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현안 XianAn 스님 Mar 17. 2023

범어사에서 팔상도를 보고 ..

오늘도 새로운 것을 배웠습니다.

미국 위산사에서 영화 스님, 현지 노스님, 현신 스님이 한국으로 오십니다. 올해는 영화 스님이 제자들과 함께 부처님 사리를 모셔온다고 합니다. 그리고 부처님 사리는 보산사에 모셔지게 됩니다.


4월 1일부터 대중에게 공개하기로 했는데, 이제 정말 시간이 많이 남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부산에 인연이 있는 스님들께  초청장을 전해드리기 위해서 부산에 갔습니다.


부산에 가서 범어사도 들려보았습니다. 고찰은 방문할 때마다 예전에 보지 못하거나 느끼지 못한 것을 많이 경험합니다.


이번엔 우연히 팔상전에 들어가서 잠깐 명상을 했는데, 정말로 고요하고 편안했습니다. 긴 거리를 운전하고 지친 몸과 마음을 금방 충전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이번 방문을 통해서 팔상도에 대해서 처음으로 자세히 볼 수 있는 기회가 되었습니다.


팔상도는 ① 도솔천에서 내려오는 상(), ② 룸비니 동산에 내려와서 탄생하는 상(), ③ 사문에 나가 세상을 관찰하는 상(), ④ 성을 넘어가서 출가하는 상(), ⑤ 설산에서 수도하는 상(), ⑥ 보리수 아래에서 마귀의 항복을 받는 상(), ⑦ 녹야원에서 처음으로 포교하는 상(鹿), ⑧ 사라쌍수 아래에서 열반에 드는 상()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① 도솔천에서 내려오는 상(兜率來儀相)
② 룸비니 동산에 내려와서 탄생하는 상(毘藍降生相)
③ 사문에 나가 세상을 관찰하는 상(四門遊觀相)
④ 성을 넘어가서 출가하는 상(踰城出家相)
⑤ 설산에서 수도하는 상(雪山修道相)
⑥ 보리수 아래에서 마귀의 항복을 받는 상(樹下降魔相)
⑦ 녹야원에서 처음으로 포교하는 상(鹿苑轉法相)
⑧ 사라쌍수 아래에서 열반에 드는 상(雙林涅槃相)



매거진의 이전글 설련화 꽃차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