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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현안 XianAn 스님 Nov 17. 2021

영화 선사의 인욕바라밀

영화 스님의 법문 No Cut

받아쓰기/번역: 현공 스님, 보라선원


141230 Patience Vigor Paramita 인욕과 정진 바라밀

     

(마스터) 좋은 저녁입니다, 여러분. 시작하죠. 경전 강설을 들읍시다. 

(선화상인 법문 소리) [The Shurangama Sutra p.19]

(현계 스님 목소리) 언젠가 한 번 박사학위 과정인 젊은 여자가 있었다. 그녀는 자신의 마음이 쓰레기로 가득하단 것을 인정했다. 이제 우리는 그녀의 말을 사용해서 말하겠다. 여러분 마음에 “쓰레기”를 던져버려야, 그제야 경전을 들을 수 있다. 그때서야 여러분은 들을 각각의 것이 천 가지 이해로 펼쳐질 것이다. 

(마스터) 이것은 중요합니다. 여러분이 지시를 들을 때, 생각하지 마십시오. 난 여러분의 습관을 압니다. 여러분은 무언가를 들을 때, 그것에 대해 생각해보는 걸 좋아합니다. 오케이? 그냥 들으십시오. 생각하지 마십시오. 여러분은 단순하게, 이것은 매우 중요한 과정입니다. 몇 년 뒤에 나는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매우 간단합니다. 그건 가장 중요한 것 중 하나입니다. 그러니, 여러분에게 일어나는 것은 여러분은 정말 여러분의 생각을 멈출 수 없습니다. just clear your head 그냥 머리를 비우세요. Do not try to seek knowledge. 네, 여러분은 그걸 듣는 것과 마찬가지로 읽을 수 있습니다. 여러분이 읽거나 들을 때, literary wisdom 문자지혜(검색: 문자반야)가 일어납니다. 여러분을 위해 반복하겠습니다. 그것은 문자지혜라고 부릅니다. 왜냐하면 it comes from sages그것은 성인으로부터 온 것이기 때문입니다. 여러분이 외도로부터 듣거나, 읽으면. 누가 어제 나에게 외도가 뭐냐고 물었습니다. 그들은 일반적으로 진정한 지혜가 없다고 여겨집니다. 여러분은 쓰레기로부터 듣는 것입니다. 그것은 지혜라고 여겨지지 않습니다. 여러분이 비구나 비구니로부터 들으면, 그 비구나 비구니가 성인인 한, 혹은 그 비구나 비구니가 성인이나 부처님의 말을 따라하는 한, 그러면 그것은 문자지혜라고 여겨집니다. 이 비구가 아직 깨닫지 않았다면 그리고 그가 생각하거나 믿는 것을 얘기한다면, 그것은 문자지혜가 아닙니다. 여러분은 곤경에 처합니다. 여러분은 쓰레기를 얻습니다. 명확한가요? 그래서 너무 많은 책을 너무 많이 읽거나 듣지 않는 것이 깨닫지 못한 우리에게 훨씬 더 중요합니다. 성인 그리고 부처님 그리고 보살님들의 얘기를 듣는 것이 훨씬 더 중요합니다. 오케이? 

(질문 안 들림) (마스터) 외도의 가르침은 문자지혜가 아닙니다. 그 속엔 지혜가 없습니다. (질문 안 들림) (마스터) 어느 경전이요? 불교 경전인가요? 외도 경전인가요? 왜 외도가 불교 경전을 읽습니까? (질문 안 들림) (마스터) 물론입니다. 만약 당신이 다른 사람과 비교해보았을 때, 선화 상인(의 책)을 읽는다면 거기엔 큰 차이가 있습니다. 엄청나게 큰 차이가 있습니다. 누가 설명하는지가 매우 중요합니다. (질문 안 들림) (마스터) 같은 말입니다. 정법을 부패시키기 쉽습니다. 잘못된 사람은 잘못된 의미를 전달하기 쉽습니다. 오케이? 다른 질문 있습니까? 계속하죠.     

(선화상인 법문 소리) 

(현계스님 목소리) 세 번째 보살의 바라밀은 인내다. 세 가지 종류가 있다: 생인, 법인, 무생법인. 

(마스터) 뭐? 셩련(생인), 쭝셩셩? 세 가지 인내. 셩련, 파런, 무셩파런. 어떻게 그걸 noumenon, phenomena 같은 걸로 번역할 수가 있죠? (안 들림) (마스터) 뭐라고요? 세 가지 인내가 뭡니까? (현신스님) 쎵런, 파런, 무쎵파런. (마스터) 근데 그가 중국어를 영어로 뭐라고 번역했나요? (현계스님) patience with beings 중생인?; patience with phenomena 현상인?; patience with the non-existence of beings and phenomena 무중생현상인?

(마스터 웃음) 그건 멍청한 번역입니다. (청중: 되게 멋있게 들렸는데요, 웃음) (마스터) 그건 부정확한 번역입니다. 오케이, 계속하죠. (현계스님) 다음은 네 번째 바라밀입니다. 

生忍

法忍

無生法忍     

(마스터) 중국어로는 더 있습니다. (청중 안 들림) (마스터) 아닙니다. 제가 세 번째 바라밀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그래서 영어번역은 the patience of production생인. 네, 여기 셩(생)은 중생이 아니라 production입니다. 오케이? 생인. 두 번째는 the dharma patience. 세 번째는 무셩파런(무생법인) the patience of non-production of dharmas. 오직 세가지 인내가 있습니다. noumenon, phenomena 같은 건 말이 안 되는 번역입니다. 난 대체 그들이 어떻게 그렇게 번역했는지 모르겠습니다. (웃음) (청중: 번역자들은 선화 상인의 제자들인가요?) (마스터) 네. 난 그의 제자가 아니라 다른 번역을 택했습니다. 여러분이 그의 제자를 따르면 그렇게 해도 환영입니다. 내 일이 아닙니다. (질문 안 들림) (마스터) 무생법인 patience of non-production of dharmas. 두 번째는 법인 patience of dharmas. 오케이? 첫 번째는 생인 patience of production. 

(마스터) 인욕바라밀은 무엇입니까? 선화 상인께서 무엇이 인욕바라밀인지 설명하지 않으신 게 재밌습니다. 인욕바라밀은 수행에서 매우 중요한 바라밀 중 하나입니다. 오케이? The practice of Buddhism necessity is the development of patience 불교 수행에서 인내를 개발하는 것은 필수입니다. if you want to make progress in Buddhism, in your practice, you have to become more patient. 여러분이 여러분의 불교 수행에서 진전하고 싶다면, 여러분은 더 인내심이 있어야 합니다. You have to develop your patience. 여러분은 인내를 더 개발해야 합니다. 다른 말로, 여러분이 더 진전할수록 여러분은 더 인내심이 있습니다. 오케이? 그래서 인내심에는 어떤 것이 있습니까? 여러분은 생인. 생인이 뭔가요?

이 생인이 무엇인가요? 아는 사람 있나요? 여기 이 production생이 뭔지 맞추지 못할 것입니다. 여기 이 production생은, production of thought생각이 생기는 것과 관련합니다. 여러분이 거기 앉으면, 이 모든 생각들이 생깁니다. one after one arises하나씩 하나씩 일어납니다. 오케이? 그것들은 계속해서 생깁니다. 그래서 그걸 생인이라고 부릅니다. 명확한가요? 여러분은 거기 앉아서 patiently endure all these thoughts being produced 인내심 있게 이 모든 생각들이 생겨나는 것을 참습니다.  오케이? 그 생각에서 ‘아파’라고 생각하면 그럼 두 번째는 ‘다리를 풀자’ 세 전째 생각에서 만약 다리를 풀지 않으면, 다칠 거야.‘라고 말합니다. 네 번째에서는 ’너 지금 뭐하는 짓이지‘ 라고 말합니다. 다섯 째 때에는 ’이건 말도 안 돼‘. 이 생각들은 계속해서 생깁니다. 거기 앉으면 하나씩 하나씩 ’관두는 게 낫겠어‘라고 생각합니다. (청중 안 들림) (마스터) 당신의 여섯 번째 생각이죠? (청중: 이건 내 머리 속의 잡음이야, 닥쳐) (마스터 웃음) 정확합니다. 이 생각들은 계속해서 올라옵니다. 사람들은 계속해서 만듭니다. 그래서 이것은 patience of production 생인이라고 부릅니다. 여러분은 거기 앉아서 이걸 견딥니다. 이 비구들은 그런 생각이 올라오면, 관둡니다. ’관두자, 말이 안 돼, 너무해‘. 여러분이 더 많이 앉고 더 많이 참을수록, 여러분은 더 인내심이 있게 됩니다. 왜 그런가요? 내가 설명해주겠습니다. 이건 매우 중요한 과정입니다. 대부분의 사람들, 스승들은 이것에 대해 여러분에게 설명해주지 않습니다. 여러분이 선을 수행한다고 합시다. 여기서 선칠 중입니다. 여러분이 수행을 할 때, 한 생각이 일어납니다. First thought arises첫 번 째 생각이 일어납니다. And you do nothing 그리고 여러분은 아무것도 하지 않습니다. You are becoming more patient with the production 여러분은 생기는 것에 대해서 더 인내심을 가지는 중입니다. 두 번 째 생각이 올라옵니다. 여러분은 아무것도 하지 않습니다. 여러분은 생기는 것에 대해 더 인내심을 가지는 중입니다. 세 번째, 더 인내심을 갖고, 네 번째, 더 인내심을 갖고, 다섯 번째, 더 인내심을 갖습니다. ? 일어나면 여러분은 여전히 더 인내심을 가지는 중입니다. 매우 인상적이지 않나요? 그런데 이 noumenon, phenomena는 뭐죠? 여러분은 아무것도 하지 않습니다. (웃음) 그들의 통역은 말이 되지 않습니다. 이 영어하는 사람들. 이 미국 사람들. 저는 이해가 안 됩니다. 여러분은 왜 더 인내심을 가져야만 하는지 이해합니까? 왜냐하면 이것은 여러분의 머릿속에서 일어나는 일입니다. 여러분이 이걸 좋아하거나 아니거나, 지금 당장 일어나는 일입니다. 여러분이 생각이 생기는 것에 따라 행동하는 한, 생각은 생길 것이고 여러분은 더 인내심을 갖는 것을 배우는 중입니다. 그리고 더 인내심을 갖는 중입니다. 그래서 나는 그냥 인내를 수행하는 과정을 여러분에게 얘기하는 것입니다. 거기 앉아서 그 생각들에 대해서 아무것도 하지 않음으로써 생인을 수행하는 것입니다. 오케이? 그게 첫 스텝입니다. 친숙하게 들리나요? 선칠 중에 사람들이 배우는 것은 명상입니다. 한 생각, 두 생각 뒤에 ’이건 너무해, 너무 아파‘ ’난 차라리 디즈니랜드에 갈래‘ 오케이? You have no patience of production 여러분은 생인이 없는 것입니다. 오케이? 

 What is production of dharmas 법인은 무엇인가요? 예시를 주겠습니다. 여러분은 거기 앉아서 오케이? 갑자기 여러분이 방귀를 뀝니다. (청중 웃음) 여러분이 방귀를 뀐 사실은, 여러분은 웃기다고 생각하네요, 허. 이건 실제로 일어나는 일입니다. (청중 안들림) (마스터 웃음) That’s why we call it production of dharmas, the dharmas그래서 이걸 법인이라고 부릅니다. 여러분이 방귀를 뀌면 뭘 하나요? 웁스, 웁스, 웁스. (마스터 웃음) 여러분은 인내가 없는 것입니다. 오케이? 방귀 속에 법이 있습니다. (웃음) 그거 외에 뭐라고 부르겠습니까? (청중 안 들림) 여러분은 그걸 너무 정중하게 보네요, (안 들림) 난 방귀를 뀌기로 선택했습니다. 왜냐하면 여러분을 모욕하고 싶기 때문입니다. (청중 안 들림) (마스터) 그녀는 정확히 그녀에게 무슨 일이 일어났는지 말했습니다. 그녀는 “‘제가 앉아있었습니다. 그런데 첫 선칠이었는데 ’뿡‘”. 당신들을 매너를 알잖아요? (마스터 웃음) 그래서 그걸 법이라고 부릅니다. Anything that happens, that causes you happen to react to it is called a dharma 발생하는 어떤 것들, 여러분이 그것에 대해 반응하게 하는 원인이 되는 어떤 것을 법라고 부릅니다. 여러분은 누가 걸어가다가 ’?(모르겠음)‘ 라고 하면 여러분이 그 사람을 보고 ’지금 나한테 말하는 건가요?‘라고 하면 여러분은 법인이 없는 것입니다. 명확한가요? 그래서 법인의 예시는 무엇인가요? Patience with insults 모욕을 인내하는 것입니다. 오케이? 사실 불교에는 셩런(성인?)이라고 부르는 다른 용어가 있습니다. 여러분은 소리를 인내하는 것입니다. 사람들이 방귀 뀌고, 싸우는 소리. 혹은 여러분 자신이 방귀 뀌는 소리. 그래서 여러분은 여러분 자신이 만들거나 남이 만들어내는 소리를 듣습니다. 그리고 여러분은 아무것도 하지 않습니다. 그걸 인내라고 부릅니다. 명확한가요? 혹은 여러분은 남자애가 파바밧 하고 뛰는 것을 보거나 듣습니다. 제가 언급한 적 있나요? 여러분은 거기 앉아서 ’ 이 장엄한 법당에서 사람들이 열심히 (수행)하는 군‘ 하는데 남자애가 파바바밧. 오케이? 그럼 여러분은 ’뭐야? 무슨 참선 법당이 이래‘라고 합니다. 인내가 없습니다. 이게 이 베트남 사람들 모두에게 일어나는 일입니다. 그리고 베트남 사람 아무도 우리 절에 오지 않습니다. 나는 의도적으로 이 남자애가 뛰어다니도록 내버려둡니다. 그럼 그들은 ’난 돌아오지 않을 거야, 안 돌아올거야‘ ’미친 사람들. 이게 무슨 명상하는 절이람! 어떻게 남자애가 뛰어다니게 내버려둘 수 있어!‘ The real meditation temple lets kids run around 진정한 명상을 하는 절을 아이들이 뛰어다니도록 내버려둡니다. Because we are training you to be patient with the dharmas. 왜냐하면 우리는 여러분이 법인을 갖도록 훈련하는 중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우리는 많은 명상 학생들을 잃습니다. 그들은 돌아오지 않습니다. (웃음) 그리고 그들은 돌아가서 ’그들은 명상을 가르칠 줄 몰라‘라고 말합니다. 우리는 미리야와 요스미스? 두 사람만 선칠 중에 남아있을 때까지 (마스터가 이상한 소리 따라함) 30분 동안이요, 30분 동안! 그냥 우는 것이 아닙니다. (울부짖는 소리) (웃음) 

(질문 안 들림) (마스터) 네, 맞습니다. 나도 인내심을 갖는 것을 배우는 중입니다. 나는 기다릴 수 없습니다. 나도 나 자신을 컨트롤해야만 합니다. (마스터 웃음) 생각을 많이 하는 사람들은 자연스럽게 ?(모르겠음)을 지나갑니다. 그래서 우리가 이걸 인내라고 부릅니다. 왜냐하면 these are the things that we naturally react to 이것들에 대해 우리가 자연스럽게 반응하기 때문입니다. 오케이? 그래서 여러분은 거기 앉아서 그 ?들이 앞뒤로 움직입니다. 그러면 자신에게 ’나 자신을 컨트롤하자‘ ’나를 컨트롤하자‘ ’나를 컨트롤하자‘ 라고 말합니다. 법인이 무슨 의미인지 명확한가요? 오케이?

(질문 안 들림) (마스터) 네, 그럽니다. 그건 매우 도전입니다. 그건 당신을 벽으로 내몹니다. 그 라디오, 음악. 지니, 당신이 말하는 게 뭔지 알아요. 나에겐 시계였습니다. 벽에 걸린 시계였습니다. 벽시계. 그게 날 벽으로 끌고 갔습니다. 여러분은 우리 시계가 아무 소리도 내지 않는 다는 걸 알고 있나요? 하지만 그것도 여전히 나를 벽으로 몰고 갑니다. 그래서 나는 어떤 시계도 놓지 않아서 법당에 소리가 나지 않게 합니다. 여러분 어느 누구보다 먼저 내가 돌아버립니다. (마스터 웃음) 그래서 나는 당신이 말하는 요점을 알겠습니다. 초보자에겐요. 맞아요, 그래서 우리는 조용함을 유지하려 합니다. 그래서 우리가 하는 것을, 만약 여러분이 초보자라면, 난 여러분이 참지 못 할 걸 압니다. 그래서 가서 얘기합니다. 난 그들이 나가서 다른 데를 찾아보도록 합니다. 오케이? 만약 당신이 신실하다면 여러분이 여기 와서 태도가 ’난 좋은 명상 수행자야‘ 대부분의 사람들은 산타애나의 다른 명상하는 사찰에서 옵니다. 그들은 와서 여기를 걸으면서 ’난 그들에게 명상이란 어떠해야 하는지 보여주겠어!‘라고 합니다. 사람들이 와서 그런 태도로 있으면 난 모든 아이들이 법당에 와서 ’엄마‘라고 부르며 뛰어 다니게 하고 음식 냄새가 들어오게 하고 그리고 창문을 열어 놓아서 공양간 스태프들이 내는 소음을 들어오게 하고, 분명히 그들은 여러분이 듣기 충분할 만큼 소란스러울 겁니다. 그래서 그런 것들이 내가 그들이 명상을 이해하는지 보기위해 하는 조그마한 것들입니다. 오케이? 그래서 여러분이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달려있습니다. 우리는 잔인하지 않습니다. 우리는 가르치려 합니다. 단지 두 사람이서 공양간에서 요리하는 중입니다. 근데 마치 열 사람이 대화하는 것 같은 소리가 납니다. (웃음) 그건 진짜입니다. 그리고 한 여자가 걸어다닙니다. 베트남식으로 그녀의 슬리퍼를 질질 끌고다닙니다. 찌익찌익찌익찌익. 매우 베트남스러워요. 그리고 8년 동안 나는 아무 말도 안 했습니다. 오케이? 그걸 법인라고 부릅니다. 

 마지막으로 Patience of non-production of dharmas 무생법인. 이 무생법인이라 무엇입니까? That is, you are patient with both, with productions and with the dharmas. 즉 여러분은 생인과 법인 둘 다 갖습니다. then you graduate to the patience of non-production of dharmas. 그럼 여러분은 무생법인으로 졸업하는 것입니다. (질문 안 들림) (마스터) 그건 무생법인이라고 부릅니다. 내가 보여줬잖습니까. 알아들었습니까? 물론 아닐 겁니다. When you get there, you will see 여러분이 거기 도달하면 볼 겁니다. You must be patient with production 여러분은 생인을 가져야 합니다. Then you must be patient with dharmas. 그러고나서는 법인을 가져야 합니다. Then you graduate eventually graduate into patience of non production of dharmas. 그러면 결국에는 무생법인으로 졸업합니다. That’s graduation. 그게 졸업입니다. 오케이? 다른 질문 있습니까?

(질문 안 들림) (마스터) no production of thoughts. 생각이 생기지 않는 것입니다. 다른 질문 있는 사람? 

(베트남어 질문) (마스터) 그럼 이 non production 무생이 무엇입니까? 여러분을 물어봐야만 합니다. 그가 베트남어로 물었습니다. 잘 물어보았습니다. 여러분이 질문하면 내가 그것에 대해 설명하고 싶습니다. 무생이란 무엇입니까? 난 이미 전 단계를 여러분에게 설명해줬습니다. production은 production of thoughts, so non production is simply non production of thoughts 생은 생각이 생기는 것이고, 그럼 단순히 무생은 생각이 생기지 않는 것입니다. 그게 답니다. 그러면 이제 마스터, what is non production of dharmas 무생법은 무엇인가요? 알겠나요? 나는 아무 말도 하지 않았습니다. 나는 아무 말도 하지 않았고, 여러분의 질문에 대해 생각하지도 않았습니다. 여러분의 질문에 대답하지도 않았습니다. 봤죠? nothing, whatsoever. 뭐든 아무것도 아닙니다. That’s called non production of dharmas 그걸 무생법이라고 부릅니다. 그래서 여러분이 내게 질문하고, 날 모욕하고, 날 칭찬하고 날 비방해도 no production nor of thoughts, nor of dharmas 생각도 법도 생기지 않습니다. 여러분에게 답하는 것은 to produce of dharma 생법이겠죠, 그렇지 않나요? 여러분이 지나가다 나를 보면서 ‘당신은 정말 멍청해!;라고 말한다고 칩시다. 내가 여러분을 보며 ’당신도 그래!‘라고 합니다. 그러면 production of dharmas 생법입니다. 명확한가요? 

(베트남어 질문) (마스터) 예를 들어, 우리의 훈련에서 여러분에게 take the crack?crab?하라고 가르칩니다. 이걸 베트남어로 정중하게 뭐라고 말합니까? 너무 모욕적이면 안됩니다. (웃음) 응? take the crack 게를 잡으세요. 나는 eat the crack게를 먹으라고 하지 않았습니다. 게를 잡으세요. 여러분은 이게 웃기다고 생각합니다, 허. 우리가 이걸 여러분에게 하기 전까지는. 여기 내 게입니다, 냄새가 납니다. 오케이? 그리고 만약 우리가 여러분에게 게를 주고 여러분이 ’아뇨, 전 싫어요!‘라고 한다면 그들은 실패한 겁니다. 그들은 졸업하지 않은 겁니다. 그래서 그들은 앉고 점심을 먹고 지나가다가 ’네가 내 초콜릿 훔쳤지?‘, ’아냐, 나 아니야!‘라고 한다면 뭐인가요, 맞춰보십시오. 재시도입니다. 여러분은 게를 잡습니다. 그리고 아무것도 하지 않습니다. 승려들은 매번 게를 던져댑니다. 샤나, 이건 네가 생각하는 것만큼 매력적이지 않단다. 그들이 문을 열자마자 들어와서 게를 여러분에게 던져버립니다. 그들은 귀신들을 함께 데려옵니다. 이제 사적으로 변했네요. 봤나요? 그게 여러분이 게를 잡는 것을 배우는 법입니다. 그렇지 않으면 해낼 수 없습니다. 여러분은 사람들을 도울 수 있는 역할을 할 수 없을 겁니다. 여러분이 게를 기꺼이 잡으려고 하지 않는다면, 여러분은 사람들을 도울 수 없습니다. 이건 출가자와 재가자 사이의 큰 차이입니다. 재가자들은 게를 잡아야만 하지 않습니다. 출가자들은 게를 잡아야만 합니다. 아직 너무 늦지 않았다, boys and girls. (웃음) 그것은 쉽지 않습니다. 비구와 비구니들은 이 과정을 이해하지 못합니다. 그들은 아무것도 하지 못합니다. 그들은 그들을 바보취급하고 있습니다. 그들은 스스로를 바보취급할 필요가 있습니다. 여러분은 사람들의 게를 기꺼이 잡을 수 없다면 사람들을 도울 수 없습니다. 전에 이것에 대해 설명한 적이 없습니다. 누구도. 하지만 이것이 미국의 대승 훈련입니다. 우리는 사람들이 왜 이런 것을 하는 지 이해하도록 돕기 위해 ?을 세웁니다. 그렇지 않으면, 서양인들은 약하고 물러서 그걸 잡을 수 없습니다. 서양인들은 이해하지 못합니다. 그래서 나는 대부분의 아시안 사찰에는 서양인 제자들이 없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서양인들은 하지 못합니다. 그들은 무릅니다. 오케이? 다른 질문 있습니까? 

 최종적으로 인욕바라밀이 진행되는 한, 인내란 무엇에 관한 것입니까? 정의상, 이건 매우 중요한 정의입니다. 여러분은 암기할 필요가 있습니다. To be patient is to endure what cannot be endured 인내심이 있는 것은 견딜 수 없는 것을 견디는 것입니다. That’s what patience is about. 그게 인내에 대한 것입니다. 명확한가요? 그것은 여러분이 거기 앉아서 다리가 아파서 더 이상 참을 수, 견딜 수 없을 때 약간 더 견디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걸 인내라고 부릅니다. 만약 여러분이 거기 앉아서, 아마도 사람들이 내게 말합니다. ‘명상 얼마 동안 했어?’ ‘5분 동안’ 그 남자가 ‘오 나 한 시간 동안 앉을 수 있어’ 그래서 내가 ‘너 의자에 앉았잖아’라고 말합니다. 그가 ‘어떻게 알았어?’라고 말합니다. ‘그게 네가 한 시간 앉는 법이지. 난 결가부좌로 앉았어. 바닥에 쿠션 없이. 내가 참을 수 있는 건 5분이 다야’ 난 바닥, 마루바닥 위에 앉았어. 그래서 내가 5분 넘게 못 앉았어. 너무 아파서. 그리고 여러분은 더 이상 참을 수 없을 때까지 참습니다. 그리고 맞춰보세요. 여러분은 조금 더 참습니다. 그러면 그걸 인내라고 부릅니다. 그리고 여러분이 더 이상 참을 수 없을 때, 여러분은 포기합니다. 그건 인내라고 부르지 않습니다. 그에게는 인내심이 없습니다. 그래서 밤에 여러분이 법당에서 잘 때, 여러분은 거기 앉아서 명상해야만 합니다. 여러분은 거기 앉아서 명상해야만 합니다. 오케이? 그러면 한 생각이 일어납니다. ‘하지만 난 좀 쉴 필요가 있어. 안 그러면 난 내일 명상할 수 없을 거야.’ ‘내일 3시부터 자정까지인데 난 좀 쉴 필요가 있어.’ 오케이? 난 쉴 필요가 있어. 맞춰보세요. 여러분은 다리를 풀고, ‘오케이 다리를 펴자.’. 인내심이 없어요, 인내심이 없습니다. 오케이? 그게 내가 어젯밤에 본 것입니다. 여러분은 내가 알고 있단 걸 몰랐나요? 하하하하. 여러분이 다 여기 있으니 좋은 일이네요. 그렇하자도 하자마자 여러분은 2분만에 한 생각이 일어나서 ‘좀 쉬자’라고 합니다. 어어어어. 여러분 다 그렇습니다. 여러분은 도미노처럼 무너집니다. 법당 주위로 두두두두두두. 여러분은 단지 법당에서 자는 것만 생각합니다. 그건 ‘쉴 필요가 있어’라는 생각에 대해 인내심을 갖는 것을 의미합니다. 왜 여러분 모두 당황스러워 보이나요? 여러분 이제 알았으니, 오늘 밤 더 잘하려고 시도해보세요. (청중 안 들림) (마스터) 당신이 무슨 일이 일어났는지 모르는 것은 당신의 잘못이 아닙니다. 하지만 당신은 그 생각에 저항하는 법을 배워야만 합니다. 당신이 기절할 때까지 한 생각, 두 생각, 세 번째 생각, 다섯 번째 생각(에 대해). 그걸 밤 시간에 하는 인내심 트레이닝이라고 부릅니다. 영리하지 않나요? 아름답습니다. 우리는 선칠을 통해 여러분에게 낮 뿐만 아니라 밤 동안에도 훈련시키며 가르칩니다. 여러분은 선칠이 얼마나 심오한지, 얼마나 많은 방법이 있는지 알 수 없을 겁니다. 아무도 여러분을 이렇게 훈련시키지 않는 다는 것을 확신할 수 있습니다. 아무도 이런 걸 여러분에게 설명해주지 않습니다. 어떤 날은 괜찮다가, 어떤 날은 2분 만에 기분이 안 좋다가 그 다음 날은 불을 끄자마자 다리를 펴고 (흐어어) ‘너무 좋아’하며 쉽니다. 어떤 남자 노인은 ‘내가 다른 젊은 사람들처럼 법당에서 자다니, 기분 좋아, 기분 좋아, 기분 좋아~’ 여러분은 본인이 멋있다고 생각하지만 도미노처럼 무너질 겁니다. 멋있지 않나요? 인내. 여러분은 참을 수 없는 것을 참으십시오. 명확한가요? 여러분이 참을 수 있다면 그건 인내라고 부를 수 없습니다. 여러분이 더 이상 참을 수 없는 지점까지 도달해야 인내를 훈련하는 것이 시작됩니다. 중국 사람들, 알아듣겠나요? 쉬운 거라면 그건 인내라고 부르지 않습니다. 그러니 거기 앉아서 오 귀신을 쫓아내자 만약 내가 귀신을 쫓아내버린다면, 여러분은 인내를 행하지 않는 것입니다. 응? 맞나요? 아닌가요? 그러니 매번 귀신이 여러분을 성가시게 해도, ‘마스터, 마스터, 귀신이 있어요, 귀신을 쫓아주실 수 있나요?’, ‘오케이, 오케이’ (웃음) 내가 아니라, 여러분이 인내를 행해야만 합니다. 난 더 이상 여러분과 인내를 행할 필요가 없습니다. (웃음) 오케이? 난 이미 여러분과는 끝입니다. (웃음) 명확한가요? 그리고 나는 절대 이 사람이 이걸 잊어버리도록 두지 않겠습니다. 보리수에 사는 신이 공격하자, 그는 ‘마스터,  마스터, 전 결백해요, 전 아무것도 하지 않았어요’라고 했습니다. 인내가 없습니다. 멍청입니다. 참으십시오. 그것들이 여러분을 죽을 정도로 때려도 아무 말도 하지 마십시오. 그걸 인내라고 부릅니다. 명확한가요? 신이여, 역겹네요. 혹은 누군가 ‘난 더 이상 참을 수 없어, 이건 말도 안 돼!’, ‘이건 말 도 안 돼, 더 이상은 못 참아!’라고 말합니다. 그래서 그걸 인내라고 부릅니다. 질문? 

(현계스님 목소리) 왜 무생법에 인내가 요구되나요? 별로 어렵지 않고 즐거운 .. (마스터가 말 자름)

(마스터) 오직 멍청이들만 어렵지 않은 경계라고 말합니다. 그건 극히 어렵습니다. 

(청중 안 들림) (마스터) 그렇습니다. 다른 질문? 네. 중국어를 마저 듣죠. 시간이 다 됐나요? 아뇨 아직 30분이 남았네요.      

(선화 상인 법문 소리) [The Shurangama Sutra vol.1 p.19~20]

(현계 스님 목소리)  

네 번째 바라밀은 정진이다. 정진이란 지속적으로 진전하고 절대 퇴보하지 않는 것이다. 극단적인 정진의 예시는 묘법연화경의 약왕보살의 과거행? 품에 나와있다. 이 보살은 그의 몸을 면으로 감싸고 향유로 가득 채워서 부처님들 앞으로 가서 그의 몸을 공양으로 태웠다. 여러분은 “그가 왜 그랬지?”라고 묻는다. 왜냐하면, 그는 부처님들의 착함이 너무도 숭고하고 심오하며 위대하여 그를 되갚을 길이 없단 것을 느꼈기 때문이다. 그래서 그는 그 자신의 몸, 마음, 본성과 삶을 써서 부처님께 공양을 올렸다. 

 여러분은 그의 몸이 얼마나 오랫동안 불에 탔지? 궁금해 할 것이다. 

 극히 오랫동안이었다. 얼마나 오랫동안 불테 났는지 측정할 방법이 없다. 

 천태종의 3대 조사스님이신 지의 대사가 <약왕보살품>의 “이것이 참된 정진이다. 이것이 참된 법 공양이다.”란 구절에 이르러 읽을 때, 그는 삼매에 들었다. 삼매에서 그는 부처님에 의해서 법화경이 설해진 영취산에 있는 법회가 아직도 있고 여전히 끝나지 않았음을 보았다. 

 지의대사는 석가모니 부처님께서 여전히 거기서 설법을 하시며 위대한 법륜을 돌리시고, 중생을 교화하고 있음을 보았다. 그래서 지의 대사는 법화 삼매에 들었고 once-revolving 다라니를 얻었다. 이를 경험한 후, 그는 삼매에서 나왔다. 그가 얻은 위대한 지혜로 그는 천태종을 세우고 체계화했다. 이 감응은 양왕보살께서 그의 몸을 태워 부처님들께 공양을 올렸을 때 약왕보살의 정진의 불가사의한 공덕으로 인해 일어났다.

(마스터그만. (베트남어로 통역그래서 정진에 관해서 질문 있나요? You need to be vigorous 여러분은 정진할 필요가 있습니다여러분이 인내한 다음에우리가 금방 인내에 대해 배웠다는 것을 기억하세요여러분은 단지 아무것이나 인내하지 않습니다여러분은 진전하기 위해서 인내할 필요가 있습니다. So patience and vigor paramitas are in conjunction 그래서 인내와 정진 바라밀은 함께 합니다. 그래서 여러분은 한곳에 머물기 위해 인내하지 않습니다. 진전하기 위해서 인내합니다. 만약 여러분이 인내가 없어서 인욕 바라밀만 수행합니다. 그리고 정진 바라밀은 수행하지 않습니다. 여러분은 진전하지 않습니다. 잘못된 방향으로 가고 있는 것입니다. 이것도 이런 식으로 설명된 적 없었을 것입니다. 내가 여러분을 위해 다시 말하겠습니다. Patience Paramita is very portant but it has no directions 인욕 바라밀은 매우 중요하지만, 방향이 없습니다. Vigor paramita makes sure that you progress in right direction. 앞으로 행진합니다. 외도들은 잘못된 방향으로 진전합니다그래서 여러분이 더 진전할수록그들의 가르침을 더 많이 읽을수록 그건 다 말이 되지 않습니다그들은 그들이 말하고 있는 것에 대해 알지 못합니다그들은 잘못된 방향으로 진전하고 있습니다그들이 어디까지 진전하는지 보십시오그들은 8정까지 진전합니다오케이그들은 진전하고 있습니다잘못된 방향으로요그래서 그들은 결국 정체합니다그들은 정체합니다그리고 8정에서 빠져나가지 못합니다그래서 그들은 다음 세대로 그걸 퍼트립니다그들의 제자들도 정체합니다. 그래서 정진 바라밀은 매우 중요합니다. Vigor paramita ensures that you continue to progress 정진바라밀은 여러분이 계속 진전하고 있다고 확인해줍니다. 여러분은 어떻게 맞는 방향인지 아나요? (청중 안 들림) (마스터) 맞습니다. 어떻게 알았나요? (답 안 들림) (마스터) 만약 여러분에게 스승이 없다면 어떡하나요? 하나 사라구요? 어떻게 찾을 수 있나요? 어떻게 아나요? 여러분에게 그 스승과의 연이 필요합니다. (청중 안 들림) (마스터) 그렇지만 동시에 나는 진전할 필요가 있습니다. 나는 ? 기다릴 수 없습니다. 나는 진전할 필요가 있습니다. 나는 정진할 필요가 있습니다. 여러분이 어떻게 아나요? 왜 기다리나요? 여러분이 어떻게 아나요? (청중 안 들림) (마스터) 여러분이 바른 방식으로 정진합니다. 오케이? 여러분의 스승이 없어서 가르쳐주지 않는다면 여러분은 잘못된 노력을 하는 겁니다. 여러분은 어떻게 아나요? 그래서, 정의상 그래서 불교가 매우 아름답습니다. 나는 많은 스승들이 이것에 대해 설명하는 것을 들어보았습니다. 이것이 내가 곰곰이 생각해 온 질문입니다. 난 그 모든 설명들을 들어보았습니다. 여러분이 어떻게 아나요? and by definition, vigor has 4 components. 그리고 정의상, 정진은 네 가지 구성요소가 있습니다. No1. for all the goodness has a reason, I vigorously apply myself to produce more goodnesses and they continue 일번, 모든 이유가 있는 선이 있으므로, 나는 더 많은 선을 만들고 그것들이 지속되기 위해 스스로 정진하겠다. And there for all the goodness has no reason, I work hard to make them arise 이유 없는 선이 있으므로, 나는 그것들이 일어나도록 열심히 하겠다. and for the evil that has a reason, I work vigorously hard to it, to cut it off. 그리고 이유 있는 악이 있으므로, 나는 그것들을 으깨버리기 위해, 잘라버리기 위해 열심히 정진하겠다. and for the evil that has not a reason yet, I work hard to make sure that it does not arise 그리고 아직 이유 없는 악이 있으므로, 나는 그것들이 확실히 일어나지 않게 하기위해 열심히 하겠다. That is vigor 그게 정진입니다. 명확한가요? 그게 여러분에게 방향에 대한 감을 줍니다. Stopping evil and producing good 악을 멈추고 선을 만드는 것, 그것이 여러분이 정진하는지 말해줍니다. 그렇다면 맞는 방향입니다. 오케이? 

(질문 안 들림) (마스터) 그건 항상 어렵습니다. 여러분 자신은 그게 좋은지 나쁜지 말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좋은 지적입니다. 거기에 대해서는 내가 할 수 있는 것이 없습니다. 우리는 여러분을 도울 수 없습니다. 여러분이 선과 악을 구분하지 못한다면, 우리가 할 수 있는 것이 없습니다. 그래서 샤나, 너는 지계바라밀부터 시작해야 한다. Precepts clearly define what is ego and what is good 계율은 명확하게 무엇이 아상이고 선한 것인지 정의해줍니다. IF you are lefthome people and break precepts, then you do evil 여러분이 출가자면서 계율을 어겼다면 악한 일을 한 것입니다. 오케이? 너희 불제자들이 계율을 어긴다면, create evil 악을 짓는 것입니다. 잘못된 방향이니, 그리로 가지 마십시오. 물러서세요. 그걸 정진이라고 부릅니다. Vigor means that as soon as you realize, you create evil, back off. You don’t stay there. Back off, get out. 정진은 여러분이 악을 짓고 있다는 것을 알아채는 즉시, 물러서는 것입니다. 여러분은 거기에 머물지 마십시오. 물러서세요, 나가세요. 그럼 그걸 정진이라고 부릅니다. 도움이 됩니까? 그것은 왜 여러분이 계율에 대해 배울 필요가 있는지, 계율에 대해 이해할 필요가 있는지 그 근본으로 돌아갑니다. 그게 근본입니다. 그게 바탕선입니다. 그리고 여러분이 확신할 수 없다면, 그래서 스승이 필요합니다. 질문이나 코멘트?

 10분 남았네요. 계속하죠.      

(선화상인 법문 소리) [The Shurangama Sutra vol.1 p.20]

(현계 스님 목소리) 대부분의 사람들은 “만일 내 머리터럭 하나를 뽑아 전 세계를 이롭게 할 수 있다고 하더라도, 난 여전히 하지 않겠어”라고 말하며 반응할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그들은 오직 스스로만 이롭게 할 줄 알지 다른 이들을 이롭게 할 줄 모릅니다. 그런 사람들을 정진한다고 부를 수 없습니다. 

(마스터) 질문 있나요? Chan Dharma is Dharma of Vigor 챤 다르마는, 정진 다르마입니다. 왜 그런가요? 왜죠? 누구든 얘기해보세요. 선칠은 정진법입니다. 네. 

(청중 안 들림) (마스터) It’s a Dharma of vigor because you don’t give up when you are tired 그것은 정진법입니다. 왜냐하면 여러분이 피곤해도 포기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여러분은 피곤해도 계속합니다. 재가자들은 피곤하면 쉽니다. 내가 맞니, 샤나? 너무 피곤해서 쉽니다. 우린 그러도록 훈련받았습니다. 피곤하면 쉬어라, 무리하지 마라. 선칠에서 여러분이 피곤해도 쉬지 마십시오. 그래서 그걸 정진 바라밀이라고 부릅니다. 여러분이 피곤할 때 멈추지 마십시오. 질문이나 코멘트? 이 수행들에 관해서 내가 여러분에게 많은 비밀을 알려주었습니다. 사람들은 감사히 여기지 않네요. 좋아요, 오늘 밤 여기서 멈추죠. 감사합니다.    


  

보라선원 (구 공심선원)에서 올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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