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커리어 패스는 어떻게 만들어지는 것일까?

페이스북 친구 강재상님의 글을 읽으며

by 유창석

1. 커리어 패스

누구나 고민을 하는 것이 '커리어 패스'지만, 누구나 고민을 안 하는 것이 '커리어 패스'입니다.

왜냐하면, 일과 일을 연결하는 법을 내재화 하기 어렵거나 못하기 때문이라 생각합니다.

또한, 소수의 뛰어난 슈퍼 스페셜리스트를 제외하곤 스스로의 커리어 패스를 정의-실행-구현의 과정을 수행하기 어렵습니다.


커리어 패스를 계획하고 실행, 실현해나가는데 필수 조건은 3가지로 보입니다.

1) 나를 둘러싸고 있는, 이끌어줄, 내가 만드는환경입니다.

2) 본인의 실행력입니다. ; 아무리 좋은 환경에 있다 하더라도 일을 해내고, 학습하고, 또 다시 개선

3) 메타인지와 감사함입니다.


저도 제 커리어 패스를 항상 고민합니다. 아니, 고민만 해서 되는게 없었습니다.

나는 나의 커리어 패스를 어떻게 설계, 실행, 개선하고 있나요?


2. 뭣이 중헐까?

하루하루 살다보면, 우리를 둘러싼 이슈들이 참 많습니다.

그런데 생각해보면, 그 수많은 이슈들 중에 (시간이 지나고 보면) 지금의 나에게 여전히 이슈인 것들이 있나요?


본질을 파악하는 훈련은 매우 중요합니다.

그런데 이게 어려운게, 내가 지금부터 본질을 파악해야지라는 결심을 한다고 해서 본질을 파악하는 능력이 생기진 않습니다.


제가 추천드리는 방법은

본질을 잘 파악하는 사람과 함께 한다. 독서 한다. 일기 쓴다.(회고) 일을 해내기 위해 애를 써본다. 작은 성취 경험을 많이 해본다. 등등입니다.


본질이 아닌 것에 휘둘리거나 파묻혀 살면, 껍데기에 집착하는 내가 되버립니다.

인생과 시간은 유한합니다. 우리가 '무한'하다고 착각하고 살고 있을뿐입니다.


뭣이 중헐까요?


오늘 하루도 즐겁게! 아잣!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인간 관계, 일 하는 것에 있어서 '맥락'의 중요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