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도심 속 새로운 수행 도량, ‘보화선원’ 개원

8월 수행 프로그램 등록

by 현안 XianAn 스님

서울 도심 속 새로운 수행 도량, ‘보화선원’ 개원

보배로운 지혜가 빛나는 선 명상 공간 / 비불교인·외국인도 함께하는 열린 수행처


미국 위앙종의 수행 전통을 계승한 보화선원이 서울 종로구 조계사 맞은편, 대불광빌딩에 새롭게 문을 엽니다. 청주 보산사와 분당 보라선원에 이어 국내 세 번째 도량이며, 서울에서는 처음 문을 여는 위앙종의 수행처입니다.


‘보배로운 꽃이 빛나는 선 수행처’라는 뜻을 지닌 보화선원은, 고요한 명상과 지혜, 부처님의 가르침, 약사여래의 치유와 광명을 현대 도시인들에게 전하고자 합니다. 서울 도심 한복판에서도 내면의 평화를 찾고, 참된 삶의 방향을 발견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이 공간의 지향점입니다.

위앙종은 미국 로스앤젤레스를 중심으로 샌프란시스코, 산호세 등지에서 활발한 수행 활동을 이어오고 있으며, 한국에서는 보산사와 보라선원을 통해 그 전통을 전하고 있습니다. 특히 자유로우면서도 진지하게 선 수행을 실천하는 젊은 수행자들의 모습은 깊은 인상을 남깁니다.


이번 보화선원의 개원을 통해 서울에서도 위앙종의 정통 선 명상법, 정토불교, 염불법, 능엄주·약사주 등의 진언 수행법을 본격적으로 접할 수 있는 기회가 마련되었습니다.


◆ 주간 프로그램 미리 보기 (8월부터 운영)

보화선원은 개원을 기념해 다음과 같은 정기 프로그램을 운영할 예정입니다. 모든 프로그램은 무료이며, 종교, 인종, 연령에 관계없이 누구에게나 열려 있습니다. 보화선원은 공간이 협소하여 어떤 수업이든 신규 참여자라면 온라인 신청서 또는 전화 문의를 통해 사전 등록이 필요합니다.


보화선원 프로그램 안내

매일 예불 및 기도

새벽 예불 오전 4시

저녁 예불 오후 5시


월요일

오전 4:30 — 영화스님의 화엄경 강설

오후 7:00 — 절 수행 (지도: 박동욱 선생님)

화요일 · 목요일

오전 7:00 — 도심 산책 + 선명상 + 차담 (지도: 현안스님)

오후 7:00 — 요가 클래스 (지도: 정혜윤 선생님)

수요일

오후 1:00 — 대비참 (참회기도)

토요일

오전 9:00 — 영화스님과 그룹좌선

오전 10:00 — 영화선사 법문 (한영 통역)

오후 12:30 — 화엄경 강설

일요일

오전 4:30 — 영화선사의 유마경 강설

오전 9:00 — 정토법회 (아미타경 독송 및 염불)

오전 10:30 — 현안스님 법문 (한국어) * 교재: 정토수행지침서(운주사)

오후 4:00 — 영어/스페인어 명상 수업 (Zoom 병행)


이 외에도 능엄신주·약사주 등의 진언 수행, 불교 경전 강의, 외국인을 위한 다국어 명상 수업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준비되어 있으며, 보다 자세한 일정은 추후 공지될 예정입니다. 보화선원은 초심자부터 숙련된 수행자까지 모두 환영하는 수행 공간입니다. 서울 도심에서 시작되는 새로운 수행의 장, 보화선원을 통해 진정한 수행의 길을 만나보길 바랍니다.


온라인 신청서 링크: https://forms.gle/dfM3vrwRiy76nN4k8

문의 전화: 010-5338-8699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분당 보라선원 7, 8월 프로그램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