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SWQuality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Kim Sjoon George Sep 21. 2018

Stackedit의 변신..

stackedit v5..

평소에 markdown 제가 markdown에 관심이 많다는 것은 제 브런치를 구독하는 분들은 잘 아시리라 생각합니다.


이전부터 Stackedit에서 v5(버전5)를 릴리즈 한다고 언급했었는데 드디어 릴리즈를 한 것 같습니다. 


https://stackedit.io/app#


v4에 비해 바뀐 부분은 css디자인이 좀 바뀌었다는 것입니다. 이 부분은 저도 css를 잘 모르므로 따로 언급을 하지는 않겠습니다. 

주목할 부분은 새로운 mermaid 라이브러리를 도입 및 반영을 했다는 것입니다. 이전에는 flow 및 sequence diagram정도였는데 지금은 지원 폭이 늘어났습니다. graph, flowchart(graph로 통합), sequence diagram 까지 되네요. 


https://mermaidjs.github.io/


저는 회사에서는 LG gram, 집에서는 macbook pro를 쓰고 있습니다. windows와 macOS를 오가고 있지요.  markdown 편집기인 marp(https://yhatt.github.io/marp/)는 electron을 기반으로 만들어진 양 OS를 모두 지원하는 도구라 이를 애용하고 있습니다만 아쉽게도 mermaid를 직접적으로 지원하고 있지는 않습니다. 


또한 marp를 html generator로 쓸 수는 없습니다. html저장 기능이 없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굳이 marp로 작성한 내용을 pdf가 아닌 html로 변환할 때에는 marp로 작성한 markdown script를 stackedit로 옮겨 html로 다운하고 있습니다.  이 때 mermaid기능을 활용하여 다이어그램을 첨부할 수 있습니다. 


다이어그램은 대부분 파워포인트로 그려 문서 등에 집어넣는 경우가 많지만,  그림이 손으로 (마우스로) 그리다 보면 정확히 딱 떨어지는 맛이 없읍니다. 그래서 제가 이런 mermaind같은 것을 선호하는지도 모르겠습니다. 


그럼  Happy Hacking...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