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속 요소들이 시각적으로 얼마나 무거운지, 가벼운지를 느끼게 하는 시각적 무게감과는 비슷하지만 차이점이 있는 개념으로 ‘시각적 우선순위’가 있습니다. 시각적 우선순위는 시각적인 요소들의 배치가 중요도나 우선순위에 따라 놓여 정보를 전달하는 구조를 의미합니다. 즉, 우리의 눈이 먼저 보는 것, 그 다음으로 보는 것 등 중요도의 순서를 말합니다.
예시 사진에서 보시는 것처럼, 두 개의 피사체인 얼룩말이 크기가 동일하다면 우리는 어떤 것을 먼저 볼까요? 뒷모습이 약간 차이가 있지만 우리는 얼룩말의 뒷모습을 동시에 보게 됩니다. 하지만 우리가 마주치는 모든 상황은 동등하지 않은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이 사진에서처럼 동일한 사진 요소인데 사자 한 마리 얼굴은 앞에, 다른 한 마리는 뒤에 있어서 크기 차이가 난다면 어떻게 느낄까요? 여러분들의 시선은 먼저 어디로 향하게 됩니까? 바로 이런 것이 사진에서의 ‘우선순위’입니다.
우선순위는 내 사진을 보는 사람들의 시선을 ‘내가 먼저 보여주길 원하는 곳’으로 이끌어 가는 방법입니다. 즉, 우리의 눈이 먼저 보는 것, 그 다음으로 보는 것 등 중요도의 순서를 말합니다. 시각적 우선순위는 요소들 사이의 관계를 통해 관객이 자연스럽게 시선을 이동하도록 유도합니다.
이 사진에서 여러분들의 눈은 어디로 향합니까? 당연히 색상이 다른 퍼즐조각으로 향하게 됩니다.
사진에서 움직이는 요소와 정지해 있는 요소가 있으면 우리는 움직이는 요소를 먼저 봅니다.
아무것도 움직이지 않는다면 우리는 초점이 어디에 맞았는지 살펴보게 됩니다.
초점이 다 맞은 팬포커스라면 우리는 차이점이 있는지 살펴봅니다.
어떤 요소가 더 밝은지, 어떤 요소가 더 큰지, 어떤 요소가 앞에(전경) 있는지 살펴봅니다.
이런 우선순위는 사진뿐만 아니라 세상을 보는 방법이기도 합니다.
이 사진에서는 시선이 어디로 먼저 갑니까? 초점이 맞은, 더 큰, 제일 앞에 있는 여성에게 시선이 먼저 갑니다. 그럼 다음은요? 그 다음은 가운데 웃고 있는 여성에게 시선이 갑니다. 왜냐고요? 아웃포커스 처리되어 흐리게 보이지만 다른 여성들보다 더 크게 웃으면서 차이를 보이고 있으니까요.
그럼 이 사진은 당연히 초점이 맞고, 앞에 있으며, 더 큰 요소인 앞에 있는 남자에게 시선이 먼저 가겠죠(만약에 사진가가 뒤에 있는 남자에게 시각적 우선순위를 두려고 했다면 초점을 뒤에 있는 남자에게 맞추면 됩니다). 이렇게 시각적 우선순위가 정해지는 것입니다.
시각적 우선순위는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집니다.
1. 크기 : 큰 요소가 더 중요한 정보로 인식됩니다.
2. 색상 : 대비가 큰 색상은 주목을 끌며 중요한 정보로 인식됩니다.
3. 위치 : 상단에 위치한 요소가 더 중요한 정보로 인식될 수 있습니다.
4. 공간 : 요소 간의 공간 배치는 중요성을 나타내며, 더 많은 여백을 가진 요소는 더 주목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