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차별화와 경쟁력의 원천 '노와이'

노와이로 리드하라

아파트 단지 대로변에 길게 들어 선 상가는 잠만 자고 일어나면 우후죽순처럼 매장이 생기고 없어지기를 반복한다. 여기저기 언론과 뉴스에 단골메뉴처럼 등장하는 ‘기업경기악화, 소비심리위축’이라는 표현을 방증하고 있다. 점주가 많은 돈을 투자해 절실함과 희망을 담아 꾸민 매장 인테리어가 뜯겨지고, 가구와 기자재들이 트럭에 실리고 있는 것을 목격하면 남의 일 같지 않고 마음이 아프다. 그리고 없어진 매장대신 브랜드만 다를 뿐 주변에 있는 매장과 비슷한 콘셉트의 매장이 다시 생겨난다. 나는 언제부터인가 이런 모습을 보면서 ‘이 매장은 또 얼마나 버틸까?’ 혼잣말을 하는 게 습관이 되었다.

 기업의 상황도 비슷하다. 정보통신기술의 발달로 모든 것이 연결되는 초연결의 시대, 급격한 과학기술의 진보와 빠른 혁신의 속도로 인해 기술과 지식 그리고 유행의 반감기가 점점 짧아지는 초가속의 시대에 잠깐의 방심으로 큰 비용과 대가를 치루어야 한다. 2017년 2월 17일 국내 1위·세계 7위의 한진해운이 막대한 영업 손실을 버티지 못하고 40년 역사에 종지부를 찍은 사건은 우리에게 변화와 혁신의 중요성뿐만 아니라 새로운 지향점이 필요함을 각인시켰다.  

  개인사업자나 기업 모두 과거 성장기 시절의 향수가 그립다. 처음 시작하면 그 자체로 프리미엄을 누렸고 빠른 추격자(fast follower)도 먹고 살만한 시절이 있었다. 지금은 저성장과 모든 영역에 있어 공급과잉이 뉴노몰(new normal)이 되었다. 소비자의 선택의 폭과 영향력이 커진 이유이다. 

 이제 소비자들은 어떤 제품과 서비스를 선택해야 할지 선택장애를 느낀다. 유사한 수준의 기능과 기술력 그리고 가격경쟁력까지 갖춘 제품과 서비스가 쏟아져 나오기 때문이다. 고객의 욕구는 물질적 풍요로 인해 선택의 기준이 기능과 기술에서 의미와 가치로 진화하고 있다.  이제 개인과 조직은 차이를 만들기 위해 진화하는 고객의 욕구에 대응할 수 있도록 기존의 방식이나 생각의 틀을 뛰어 넘어야한다. 더 나아가 수익과 의미의 균형을 이루고 이해관계자로부터 인정과 존경을 받아야 지속가능성을 높일 수 있다. 

 그렇다면 자신의 영역에서 탁월성과 경쟁력을 갖추고 지속해서 성장하는 개인과 조직은 그렇지 않은 개인과 조직과 어떤 차이가 있을까? 이와 같은 주제와 관련 된 많은 학자와 저술가들의 주장과 연구결과에는 표현과 뉘앙스만 다를 뿐 과거와 현재, 미래를 관통하는 공통적인 메시지가 있다. 그것은 다음과 같다. 

 첫째, 남다른 목적과 동기를 추구한다. 타인에게 열정을 불러일으키고 영감을 부여하는 목적과 동기를 가지고 있다. 둘째, 다른 관점과 언어를 사용한다. 자신들의 일과 업을 다른 관점으로 바라보고 다른 언어로 표현하는 것을 말한다. 셋째, 신념과, 가치, 정체성을 중요하게 생각한다. 탁월한 역량과 기술보다는 일하는 이유와 원칙과 가치를 지키기 위해 노력한다. 

나는 이러한 특징을 통합하고 설명할 수 있는 키워드를 노와이know why라고 표현한다. 내가 정의한 노와이는 어떤 대상에 특별한 목적과 동기를 부여하는 의식적인 노력과 행동으로 정의한다. 노와이는 익숙하고 평범한 것을 낯설고 비범하게 만들어 새로운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마인드셋이며 전략이고 역량이다. 

 서울대학교 이정동 교수는 저서 ‘축적의 길’에서 한국산업의 위기를 창의적이고 근본적으로 새로운 개념을 제시할 수 역량 즉 ‘개념설계(conceptual design) 역량’의 부족이라고 말한다. 개념설계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왜’를 파악하는 것이다. ‘노와이’야 말로 기존에 없었던 ‘왜’를 생각해내고 새로운 패러다임을 만들 수 있는 중요한 콘셉트이다. 우리는 왜에 대해 고민하고 답을 하면서 본질에 가까워지고 타인을 이해하는 공감성을 높일 수 있기 때문이다.


[출간서적]

온택트리더십 : https://book.naver.com/bookdb/book_detail.nhn?bid=17652162

더체인지 : https://book.naver.com/bookdb/book_detail.nhn?bid=16490876

노와이 : https://book.naver.com/bookdb/book_detail.nhn?bid=12256889

차이를 만드는 습관 : https://book.naver.com/bookdb/book_detail.nhn?bid=8839626

[변화디자이너의 SNS]

블로그 https://blog.naver.com/changeway

유튜브 변화디자이너TV https://www.youtube.com/channel/UCoRc2H-PRqLV_X2yE2R5WEQ

네이버TV https://tv.naver.com/changedesigner

브런치 https://brunch.co.kr/@changeway

HR커뮤니티 인살롱 https://hr.wanted.co.kr/user/changeway/?profiletab=posts

카카오오픈채팅방 '변화와 리더십연구회' https://open.kakao.com/o/gWvEtksc

- 오픈채팅방은 다양한 주제에 대한 강의정보를 얻고 참여할 수 있습니다. 참여코드 2031

데일리경제칼럼 http://www.kdpress.co.kr/news/articleView.html?idxno=93895

[강의문의 : changeway@naver.com / 01054119247]



작가의 이전글 코로나19와 위기관리리더십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