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주식세금 개인편/지역가입자
회사를 다니시면서 직장가입자로 건강보험료를 부담하게 될 경우 배당소득이 2천만원을 초과할 때에만 배당소득이 건강보험료에 반영되었습니다.
사업을 하거나 연금이 있는 경우에는 어떻게 될까요? 이 경우 건강보험료는 지역가입자로 분류 됩니다.
직장가입자와 달리 지역 가입자의 경우 월 소득 뿐만 아니라 주택,건물,전세보증금 등 재산을 포함해서 건강보험료가 부과됩니다.
또한 직장가입자의 경우 배당소득 또는 급여 외 소득이 2천만원을 넘을 경우 건강보험료에 영향을 미쳤지만 지역가입자의 경우 배당소득이 1천만원만 넘게 되어도 건강보험료가 증가합니다.
지역가입자의 재산은 없다고 가정하고 사업소득 5,000만원 배당 소득 1,000만원인 경우
배당소득 금액과 무관하게 사업소득에 대해서만 약 33 만원을 매달 건강보험료로 납부하게 됩니다.
이와 달리 배당소득이 3,000 만원이 발생 했다면 1,000만원 초과 분에 대해서만 건강보험료가 반영될까요?
직장가입자의 경우 배당소득이 2,000만원을 초과할 경우 초과분에 대해서만 건강보험료가 발생했지만, 지역가입자의 경우 배당소득(이자소득 포함)이 1,000만원을 초과하게 될 경우 전체 배당소득에 대해 건강보험료가 부과됩니다.
위 예시를 통해 확인해보면 배당소득 3,000 만원 발생하였고, 이때 1,000만원 초과금액만 건강보험료에 반영되는 것이 아닌 전액 3,000만원이 보험료에 반영되어 연간 240 만원 가량 배당 소득으로 인한 건강보험료가 추가 발생하게 됩니다.
사례를 통해 계산해보면 배당소득에 대해서 약 8% 정도 건강 보험료로 지출하게 됩니다. 수익으로 생각해보면 8%는 그리 적은 퍼센티지가 아닙니다.
여기에 종합소득세로 과세될 경우 세율이 최대 45% 까지 세금이 부과될 수 있기 때문에 주식 투자를 함에 있어 배당소득 등이 세금과 건강보험료 미치는 영향을 미리 확인 하시고 적절한 투자 계획을 세우셔야 세후수익률을 높이는 포인트가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