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Cheon Nov 21. 2016

[태블로 용어정리] 차원 vs 측정값

태블로에서 데이터와 연결하게 되면, 태블로는 데이터의 각 필드를 ‘차원' 또는 ‘측정값'으로 나눈다.



# 차원


차원(dimension): 분류적인(Categorical) 정보를 포함 하거나, 집계(aggregated) 될 수 없는 정보를 포함하는 필드(독립변수로, 각 차원 값에 측정값을 집계할 수 있는 필드)이다. 예를 들어, ‘Category’나 ‘Region’ 필드들은 집계하는 것 보다 분류를 하는 것이 더 의미가 있다.



‘Category’는 차원에 속하므로 기본적으로 ‘불연속형’ 필드다. 여기서 ‘불연속형’이란 유한의 값을 말한다. 예를 들어, ‘Region’의 South/West/North/East 처럼 하나의 독립된 값을 갖는 필드다. 불연속형 필드를 행이나 열에 드래그 하면, ‘머리글’이 생성되고 색상은 파란색이다.


‘Category’를 행으로 드래그 하면, 다음과 같이 테이블이 생긴다.



‘Category’는 차원에 속한다. 또한 ‘불연속형’ 필드이기 때문에 색상이 파란색이고 머리글(테이블 위에 ‘Category’)이 생성된다.


*참고로, 필드의 색상(파란색/초록색)은 '불연속형/연속형’에 따라 달라진다.

(‘차원/측정값’과는 상관이 없다.)




# 측정값


측정값(measures): 집계할 수 있거나, 양적인(quantitative) 정보를 포함하는 필드(종속 변수로, 필드 값이 하나 이상의 차원을 가진 함수)이다. 예를 들어, ‘Sales’는 ‘SUM(Sales)’ 와 같이 ‘Sales’를 더하여 총 매출액을 구하는 것이 더 의미가 있다.



‘Sales’는 측정값에 속하므로 기본적으로 ‘연속형’ 필드다. 여기서 ‘연속형’이란 무한의 값을 말한다. 예를 들어, ‘가격’이나 ‘매출’ 등이다. 연속형 필드를 행이나 열에 드래그 하면, ‘축’이 생성되고 색상은 초록색이다.



◆ ‘Sales’를 열에 드래그하고, ‘Category’를 행에다 드래그하자.



'Sales’는 측정값에 속한다. 또한 ‘연속형’ 필드이기 때문에 색상이 초록색이고 축(그래프 아래에 ’Sales’)이 생성된다.




# ‘날짜’와 관련해서 ‘불연속형’ & ‘연속형'의 차이를 알아보자.



◆ ‘Sales’를 행으로 드래그하자.

◆ ‘Order Date’를 열에다가 드래그하고 ‘월’까지 확장하자.


기본적으로 ‘불연속형’으로 되어있기 때문에 색상이 파란색이고 머리글(‘Order Date’)이 생성된다. 즉, 각 ‘월’은 독립적으로 나눠져 있고, 그래프의 ‘1월’은 모든 연도 1월의 매출액(Sales)의 합을 의미한다.



◆ ‘월(Order Date)’를 클릭하고 두번째 칸에 있는 ‘개월’을 클릭하자.



이렇게 함으로써 ‘월’을 ‘연속형’으로 바꿨다. 그랬더니 각 월을 연속적인 축으로 보여준다.




이렇게 ‘날짜’ 필드는 ‘불연속형’ 또는 ‘연속형’이냐에 따라 보여지는 그래프가 많이 달라진다.


매거진의 이전글 태블로에서 시간을 단축하는 6가지 방법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