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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챗대리 Jun 01. 2023

마케터의 ChatGPT 활용 노하우 - 중급 편

이 글에는 ChatGPT 외 기타 Ai 활용법도 포함되어있습니다.

안녕하세요, 마케터 새와입니다.

ChatGPT활용법에 대한 첫 글을 쓸 때만 해도 Ai는 흥미로운 이슈/트렌드 정도의 느낌이었는데요. 이제는 GPT-4는 물론 챗GPT의 대항마로 메타의 LLaMa, AutoGPT 등의 수많은 LLM (Large-Language Model, 대규모 언어모델의 축약어로 인공지능 시스템 중 하나) 이 등장하며 각축을 벌이는 상황입니다.



이전 글을 아직 안 보셨다면 :  "마케터가 ChatGPT를 활용하는 노하우 3가지 上" (상편)



며칠 전에는 GPT-4를 활용한 마인크래프트 NPC가 스스로 학습하며 인간처럼 "플레이"할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발표되며 개발자들 사이에 화제가 되기도 했습니다.(링크)


이제 정말 시대가 바뀐 것 같습니다. 신기한 정도를 넘어서 이젠 AI를 반드시 업무에 적용할 줄 알아야 살아남을 수 있을 것 같은 분위기라고나 할까요? 하지만 실제로 ChatGPT를 써본 분들이라면 느끼셨겠지만 사람과 대화하듯이 챗GPT에게 무언가를 물어보면 그럴듯한 대답을 해주기는 하지만 일반적인 질문으로는 그렇게 활용도 높은 답변을 받기는 쉽지 않습니다.


하지만, GPT는 방대한 자료를 바탕으로 빠르게 답변을 생성할 수 있기 때문에 잘만 활용한다면 인간보다 더 우수한 결과를 내놓을수도 있는데요. 이번글에서는 이 ‘잘 활용하는 방법’ 몇가지에 관해 제가 직접 ChatGPT등 다양한 Ai 솔루션을 활용해왔던 경험을 바탕으로 기본적인 활용법 외 추가적인 활용 팁을 공유드리고자 합니다.



1. ChatGPT로 그래프/이미지 만들기

마케터라면 광고데이터를 수치화 하는 과정에서 그래프로 시각화하는 경험을 많이 해보셨을텐데요. 엑셀이나 태블로 등 다양한 시각화 툴을 활용하는 방법도 있지만 챗gpt를 활용하면 좀 더 빠르게, 원하는 데이터만 정리해서 볼 수 있습니다.

여기서 많은 분들이 ChatGPT로는 이미지 출력이 불가능한거 아니냐고 의아해 하실텐데요. 원칙은 그렇지만 방법은 있습니다. 아래 화면을 보시죠.


순식간에 그래프가 완성되었습니다. 챗GPT는 본디로는 TEXT중심 출력만 하도록 되었지만 공개 API를 활용하면 그래프 생성이 가능한데요 . 위 예시에사는 QuickChart의 공개된 API를 활용하도록 시키는 방법을 통해 그래프를 생성해보았습니다.


마찬가지로 그림도 출력시킬 수 있습니다. 아래 화면을 보시죠.

챗GPT가 API를 활용해 뉴욕 이미지를 출력한 것을 확인할 수있습니다. 위 예제에선 Unsplash의 API를 활용하였는데요, 이와 같이 차트부터 이미지까지 출력하도록 만들 수 있으니. 급히 그래프를 만들거나 이미지를 찾아야하는 마케터라면 GPT를 활용해 손쉽게 글과 데이터를  시각화해보시는건 어떨까요?


2. 아이디어 시각화 하기

마케터들의 오랜 고민 중 하나는 아이디어는 있는데 이를 시각화 하기가 쉽지 않다는 것일 것입니다. 그림을 잘 그리는 마케터 분들도 실제로 원하는 느낌의 그림을 그리기까지 시간이 너무 많이 걸려 리소스문제로 포기하기가 쉽상인데요. 이를 쉽게 대체할 수 있는 방법이 바로 ai를 활용한 그림 생성입니다.

가장 쉽게 사용할 수 있는 도구가 Stable Diffusion인데요. 무료 이미지 생성 툴로 아래 링크를 통해 간단하게 그림을 생성해볼수 있습니다.

https://stablediffusionweb.com


예시에서는 A laptop on a desk and a large crumbled cookie next to it. New Yorker style illustration.라는 프롬프트를 통해 일러스트를 생성해보았습니다.

캡쳐에서 보시듯 외국 잡지 스타일의 일러스트  이미지들이 생성되는 것을 볼수 있습니다 . 여기선 New yorker style illustration이라는 단어로 스타일을 지정했는데요. 비슷하게 선호하는 스타일을 특정하는 단어를 넣어 프롬프트를 입력하면 보다 원하는 스타일에 가깝게 이미지를 생성시킬 수 있다는 점 참고해주세요!



3. 적절한 명언/인용구 찾기


1. 저축을 장시간 하실거라면 복리로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2. 복리야말로 인간의 가장 위대한 발명이다 by 아인슈타인

복리로 저축하라며 여러분을 설득하는 은행원을 만났다고 생각해볼까요. 1번 문장을 말하는 은행원 2번 문장을 말하는 은행원 중 여러분은 어떤 은행원의 말에 더 솔깃할 것 같나요?


마케터라면 피할 수 없는 업무가 바로 설득적 ‘글쓰기'와 ‘말하기’입니다, 하지만 말을 엄청 논리적으로 하지 않아도 신뢰도가 급상승하는 치트키가 있습니다. 위의 2번처럼 유명인의 어록을 인용하는 건데요. 세스 고딘, 애덤 그랜트 등등.. 저명한 마케터가 한 말 한구절만 띄워놓아도 말하는 내용에 대한 신뢰도가 확 올라가면서 글 내용에 관심을 갖게된 경험이 다들 한번 쯤 있으셨을 겁니다.

하지만 막상 근거자료를 준비하다보면 내 주장에 어울리는 유명인 어록을 찾기가 쉽지 않은데요. 챗gpt를 활용하면 이러한 어려움을 쉽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아래 이미지를 한번 같이 보실까요?


소수의 취향의 중요성에 관한 마케팅 명언을 알려달라고 했더니 챗gpt가 1분만에 관련된 명언들을 줄줄이 나열해 줍니다. 찾아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이렇게 내 의도에 딱 맞는 명언 찾기는 검색엔진으로는 시간이 굉장히 오래걸리는데요, ChatGPT를 활용하면 의도에 맞는 유명인 어록을 보다 빠르게 찾으실 수 있답니다.누군가를 설득하고자 준비하는 마케터분이 계시다면 실제 설득에 들어가기전에 GPT에게 근거자료로 쓸만한 적절한 명언을 찾아달라고 한번 물어보는 건 어떨까요?



맺음말 - "As a Language Model I cannot....."

GPT에게 이것저것 물어보다 이런 대답에 포기해 본적이 있으신가요? Ai가 할수 없는게 아니라 아직 지도가 덜 된 것 뿐일 수도 있답니다. GPT가 아닌 다른 Ai를 활용하면 쉽게 해결되는 문제일수도 있구요.

이미지와 그래프 생성, 원하는 문구 서칭까지... Ai를 활용한 방법은 생각보다 무궁무진 하답니다. 오늘 소개해드린 3가지 활용팁이 마케터 업무에 도움이 되시길 바라며, 이 글을 마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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