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 C.S.Lewis -

by CHAIBS Sep 12. 2018

웨일 삭제

크롬을 넘지 못함

노트북에서 웨일을 삭제했다. 웨일이 특별히 별로라 삭제했다!! 는 아니고, (크롬과 비교했을때) 웨일의 장점이 내 입장에서 썩 매력적이지 않아서다. 사실 웨일의 단점이라고 해봐야 하나 정도라고 본다. 나에겐 웨일의 장점이 이 하나의 단점을 넘지 못했다고 보는 게 맞겠다.


 체감 안 되는 메모리 세이버


사용 습관에 따라 다르겠다. 탭을 수십개를 열어놓고 몇 시간 동안 방치하면 모르겠는데, 쓸모를 다한 탭은 바로바로 삭제한다. 웨일이라고 해서 딱히 램을 덜 잡아먹고 그런 느낌을 받지 못했다.


스페이스 대신 탭

스페이스 여는 게 더 번거로웠다. 노트북에서 작업할 때 대체로 2분할에서 3분할까지 사용한다. 단축키로 탭 크기 조절하고 이동시켜가면서 쓰는데, 스페이스를 쓰면 작업창 이동을 편하게 할  없다. 


도구모음 대신 익스텐션

시계, 타이머, 계산기, 달력은 한 번도 쓴 적이 없다. 단위변환과 환율은 한 번 정도. 맞춤법 검사기는 종종 썼는데, 부산대 맞춤법 검사기를 주로 쓰기 때문에 그것도 패스. 번역은 구글 번역기 익스텐션을 주로 썼다. 파파고도 잘 안 쓰게 됨. 결정적으로 웨일에선 구글 킵, 메일 등등 구글 계정 관련 api를 사용하는 익스텐션을 못 쓰는데 이게 좀 불편했다. 크롬 외의 크로미엄 기반 브라우저에선 이런 익스텐션들의 사용이 막혀 있기 때문. 작업하는 일상에 구글이 엄청나게 들어와 있는데, 관련 익스텐션을 쓰는 편리함을 걷어내기가 좀... 아래는 크롬으로 다시 바꾼 다음에 자주 써볼까 싶어서 받은 익스텐션들 추가! 해보진 않았는데 아래의 익스텐션은 아마 웨일에서도 될 거다. 구글 계정 관련 익스텐션만 해당되는 문제니까.


Quick Search for Google Drive : 구글 드라이브에 있는 문서를 주소창 검색으로 편리하게 접근. 드라이브 많이 쓰면 정말 편리하다.

Search by Image : 구글 이미지 검색, 고화질 찾을 때 유용할 것 같다

Google 문서, 스프레드시트, 프레젠테이션으로 Microsoft Word, Excel, PowerPoint 파일을 보고 수정하기 : 이름이 이렇게나 길다. 워드파일을 크롬브라우저에서 보고 수정할 수 있는 기능


크롬 디자인 변화

업데이트 이후 디자인이 바뀌면서 '어 예쁜데?!'싶었다. 매일같이 쓰는 건데 시각적 만족도가 중요하지 않다고 말할 수는 없는 거니까. 이것도 결정적인 이유다.

매거진의 이전글 오늘 아침 17도

매거진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