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심재현 Oct 20. 2023

[만성통증] 고관절통증 주요한 3가지 요인_심재현 원장

통증비수술치료 프롤로주사 청담마디신경외과

오늘은 고관절 통증을 일으키고 오래 유지시키는 주요한 3가지 요인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첫째, 비활동성 – 낮은 체력 수준 


 현대의 라이프스타일은 우리의 고관절에 충분한 운동량을 제공하지 않습니다. 우리는 대부분의 시간을 의자에 앉아서 생활을 하고 컴퓨터 작업으로 일을 하며, 운전을 하고 이동을 하며, 집에 와서는 앉아서 TV를 보거나 컴퓨터를 하곤 합니다. 어떤 통계에서는 2010년 영국 성인에서 하루에 평균 14시간을 앉아서 보낸다고 하는 보고도 있습니다. 

 40~50대에 반복적이고 지속적인 고관절 통증이 생기는 것은 우연한 일은 아닌 것입니다. 우리는 점점 더 적게 운동하고, 더 많이 앉아서 생활을 하며, 몸은 점점 더 체중이 늘어갑니다. 여기에 나이를 먹으면서 50~70대에 30% 정도의 근력 저하가 생기고, 고관절 통증으로 인하여 점점 더 운동을 못하게 됩니다. 우리가 어렸을 때를 돌이켜 생각해보면, 그때는 얼마나 많이 뛰고 걷고 움직였는지 기억하실 겁니다. 그렇게 함으로써 관절을 움직이고 근육을 자극하고 강화시키는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하지만 성인이 되어서 신체적인 움직임이 줄어드는 라이프스타일로 살게 되면서 체력이 저하되고 체중이 증가되면서 고관절에 미치는 하중을 증가시키게 됩니다. 

 결과적으로, 우리가 활동적으로 움직이지 않으면 우리의 고관절의 가동범위가 줄어들게 되고, 점차 근력이 저하되어 운동을 견디는 힘이 약해지게 됩니다. 이렇게 된 고관절은 기계적인 통증을 일으킬 뿐만 아니라 갑작스러운 충격에 노출될 때 쉽게 손상을 일으키게 됩니다. 하지만, 우리 몸의 일반적인 활동성을 증가시키게 되면 고관절의 근력과 기능이 증가된다는 의학적인 증거가 많이 있습니다. 또한 이러한 운동의 효과는 노인에서도 점진적이고 규칙적으로 진행한다면 고관절의 조직에 효과가 좋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둘째, 자세 스트레스 


 나쁜 자세를 지속적이고 반복적으로 취하게 되어서 발생하는 스트레스는 고관절 조직에 부정적인 역할을 하게 됩니다. 이러한 자세를 충분히 오래 유지한다면 통증이 생기고, 이러한 고관절의 문제는 나쁜 자세를 무시한 결과로 발생하게 됩니다. 일단 고관절에 문제가 생기게 되면, 특정한 자세를 하는 것이 문제를 더 악화시키고 지속시키게 됩니다. 이러한 나쁜 자세가 원인이 되는 통증은 초기에 사소한 자극으로 느껴지며, 자세를 교정하는 것 만으로도 해결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시간이 오래되고 교정이 되지 않은 습관적인 고관절 자세는 고관절의 구조를 변형시키게 됩니다. 과도하게 닳고 탄성을 잃게 되면 퇴행성 변화가 진행이 되고, 통증이 더 자주 더 오래 지속이 됩니다. 

 여러분은 오랫동안 앉아있는 자세를 수년간 지속해도, 통증 없이 지낼 수가 있습니다. 하지만 지속되는 나쁜자세는 고관절 주변 조직을 과도하게 스트레칭 시키고 과부하를 걸어서, 결국에는 관절이 뻣뻣해지고 오래 앉았다가 일어나서 첫걸음을 디딜 때 불편해지게 됩니다. 

 이렇게 오래 앉아있는 것이 통증을 유발시키거나 악화시킨다면, 규칙적으로 일어나서 수분정도를 가볍게 걷는 것이 좋습니다. 

 당신이 한 자세로 오래 서있는 것이 고관절 통증을 일으킨다면, 체중을 지탱하는 고관절의 구조가 변화가 온 것입니다. 고관절의 관절면이 닿아서 충격을 흡수하는 기능을 제대로 감당하지 못하는 것입니다.  

 당신이 잠을 자다가 아침에 고관절 통증으로 깬다면, 잠을 잘 때의 고관절의 자세가 좋지 않은 것입니다. 이럴 때는 아프지 않은 고관절을 아래로 하고 무릎사이에 쿠션을 넣고 잠을 자는 것이 좋습니다. 또는 무릎아래에 쿠션을 넣어서 무릎과 고관절을 조금씩 구부린 상태로 누워서 잠을 자는 것이 좋습니다. 


셋째, 과체중 


 과체중은 고관절 통증과 연관이 많이 있습니다. 과체중은 BMI (Body Mass Index) 로 측정을 한다. BMI는 체중을 키의 제곱으로 나눈 값입니다. 정상은 20~30 (kg/m²) 입니다. BMI 가 25 point 를 넘으면 고관절 통증과 기능이상이 올 가능성이 높다고 합니다. 미국정형외과학회에서는 BMI가 25를 넘는 사람에서 체중 5% 감량을 하면 X-ray 상에 퇴행성관절염에 변화가 생기는 것을 보고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적당한 식이 조절과 운동 요법을 통하여, 5% 정도의 체중감량을 하는 것은 아주 중요합니다. 


오늘은 이렇게 고관절 통증을 유발하는 3가지의 주요한 원인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고관절통증 주요요인 3가지 : https://youtu.be/NR3VEVaUzMc

*골반통증, 프롤로주사 : https://youtu.be/EabGXrx3KmE

*골반/고관절 맨몸운동 : https://youtu.be/VXdFCM4SdIo

*골반/고관절 폼롤러운동 : https://youtu.be/dwQ-d-cRNLE

*청담마디 카톡상담 : http://pf.kakao.com/_KVyxad

*문의전화 : 02-547-7533 


작가의 이전글 만성화되는 경추(목)통증_목주변 통증의 정확한 진단방법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