니다.
1. 네이버 광고 - 키워드 도구
2. 주짓수 검색
3. 주짓수와 관련된 다양한 연관 검색어 확인
4. 노출하고자 하는 키워드 셋팅
예를 들어 운동-주짓수 라는 컨텐츠를 연재한다고 가정해보겠습니다. 우리는 네이버 키워드 도구에서 '주짓수'라는 키워드를 검색해봅니다. 월간검색수(트래픽량)은 PC 기준 8,490 / 모바일 기준 75,500의 트래픽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블로그를 오랫동안 운영하며 컨텐츠가 쌓이지 않고서는 해당 키워드가 상단에 노출되는 것은 힘듭니다. 왜냐구요? 이미 해당 분야 컨텐츠로 오랫동안 글을 작성해오던 분들의 영역이거든요! 네이버는 오랫동안 글을 연재하며 신뢰를 쌓은 블로거에게 높은 지수를 부여하며, 높은 지수를 부여 받은 블로그의 글들이 해당 키워드에 상위노출 되는 형식입니다. (최근에는 '네이버 인플루언서'로 블로그글의 신뢰성을 주는 블로거들에게 해당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트래픽이 작은 형용사+'주짓수'와 같은 키워드를 찾고 작은 키워드들을 조금씩 잡아가는 형태의 글을 쓰기 시작해야 합니다. 위의 사진을 보시면 수지주짓수, 안양주짓수, 까치산역주짓수와 같이 주짓수 앞에 지역, 역, 동 등의 수식어가 함께 붙고 주짓수라는 키워드가 붙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해당 키워드는 트래픽(검색량)은 적지만 분명히 고객수요가 있는 키워드이며 이런 작은 키워드들이 쌓여가며 노출되기 시작합니다. (작은 키워드들은 좋은 컨텐츠+로직만 신경을 쓴다면 금새 상단노출이 진행될 수 있습니다.)
내가 노출하고자 하는 작은 키워드들을 찾았다면, 다음으로는 해당 키워드를 모바일창에서 검색해봐야합니다.(최대한 모든 검색은 모바일창을 기준으로 봐주시면 좋습니다. PC에 비해 모바일의 트래픽량이 현저히 높기 때문에 모바일 기반 환경을 체크해주세요.) 검색을 할 경우, 일정 트래픽(검색량)이 있는 키워드는 아래와 같이 키워드를 다 작성하지 않아도 '자동완성'형태로 키워드를 보여줍니다. 이렇게 자동완성이 된다는 것은 검색하는 사람들이 해당 키워드로 검색을 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럼 우리는 자동완성으로 만들어진 키워드를 잡아야 합니다. 여기서 중요한 부분이 바로 '띄어쓰기'입니다.
우리가 찾은 키워드는 2가지 형태의 키워드로 나뉩니다. 첫 번째는 '안양주짓수'라는 띄어쓰기가 없는 키워드와 두 번째는 '안양 주짓수'라는 띄어쓰기가 있는 키워드로 나뉘게 되는거죠! 검색량이 작지만 사람들이 자연스럽게 클릭을 하게 되는 '안양 주짓수'라는 키워드를 기반으로 글을 작성해야 합니다. 정말 많은 분들이 '띄어쓰기'를 신경쓰지 않고 작성을 하게 되는데 해당 키워드를 잘 노출하고 싶다면 정말 필수적인 사항이니 참고해주세요.
자동완성되는 키워드를 검색하였을 때 상위노출(1page)에서 확인할 수 있는 컨텐츠들입니다. 키워드를 보시면 안양 주짓수 2개, 안양주짓수 1개의 키워드가 노출이 되고 있죠! 키워드 상위노출도 확률싸움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노출이 이미 상단에 잘 잡혀 있는 키워드를 기준으로 키워드를 기획하며 제목 및 글쓰기에 반영을 해야 합니다.
오늘은 '블로그 마케팅'을 위한 가장 기초적인 '키워드'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결국 좋은 컨텐츠도 노출이 되지 않고 사람들에게 읽혀지지 않는다면 아무 소용이 없습니다. 작은 검색량이라도 하나하나 컨텐츠를 쌓아가게 된다면, 작은 것들이 쌓여서 유의미한 성과를 가져다준다고 확신할 수 있습니다. (일을 하며 오히려 작은 키워드들에서 유의미한 성과를 확인한 경험이 많습니다.)
작은 가게, 회사, 브랜드를 운영하시는 많은 분들이 '키워드' 전략과 기획을 확실히 짜고 컨텐츠를 만든다면, 조금씩 유입량이 생기며 블로그 지수를 차근차근 쌓아갈 수 있게 될 것입니다. 함께 나의 가게, 회사, 브랜드를 알리는 시작점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다음 편에서는 '블로그 마케팅'을 위한 글쓰는 방법에 대한 시리즈를 연재하도록 하겠습니다.
컨텐츠와 맞는 카테고리를 설정하고 해당 카테고리에 맞는 컨텐츠를 쌓아가라.
컨텐츠와 결이 맞는 연관 키워드 찾기, 검색량 조회하라.
노출하고자 하는 키워드의 자동완성 키워드를 확인하고 키워드 기획을 수립하라.
키워드 검색 후 노출되는 컨텐츠를 참고로 하여 컨텐츠 제목 및 내용에 반영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