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블로를 이용해서 좀 더 깊은 분석을 하기 위해 필요한 것이 'LOD 표현식'이다.
‘LOD’란 무엇인가?
‘LOD’는 Level of Detail의 약자로, 태블로 내에서 '디테일의 레벨'을 의미한다.
태블로에서 디테일의 레벨이 높거나 낮다고 표현할 수 있다.
디테일의 레벨이 높은 경우는 데이터가 분리되어 있지 않고, 총합으로 이루어져 있는 상태를 말한다.
반대로, 디테일의 레벨이 낮은 경우는 각 차원에 따라 데이터가 분리되어 총합의 값이 나눠진 상태를 말한다.
예를 들어, 각 Category의 Sales의 값은 다음과 같다.
이 경우, 디테일의 레벨은 ‘Category'에 있다. 즉, 각 Category의 SUM(Sales), 다시 말하면, 각 Category에 해당하는 Sales의 총합으로 이루어져 있는 상태이다.
그러나, Sub-Caetegory를 행으로 드래그하면, Sales의 값이 나눠져 각 Sub-Caetegory의 Sales의 값이 나온다. 즉, 데이터가 분리되어 총합의 값이 나눠진 상태, 다시 말하면, 디테일의 레벨이 낮아졌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 경우, 디테일의 레벨은 'Sub-Caetegory'에 있다.
태블로에서 디테일의 레벨에 영향을 미치는 3개의 요소가 있다.
열
행
세부 정보
차원들을 열, 행, 또는 세부 정보에 드래그하면, 디테일의 레벨이 낮아지게 된다.
하지만, 'LOD 표현식'을 사용하면 직접 드래그할 필요 없이, 계산된 필드의 수식하나로 좀 더 복잡한 문제를 간단하게 풀 수 있다.
LOD 표현식은 다음과 같이 사용한다.
{ LOD [차원]: 집계 식 }
LOD: ‘FIXED', ‘INCLUDE', 또는 ‘EXCLUDE'를 사용
[차원]: 차원, 예를 들어, Category, 또는 Region 등을 사용
집계 식: 집계 식, 예를 들어, SUM(Sales), 또는 MIN(Order Date) 등을 사용
LOD 표현식에는 다음과 같이 총 3개의 종류가 있다.
LOD에 대한 이해와, LOD 표현식의 위 3개의 종류를 이해하고 활용할 줄 안다면, 태블로를 이용한 고급 분석이 가능해질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