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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Cheon Aug 05. 2016

효과적인 태블로 dashboard를 위한 6가지 단계

dashboard 접근 방법

지금까지 태블로(Tableau Software)를 사용해오고 각종 자료를 공부하면서 나만의 방식의 효과적인 dashboard를 만들기 위해 생각하는 방법과 단계를 요약해 보았다. 


1. 무슨 목적으로 누구를 위해 만드는지 알아라!


대쉬보드를 만들기 전 물어봐야할 질문들:

◦ 대쉬보드를 만드는 목적은 무엇인가?
◦ 대쉬보드를 볼 사용자는 누구인가?
◦ 그들이 가지고 있는 질문들은 무엇인가? 
◦ 그 질문들에 대한 답은 있는가? 
◦ 인사이트를 줄 다른 질문들은 더 없는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위에 질문들에 대한 답을 해야할 뿐만 아니라 대쉬보드에 무엇을 넣어야 할지도 같이 생각해야 한다.

내가 만들었던 대쉬보드를 예제로 해서 정리해보자

나는 대쉬보드를 만들기 전에 위에 질문들에 대한 간단한 답을 정리했다. 

◦ 내 대쉬보드의 목적은 4년동안의 Superstore의 재무 성과를 보는 것이다.(2011~2014) 
◦ 사용자는 의사 결정을 할 수 있는 임원진들이다. 
◦ 임원진들은 판매와 이익을 시간에 따라, 고객 당, 또는 목표 판매에 비교해서 보고 싶을 거라고 생각했다. 


2.  목적과 관련되고 중요한 지표들을 선택하라!


내가 한 조직의 대쉬보드를 만드는 직원으로 일한다고 가정했을 때,
그 조직의 임원진 또는 세일즈 팀과 같은 사용자들의 목적(보고싶은 부분들)을 분명히 알아야 한다. 그리고 나서 그 목적들과 관련된 지표들을 만들어야 한다.

올바른 지표들을 찾기 위해서는 다음을 고려해야한다:

◦ 각 지표들은 그 목적에 기여하는가?
◦ 데이터는 그 목적에 대해 해결의 실마리를 주는가?
◦ 각 지표는 그 목적을 달성하기에 필수적인가?


만든 모든 지표들을 대쉬보드안에 포함할 필요는 없다. 하지만 대쉬보드안에 넣기로 결정한 모든지표들은 대쉬보드의 목적과 연결이되어야한다.

내가 만든 대쉬보드의 경우, 난 5가지 지표들을 만들었다.
5가지 지표들은 다음과 같다.

◦ % of Superstore’s actual sales to goal sales
◦ The number of orders per month and year
◦ The differences between maximum and minimum sales
◦ The sales and profits over time
◦ % of profit to sales per customer


Figure 1: % of Superstore’s Actual Sales to Goal Sales



3.  대쉬보드를 시각적으로 잘 보이게 만들어라!


단순히 테이블 안에 숫자들을 보여주는 것은 사용자를 읽고 이해하기 어렵게 만든다. 기본적으로 인간의 뇌는 그냥 숫자로 나열된 것 보다는 시각적으로 표현된 것을 볼때 더 이해가 빠르다. 그래서 대쉬보드를 만들때는 차트나 그래프를 넣는 것이 필요하다. 대쉬보드를 만들때 라인 그래프, 지도, 또는 산포도 그래프 등을 넣을 때 대쉬보드를 인상이 더 강하게 만들 수 있다. 왜냐하면 이런 대쉬보드는 유저들이 보기에 분명하고 이해하기 쉽기 때문이다. 또한 다양한 모양이나 선, 또는 색깔 등을 적절하게 사용하는 것을 고려해 보자.

밑에 그림은 막대 그래프를 이용해서 대쉬보드를 만들어 본 경우이다.


Figure 2: The Number of Orders per Month and Year



4.  대쉬보드를 인터렉티브 하게!


사용자들이 처음 대쉬보드를 볼때 몇가지 질문들을 가질 수 있다. 그런 질문들에 대한 답을 주기 위해서는 대쉬보드를 사용자들과 상호작용을 할 수 있게 만들어야 한다. 상호작용 가능한 대쉬보드는 유저로 하여금 더 많은 인사이트를 얻게 도와줄 수 있다. 사용자들이 대쉬보드를 보면서 마우스를 갖다대거나 클릭을 함으로써  여러가지 정보를 더 줄 수 있게 할 수 있다. 그렇게 함으로써 더 나은 의사결정에 도움이 될 수도 있다.

밑에 대쉬보드를 보면 알 수 있듯이, 막대 그래프 한 개에 마우스를 갖다대면, 예를 들어, 2013년 10월, 아래 DNA 차트에서 같은 달에 해당하는 그래프가 자동으로 선택되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렇게 함으로써 같은 달 동안에 일어났던 주문의 수들 그리고 판매의 차이들을 동시에 비교를 할 수 있다.


Figure 3: interactivity between the two graphs



5.  업데이트된 데이터를 유지하라!


항상 염두해야할 부분이 현재 사용하고 있는 데이터가 최신이고 만든 지표들이 현재 비즈니스 문제에 반영을 하는 지 여부이다. 

게다가 시간이 지남에 따라 핵심 지표들이 바뀔 수 있기 때문에  현재 대쉬보드의 지표들이 그 목적과 관련있고 업데이트가 되었는지 체크를 해야 한다. 



6.  대쉬보드를 공유하고 접근하기 쉽게 만들어라!


대쉬보드를 공유하는 것은 사용자들로 하여금 보고 인사이트를 얻게 할 뿐만 아니라 그 사용자들로 부터 피드백을 얻게 도와준다. 

또한 모바일, 웹사이트 등 어디로 대쉬보드를 보든지 간에 사용자들이 접근하기 쉽게 만들어야 한다. 


This is my final dashboard


Figure 4: Superstore Financial Analysis Dashboar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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