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심재현 Sep 17. 2022

[프롤로테라피] 프롤로주사 치료에 효과적인 무릎 질환

청담마디신경외과 심재현 원장

이번 시간에는 무릎 프롤로치료의 적응증, 즉 프롤로치료로 효과를 볼 수 있는 무릎의 통증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퇴행성 무릎관절염 

외상으로 인하여 무릎의 인대손상이 발생하면 관절이 느슨해지고 불안정해집니다. 이때 적절하게 치료를 하면 무릎이 정상으로 회복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치료하지 않고 방치하게 되면 만성적인 불안정성과 퇴행성 변화가 진행합니다. 이렇게 퇴행성변화가 오래 진행되면 외상후 관절염이나 퇴행성 관절염으로 진행하게 됩니다. 따라서 프롤로치료를 통하여 퇴행성 변화를 예방할 수도 있고, 진행된 퇴행성관절염의 치료를 위해서도 적극적인 치료를 하여야 합니다.  


2. 연골연화증

슬개골의 앞쪽에 통증이 있는 질병으로, 슬개골 연골의 손상이나 대퇴사두근의 약화와 불균형으로 생길수도 있습니다. 프롤로치료를 할때에는 슬개골주변의 인대와 힘줄 부착부위는 물론, 관절강내 주사를 함께 시행하여 효과적으로 치료할 수 있습니다. 


3. 류마치스 무릎관절염

active RA는 프롤로치료에 잘 반응하지 않기 때문에 프롤로치료의 결정을 신중하게 하여야합니다. 때로는 스테로이드 주사가 필요한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비활동형의 quiescent RA는 프롤로치료로 통증 회복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4. 십자인대의 부분 손상

이 경우에는 프롤로치료로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이때는 손상된 십자인대 뿐만 아니라, 측부인대와 관절강내 주사를 함께 시행하여야 합니다. 


5. 베이커 낭종

무릎의 후내측에 물혹이 생기는 질환입니다. 프롤로치료를 할 때는 낭종안에 고여있는 삼출액을 주사기로 제거하고 낭종 주변부와 내측인대 그리고 관절강내 프롤로치료를 반복적으로 시행하여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6. 만성적인 무릎의 삼출액

열이 나는 경우에는 감염의 가능성이 있으므로 혈액검사와 삼출액 검사를 해서 확인을 해야 합니다. 반복적으로 삼출액이 고일경우에는 류마치스관절염을 의심할 수도 있습니다. 삼출액이 고이는 무릎은 그렇지 않은 경우보다 치료의 기간이 더 오래 걸리는 것을 이해하셔야 합니다. 또한 대퇴사두근의 강화운동과 체중감량이 필요하며, 너무 많이 걷는 것도 주의하셔야 합니다. 


7. 인대의 손상

내측인대나 외측인대의 손상은 프롤로치료를 통하여 효과를 볼 수 있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물론 충분한 정밀검사를 통하여 수술이 필요한 복합손상인지 확인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인대손상을 심하지 않다고 방치하면 퇴행성 관절염으로 진행할 수도 있기 때문에 적극적으로 프롤로치료를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8. 거위발 건염

3개의 근육(봉공근, 박근, 반건양근)의 힘줄이 모여서 마치 거위의 발과 유사한 모양으로 술개골의 내측에 있는 하퇴골의 내측 상부에 부착하는 힘줄을 거위발 건이라고 합니다. 이 힘줄이 뼈에 부착하는 사이에 마찰을 줄여주는 역할을 하는 점액낭이 있고 이부위에 생기는 염증을 거위발 건염이라고 합니다. 무릎의 과도한 사용이나 외상에 의하여 발생할 수 있으며, 주증상은 무릎 내측의 통증, 부종과 열감, 무릎의 가동범위의 감소 등이 있으며 특히 운동을 하거나 계단을 오르면 통증이 심해지는 특징을 보입니다. 이 경우에도 프롤로치료로 효과를 볼수 있습니다. 


이렇게 다양한 무릎의 통증질환에서 프롤로치료는 효과적으로 치료를 할 수 있는 치료방법입니다. 스테로이드 주사와 달리 부작용이 거의 없고, 조직을 재생시키는 근본적인 치료하고 할 수 있습니다.  



무릎의 인대손상 치료사례_ 50대 여성환자 


이 분은 50대 여성환자로 넘어지면서 우측 무릎의 내측인대파열로 진단이 되어서 2개월동안 다양한 치료를 받았지만 통증이 지속되고 무릎이 잘 안펴지고 걷기가 힘들었습니다. 타병원에서 수술을 권유받기도 했지만, 수술보다는 비수술치료를 받고자 청담마디신경외과에 내원을 하였습니다. 


치료 전에 촬영한 사진에서 무릎이 붓고 완전히 펼 수 없어서 걸을 때 불편함이 있는 상태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프롤로치료를 하고 3개월이 경과한 후에, 무릎은 붓기가 빠지고 통증도 없어져서 움직임의 제한이 없이 잘 걸을 수 있는 상태입니다. 


치료 전에 초음파 검사를 한 영상으로, 내측인대가 부어있고 초음파 음영이 검은 색으로 변하여 정상이 아닌 파열된 인대의 소견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프롤로치료를 하고 3개월이 경과한후에 추적 관찰한 초음파 검사에서, 내측인대의 붓기가 빠지고 초음파 음영이 희끗희끗한 정상 인대와 유사한 소견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렇게 프롤로치료 전후를 비교하여 보면, 초음파 검사 소견과 사진으로 촬영한 무릎이 겉모습에서 손상된 인대가 회복된 것을 뚜렷하게 알 수가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무릎 통증에서 프롤로치료의 적응증을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 청담마디신경외과 _프롤로 치료후기


*무릎통증 프롤로치료사례


*무릎통증, 치료가 잘 안되는 이유


*프롤로치료는 무엇인가요


더 궁금한 내용은 카톡상담(아래배너클릭)이나 전화(02-547-7533)로 문의해주세요.


작가의 이전글 [프롤로주사]요추부 적응증_프롤로치료가 잘되는 허리질환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