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떤 사람이 부모님이 남자 친구의 조건을 너무 까다롭게 하여 걱정이라며, 어떻게 하면 좋은지 질문하였다. 나는 질문자의 사고가 현실적이고 바른 것이기 때문에, 걱정하지 말라고 하였다.
남자 친구에 대한 조건을 부모님이 너무 까다롭게 하여 걱정이라고 하였습니다. 부모님이 관심을 갖는 남자친구의 조건을 보니, 어머니는 남자의 키와 같은 외모, 아버지는 명문대나 대기업과 같은 명분을 중시하는 것 같습니다. 그런데 질문자는 질문자의 현실과 비슷한 상대를 좋아하는 것 같습니다. 저는 결혼 상대의 조건으로 질문자의 사고가 더 옳다고 생각합니다.
사실 사랑을 하거나 연애를 하면 보통 사람은 좋아하는 사람을 객관적으로 평가하기 어렵습니다. 사랑이나 연애는 논리적 이성보다는 감정이 더 많은 작용을 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사랑을 하면 눈이 먼다고 합니다.
따라서 결혼 상대자를 선택할 때는 부모님이나 친구, 또는 친척과 같은 제3자로 하여금 상대를 한번 만나보고 그 사람에 대한 공정한 평가를 받는 것도 좋다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질문자의 부모님께서는 사위에 대한 선택 기준이 너무 세속적이고 물질적인 것 같습니다. 저는 결혼 상대를 선택할 때는 첫째는 얼마나 진실하게 사랑하는가, 둘째는 능력이 있고 성실하나, 셋째는 건강한가, 마지막으로 가정이 화목한가 정도는 보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결혼은 자신의 나머지 한평생을 좌우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사람이 가정을 이루고 살아가는 데는 사랑으로만 살아갈 수 없습니다. 아이를 낳고 기르면서 먹고 살아가야 하기 때문입니다. 이것은 냉혹한 현실입니다. 따라서 사랑과 능력, 건강이 없으면 그 결혼 생활은 어려울 수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저는 질문자가 부모님과 진지한 대화를 나누었으면 좋겠습니다. 결혼을 하여 가정을 이루고 살아갈 때 진실로 중요한 것이 무엇인가를 부모님과 대화를 나누었으면 좋겠습니다.
만약 부모님의 세속적 사고가 바뀌지 않아도 질문자는 크게 걱정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질문자의 사고가 현실적 사고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저가 말한 조건만 확인하고 결혼하면, 안정되고 화목한 가정을 이룰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저가 이렇게 말하는 이유는 자식을 이기는 부모가 없기 때문입니다. 부모님이 반대하는 것도 결국은 자식인 질문자를 위한 것입니다. 따라서 질문자가 끝까지 양보하지 않으면 아마 질문자의 생각대로 상대를 선택할 수 있을 것으로 저는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