퍼스널 브랜딩(Personal Branding)이란 무엇인가?
사전적 의미:
1. 자신을 브랜드화하여 특정 분야에 대해서 먼저 자신을 떠올릴 수 있도록 만드는 과정을 말한다.
2. 특정 분야에서 차별화되는 나만의 가치를 높여서 인정받게끔 하는 과정
'그거 스스로를 알리고 상품화하여 돈을 버는 일 아닌가? 예쁘고 잘난 사람들, 인지도가 높은 사람들이나 하는 거잖아?'
41살 불혹의 나이에 인도에서 현지인처럼 살며 인도 회사에 다니는 나는 꿈도 못 꿀 일이라고만 생각했다. 그러던 어느 날 나에게 기적 같은 제안을 해주시는 분이 나타났다.
하고지비 : “인도에서 현지인처럼 8년을 사셨다는 것, 영어와 힌디에 능숙하고 인도에서 가장 큰 부동산 회사에 다니는 것, 그리고 두 딸의 엄마라는 사실만 해도 사람들은 관심을 가질 것 같아요. 퍼스널 브랜딩 하실 의향이 있으시면 도움드려도 될까요?”
그 순간 ‘와 이거 재미있겠는데?’라는 생각이 들었다. 그동안 남일 홍보하는 일을 취미로 삼았는데 내가 나를 홍보한다니.. 부끄러운 삶이지만 감출 것도 없었다. 내가 누군가! 웃음과 감동 그리고 정보도 줄 수 있는 내가 아닌가. 나는 혼자가 아니다. 함께할 전문 팀이 있고 멀리서 응원해주는 내편에 선 사람들이 있다. 그래서 그들과 함께 하는 과정을 기록해 보기로 했다.
일단 브랜딩에 필요한 소스들을 정리해 보았다.
1. 네이밍 : 고영철
실명 말고 부캐를 만들고 싶어서 '고영철'이 어떨까요? 아니면 글쓰기 할 때 쓰던 아이디 '애용이' , 애용이가 입에 찰 달라붙는다고 좋아해 주시는 분들 계셨거든요.
하고지비 : "부장님은 <CBRE 윤수경> 지금 하시는 일과도 잘 어울리고 전문성을 살릴 수 있어서 좋을 듯합니다."
2. 로고 : 둘째 아이가 그려준 고양이 그림을 로고로 쓰고 싶다고 보내드렸더니 <CBRE 윤수경>으로 샘플 로고들을 보내주셨다. CBRE 위에 Fortune 500 기업을 넣고 싶다고 말씀드렸더니..
하고지비 : "부장님 로고는 간단할수록 좋습니다. 일단 이런 식으로 가고 최종 시안은 저희 디자이너분이 만들어 드릴 테니 조금만 기다려 주세요. Fortune 순위는 사업 안내 채널에 넣으시면 됩니다."
3. 컬러링 : 단순한 색상은 이미 많은 이들이 사용 중이라 '호피' 어떨까요?
하고지비 : CBRE의 로고가 초록색이니 초록색으로 가는 것이 좋을 듯합니다.
4. 마케팅 채널 : 전에 쓰던 채널들인데 현재는 비공개이거나 활동을 멈췄습니다.
하고지비: 이어서 쓰시면 됩니다. 안내 문구는 이렇게 이렇게.. 사업 관련해서는 여기 채널에 만드시고 일상은 여기에 이렇게 하시면 됩니다. 사업 채널에 들어갈 프로필 사진을 이 자세로 찍어서 보내주세요. (샘플 이미지를 보내주셨음)
현재 채널의 상태
(활동 멈춘) 블로그 / 이웃 수 : 1,495명
(비공개) 인스타 / follower 52명
(개인 영상 소장용) 유튜브 / 구독자 30명
(탈퇴 후 재가입) 브런치 / 현재 구독자 : 6명
5. 좋아하는 일 : 홍보 / 연결해주는 일 / 제휴 할인 맺기 / 인도에서 생활 정보를 제공하고 사람과 사람을 연결하는 일에 보람을 느낍니다. 남들 도와주는 일을 매우 좋아함, 프로페셔널 오지라퍼, 인도 전국구
하고지비: 좋습니다. '프로페셔널 오지라퍼' 부분이 중심이 되면 좋을 것 같군요.
그의 명쾌한 답변과 안내 덕분에 빨리 나만의 색을 찾고 방향을 잡을 수 있었다.
줌콜 미팅 후 1차 제안서와 나의 의견 넣기
1차 줌콜 미팅 후 나온 결과물들을 보니 흐뭇했다. 내가 이런 사람이구나 이렇게 살아왔구나 하는 것을 객관적으로 한눈에 관찰해 볼 수 있는 시간이었다.
2차 피드백으로 전문가님이 작업해 주신 로고와 맞춤형 브랜딩 가이드라인은 다음화에 이어서 올려볼 예정이다.
후기
하고지비(HGZB)님의 부탁대로 프로필 사진만 찍었을 뿐인데 지인들의 반응이 뜨겁다.
어쩌다 진행된 < 5분 내로 윤수경 그리기 챌린지>
그리고 가족들의 따뜻한 응원
앞으로 나의 길 :
내가 가야 할 목표와 방향을 정하고 계획대로 차근차근 실천하면 된다. 혼자가 아니라 지원팀이 있으며 응원해주는 분들도 계시니 힘이 난다. 나는 할 수 있다.
1년 후의 내 모습, 2년 후, 3년 후 그리고 10년 후 나는 어떤 모습으로 성장해 있을까?
재미있으면 Go!
까짓 거 나도 한번 해보지 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