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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여름비 Oct 02. 2022

데이터 분석하기 전, 서비스 이해하기

오늘은 서비스에 대해 이해한다는 것 그리고 그 중요성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왜 우리는 서비스를 이해해야 할까요. 서비스를 이해한다는 것은 우리가 무엇을 하고자 하고 그것을 어떻게 하고 있고, 우리가 하는 것에 대상이 누구인지 아는 것입니다 이것들을 모르면 분석의 방향을 결정할 수가 없죠. 따라서 분석을 위해 서비스를 이해한다는 것은 세 가지를 이해한다는 것입니다

1. 비즈니스 모델 및 전략

2. 서비스 구조

3. 유저


비즈니스 모델 및 전략에 대해 이해한다는 것은 결국 비즈니스 구조가 어떻게 되어있고, 그래서 우리 회사가 앞으로 무엇을 할 것인가에 대해 이해하는 것입니다. 서비스 구조에 대해 이해한다는 것은 서비스의 기능, 페이지, 액션들이 어떻게 연결되어 있는지 이해하는 것입니다. 유저에 대해 이해한다는 것은 우리가 유저에 대해 무엇을 알고 있고, 이를 기반으로 어떻게 유저들을 그룹화할 수 있는지 이해하는 것입니다.


결국 분석을 위해 서비스를 이해한다는 것은 비즈니스가 어떻게 이루어져 있고, 서비스는 어떻게 이루어져 있고 유저는 어떻게 나눠볼 수 있는가에 대해 이해한다는 것입니다. 이것들을 알아야 가치 있는 분석을 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비즈니스 모델은 어떻게 이해할 수 있을까요. 비즈니스 모델을 이해하면 비즈니스 전략 또한 자연스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비즈니스 모델을 이해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여러분이 익히 알고 있지만 굳이 사용하지 않는 비즈니스 캔버스를 사용하여 회사의 비즈니스 모델을 해부해보는 것입니다.


그러면 내가 이해해야 하는 객체는 누구이고, 이 사람들을 위해 우리가 어떤 가치를 전달하고자 하고, 이를 위한 가장 핵심적인 것이 무엇이고, 그리고 이를 통해 어떻게 수익을 올릴 수 있는지 이해할 수 있습니다.




이를 전부 이해하면 어떤 분석을 누구를 위해 해야 하는지 명확히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퍼블리라는 서비스에 대해서 비즈니스 캔버스로 해체해보면 퍼블리의 핵심 관계자는 전문가 및 독자, 핵심 행동은 퍼블리싱, 핵심 자원은 전문가 집단 및 데이터 제공 가치는 콘텐츠 큐레이션, 서비스 채널은 웹 및 앱 수익 구조는 구독료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것만 알아도 퍼블리가 무엇을 중요하게 여기고 내가 어떤 맥락에서 무엇을 분석해야 하는지 명확히 할 수 있습니다. 사실 위의 모든 컴포넌트들과 그 조합이 데이터 분석의 대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것만 알아도 내가 해볼 수 있는 분석에 범위가 굉장히 늘어나게 되죠 .예를 들어 전문가 및 독자와 구독료라는 컴포넌트에 대해서 분석해본다면, 전문가 및 독자란 타겟층에 대해서 어떤 형식으로 구독료를 매겨야 가장 수익을 올릴 수 있는지 분석해 볼 수 있습니다. 코 크리에이션 및 성장하고자 하는 직장인이라는 컴포넌트를 조합해 본다면, 지금 단순히 글을 읽는 사람들을 어떻게 콘텐츠 크리에이터로 만들 수 있을지 분석해 볼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서비스 구조는 어떻게 이해할 수 있을까요. 좀 크기가 있는 서비스는 보통 두 가지 이상의 비즈니스 모델을 가집니다. 서비스를 이해하기 위한 가장 첫 번째 단계는 서비스에 어떤 비즈니스 모델이 있는지 구분하는 것입니다. 그다음으로 각 비즈니스 모델과 연관된 기능들이 무엇이 있는지 한번 생각해 봅시다. 각 기능들은 보통 두 개 이상의 페이지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단순히 찜하게 기능만 보더라도 찜을 할 수 있는 페이지 찜 완료 페이지, 찜한 상품 보기 페이지 등 세 가지 이상의 페이지로 이루어져 있죠. 즉, 각 기능들이 어떤 페이지로 이루어져 있는지 생각해 봐야 합니다.


또한 각각의 페이지 내에서 유저가 할 수 있는 행동은 다양합니다. 상품 페이지를 예로 들어보면 해당 페이지 내에서 장바구니 담기, 구매하기 찜하기 등 다양한 액션을 할 수 있죠. 따라서 각 페이지 내에서도 어떤 행동을 할 수 있는지 생각해 봐야 합니다. 이렇게 서비스 비즈니스 모델, 기능, 페이지, 액션들을 차근차근 생각해보면서 구조화해보면 이것들이 하나의 위계적 구조를 만든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 위계적 구조에 대한 이해가 바로 서비스 구조에 대한 이해입니다.



 

그다음으로 서비스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유저에 대해 이해해야 합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따로 설명할 것이 많기에 다른 글에서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참조 : 서비스를 성공시키는 데이터 분석가는 어떻게 일을 하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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