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출액의 흐름을 볼 수 있는
스파크라인(Spark Lines)은 보통, 시간에 따른 추세나 흐름의 변화를 보기위해 많이 사용된다.
Superstore 데이터를 사용하여 시간에 따른 각 카테고리별 매출액의 변화를 나타내는 스파크 라인을 만들어보자.
◆ ‘Order Date’를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른채(맥의 경우는 ‘Alt’를 누른채) 열에다 드래그하고, ‘월(Order Date)’를 클릭하자.
◆ ‘Category’를 행으로 드래그하자.
◆ ‘Sales’를 행으로 드래그하자.
◆ 계산된 필드에서 아래와 같은 수식을 작성하자.
위 수식의 뜻은 마지막행이면, SUM(Sales)를 나타내고, 아니면 null을 나타내라는 것이다.
이해가 안된다면, LAST( ) 함수의 개념을 확인해보자!
◆ 위 수식(‘최근 매출액’)을 그래프 오른쪽 옆 축으로 드래그하자.
◆ 오른쪽 축에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고, ‘축 동기화’를 클릭하자.
◆ 마크의 ‘최근 매출액’ 안에서, ‘원’을 선택하자.
그러면, 아래와 같은 그래프가 나온다.
◆ ‘141 null’에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고 ‘표시기 숨기기’를 클릭한다.
위 그래프의 마지막 점(‘원’ 모양)의 색상을 하나의 KPI를 기준으로 바꿔보자.
여기서 사용할 KPI는 각 카테고리의 마지막 달(‘2015년 12월’)의 이익(Profit)이 각 카테고리의 전체 기간(‘2012~2015년’)의 평균 이익에 비해 높은지 또는 낮은지 확인하는 것이다.
◆ 계산된 필드에서 아래와 같이 수식을 작성하자.
위 수식의 뜻은 어느 한 시기(이 경우 ‘2015년 12월’)의 이익에서 모든 기간(이 경우 ‘2012년~2015년’)의 각 이익들의 평균을 뺄때 '0보다 큰경우’를 나타내는 수식이다. 여기서 사용된 ‘WINDOW_AVG’는 태블로에서 자주 사용하는 ‘WINDOW’함수 중 하나이다.
◆ 위 수식(‘평균이상 수익’)을 마크의 최근 매출액의 색상으로 드래그하자.
◆ 오른쪽 옆에 있는 ‘집계(평균이상 수익)’ 박스를 더블클릭하여 색상을 바꾸자.
◆ 위의 행에서 ‘최근 매출액’을 클릭하고 ‘머리글 표시’를 언체크하자.
◆ 위의 행에서 ‘합계(Sales)’를 클릭하고 ‘머리글 표시’를 언체크하자.
그러면 다음과 같이 위 KPI에 따라 색상이 정해진 스파크 라인이 완성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