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공지사항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 C.S.Lewis -

by 최효석 Jul 09. 2019

세계 최고의 코칭프로그램, 코액티브 코칭을 소개합니다

최근 Co-active Training Institute로 이름을 바꾼 CTI사는 지난 25년 동안 Coaches Training Institute란 이름으로 전 세계의 개인과 조직을 변화시키는데 기여한 세게 최고의 코칭 훈련 기관입니다. 회사의 이름을 Coaches Training에서 Co-Active Training으로 바꾼 이유도, Co-Active의 철학이 그들이 하는 일의 본질이기 때문입니다.


- CTI(Co-Active Training Institute) 홈페이지 : https://coactive.com



코액티브 코칭이란?


"코액티브(Co-Active)"의 의미는 단어 그대로 "Being together in Action"을 말합니다.

코액티브가 강조하는 것은 Being(됨)과 Doing(함)의 공존인데, 기존의 교육 프로그램들이 Doing에 초점을 두고, 리더십 트레이닝이 Being에 중심을 두었다면 코액티브는 이 둘의 밸런스를 중시합니다.

즉, Co와 Active를 함께 발전시킴으로서 관계속의 개인과 개인들의 집합인 조직 모두를 transformation할 수 있는 방법론입니다. 코칭 스킬을 배우는 교육도 아니고 리더십이나 커뮤니케이션만 다루는 교육도 아닙니다. 이들을 아울러서 진정한 내면의 주인으로 만들어 주변에 긍정적인 영향력을 끼칠 수 있는 리더를 만드는 과정입니다.


코액티브는 추상적인 경험교육이 아니라 여러 뇌과학(Brain science)적 연구를 토대로 수십년의 경험과 수만명의 임상을 통해 수많은 개인과 조직의 변화를 만들어내고 있습니다.


이 프로그램은 과거 국내에 도입되었다가 여러 이유로 지속되지 못하였습니다. 그러다 작년에 한스코칭(Han's Coaching)의 한숙기 코치님을 통해서 재런칭되었고 현재 3기 기수 모집을 앞두고 있습니다.


- 한스코칭 홈페이지: http://www.hanscoaching.com/




나는 왜 코액티브 코칭을 선택하였는가 


저는 이 과정의 2기로 참여하여 현재 5개월간 진행되는 5개의 모듈을 모두 수료하였습니다.

제가 왜 이 과정을 선택하게 되었는지 간단히 공유 드리고자 합니다.


우선 교육 사업자로서 기존 워크샵이나 세미나 중심 교육에 한계를 느끼고 있었습니다.

프로그램은 점점 더 차별성이 없어지고, Toolset과 Skillset 위주의 교육에 대한 한계도 점점 느끼고 있던 터였습니다. 문제해결이 아닌 전인개발의 차원에서 학습에 대한 니즈가 커지고 있었고 그런 상황에서 코칭을 접하게 되었습니다.

위와 같은 이유로 실제로 현재 대기업을 중심으로 과거 워크숍 형태로 진행되던 리더십 교육이 코칭 스타일로 빠르게 변하고 있으며, 임원 교육의 경우 대부분 코칭으로 진행이 된다는 것은 제가 코칭을 배우기 전부터 알고 있었습니다. 


내용을 떠나 사업적으로도 코칭은 잠재성이 크다고 판단하였습니다.

대기업을 중심으로 시작된 코칭기반의 조직개발은 중견기업이나 중소기업까지 내려오고 있으며, 앞으로 소기업이나 스타트업까지 확장될 것으로 기대되는데 이에 대한 전문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는 아직 부족하여, 사업적으로도 기회가 많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적합한 코칭 프로그램을 찾던 중, 세계 최고의 코칭교육 프로그램인 코액티브 코칭이 국내에서 진행된다는 것을 알고 고민없이 신청하게 되었습니다. 프로 코치님들의 경우 국내에 이 과정이 없던 시절에 일부러 해외로까지 나가서 이 과정을 들으신 분들이 더러 계십니다. 그런 과정을 국내에서 통역과 함께 들을 수 있다는 것은 큰 혜택이라고 생각하였습니다. 또한 아직 코액티브 코칭이 재런칭된지 얼마되지 않아 시장이 초기 상황인 것도 비즈니스적으로 좋은 기회라고 판단하였습니다.



코액티브 모델




코액티브 코칭의 장점


제가 생각하는 코액티브 코칭과 다른 교육의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코칭을 배우는 교육이지만, 이 과정을 배우는 그 자체만으로도 자신의 삶에 큰 변혁을 경험하게 됩니다.

위에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Doing과 함께 Being을 강조하기 때문에 우리 자신이 훌륭한 코칭리더가 되어야 합니다. 그렇기에 이 과정은 나 자신을 변화시키는 과정이기도 합니다.

세션을 진행하면서 리더를 통해, 또는 상호간에 많은 코칭의 시간을 경험하며 스스로 자신을 돌아보는 셀프코칭의 경험도 충분히 할 수 있게 됩니다. 저는 이것 만으로도 이 과정을 들을 이유가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개인적으로는 열등감, 게으름, 내향적 성격, 의지부족 같은 고치고 싶은 성격적 부분들이 이 과정을 통해 거의 다 해결되었습니다. 많은 부분에서 동기부여가 되었고 그 모습이 겉으로도 드러나 만나는 사람마다 눈에 보이게 달라졌다는 이야기를 많이 들었습니다.


2. 세계 최고 수준의 코칭 교육 프로그램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만약에 강의를 하시는 강사님이시라면 교수법과 같은 강의를 들으시는 것보다 이 과정 하나를 듣는게 더 낫다고 저는 추천드릴 수 있습니다. 저 역시 강의력은 자신이 있었고, 대학 교수님들을 대상으로 교수법 강의도 하지만 이 코액티브 프로그램을 듣고 워크숍에 대한 개념 자체를 완전히 바꿔버렸습니다. 그리고 새로이 깨달은 방법으로 제가 진행하는 교육의 방법을 바꿨는데 정말 엄청나게 효과가 높아진 것도 경험하였습니다.

기존 질문 중심의 코칭기법을 초월하여 내면의 동기를 이끌어내는 기술에 매우 놀랐습니다.


3. 전문 코치로 성장할 수 있는 매우 강력하고 체계적인 과정입니다.

한국코치협회의 KAC 인증코치가 되기 위한 필수교육은 20시간입니다. 저도 저 교육을 받아도보고 운영도 해보고 했지만 저 교육과 실습시간을 채우고 과연 필드에 나가서 비용을 받고 코칭을 할 수 있을까는 늘 의문이었습니다. 튜토리얼 정도의 느낌이었고 그 이후에 실습을 통해 경험을 쌓아야 하지만 리더코치의 슈퍼비전하에 더 많은 교육을 받았으면 하는 갈증이 있었습니다.

코액티브 과정은 순수 집체교육만 (3일*8시간)*5회로 총 120시간으로 충분한 학습을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 안에서 다양한 코칭기법을 배우고 실습하여 체득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한국코치협회의 코치자격인 KAC-KPC-KSC와 국제코치협회의 코치자격인 ACC-PCC-MCC 과정을 병행으로 준비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이 교육은 한번의 수강으로 KAC, KPC, ACC, PCC, CPCC를 모두 커버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실제 능력뿐이 아니라 경력개발차원에서 인증자격에 관심있는 분들에게도 유용합니다.


4. 세계 최고 수준의 전문 코치를 통해 직접 배우실 수 있습니다.

본 과정은  한국 운영사인 한스코칭의 한숙기 코치님과 CTI의 Faculty 코치님 한 분이 오셔서 두 분이서 Dual로 진행하시는 과정입니다. 한숙기 코치님만 하더라도 지난 2018년 한국코치협회 대상을 받으신 명실상부 국내 탑 코치이신데 이 과정이 유일하게 B2C로 한코치님의 Supervision을 받을 수 있는 과정입니다. 이것만으로도 이점이 있는데, 그 외에 국제코치협회의 최고 레벨인 MCC를 보유한 전 세계 최고 수준의 코치님들이 오셔서 알려주시는 것이 정말 큰 이점입니다. 앞에서 "Being"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는데, 개인적으로는 이런 훌륭한 선배 코치님들의 말 한마디 행동 하나에도 다 배울점이 너무 많아서 그것 자체가 큰 성장을 이끌어주는 학습이 되었습니다.




코액티브 코칭의 객관적 차별점


1. 코액티브 코칭을 개발하고 운영하는 CTI사는 국제코치연맹(ICF)의 첫번째 인증 기관으로서, 코액티브 코칭은 현재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역사를 가지고 있는 인증 프로그램입니다.  


2. 이 프로그램을 통해 전 세계 유수의 전문 코치들이 양성되었고, 이들을 통해 만들어진 현재의 여러 코칭펌들은 코액티브 코칭의 영향을 직간접적으로 받게 되었습니다.


3. 세계적인 리더십 구루인 스티븐 코비는 <코액티브 코칭> 도서를 두고 "코칭의 바이블"이라 평가하였습니다.


4. 코액티브 코칭 방법론은 하버드 의대와 부속 병원인 McLean Hospital에 의해 임상적/학술적으로 검증된 과학적 기법입니다.


5. 현재 15개국 40개 도시에서 동시에 동일하게 진행되는 글로벌 코칭 훈련 프로그램이며, 링크드인에서 검색되는 전 세계 글로벌 기업의 HR리더들의 상당수가 코액티브 코칭 과정을 이수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6. 코액티브 코칭은 2명의 리더가 같이 진행(Co-leading)하며, 국내 운영사인 한스코칭의 한숙기 코치님께서 진행하시는 유일한 공개과정으로서 이 분께 코칭을 배울 수 있는 유일한 코스입니다. 또한 매번 전 세계에서 활동하는 국제코치연맹의 최고 수준 마스터코치(MCC)들을 초청하여 국내에서도 세계적인 코치들의 트레이닝을 받을 수 있습니다.


7. 국내에서도 코액티브 코칭을 수료하신 분들은 글로벌 기업의 임원, 전문 코치, HR 담당자 등 사회 각 분야에서 영향력을 미치시는 분들입니다. 이런 동기들과의 끈끈한 네트워크도 큰 자랑입니다. 뿐만 아니라 코액티브라는 이름으로 전 세계의 코액티브 네트워크와도 연결될 수 있다는 것은 큰 이점입니다.



교육비용


아마도 가장 궁금하실 내용이 이 과정의 교육 비용일텐데요, 그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부담이 없을 수는 없는 금액인데 이에 대한 제 의견을 드리고자 합니다.


1. 우선 타 코칭교육에 비해 더 나가는 것은 사실이나 이 과정을 듣고 있는 동기분들의 하나같은 의견은, 배우는 것에 비하면 절대 비싸다는 생각이 들지 않는다입니다. 그만큼 투자할만한 가치가 있으며 이를 통해 얻은 내 삶의 변화와 새로운 비즈니스의 기회, 직업적 커리어의 새로운 기회 등을 고려하면 acceptable 하다는 것이 수강생들의 의견입니다.


2. 그리고 만약 전문 코치로 커리어를 성장하시고 싶으신 분들은 보통 KAC, KPC, ACC, PCC 자격을 목표로 두시고 배우시는데, 다른 교육 기관의 경우 각 자격별로 과정이 별개로 있으며 한 과정당 100~200만원대의 교육비가 사용됩니다. 반면 이 과정을 들으시면 KAC, KPC, ACC, PCC를 취득하기 위한 교육시간이 모두 인정이 되어 단 한번의 교육으로 커버가 가능합니다. 그래서 KPC이상, PCC이상을 목표로 하시는 분들은 이 과정 하나를 들으시는게 더 이득입니다. 


3. 미리 신청하시는 경우에 얼리버드 할인이 있고, 분납도 가능하다고 합니다. 저는 자체 분납대신 카드사 무이자 할부가 있어서 그걸로 하였습니다. 대학원 한학기 다닌다 생각하고 6개월 무이자로 했더니 한달에 백만원 조금 넘게 나오더라구요. 대학원 여러군데서 공부해봤지만 비교할바가 되지 않았습니다. 5학기 대학원 다니는 비용 대신 한 학기 이 과정을 하시는 걸 더 추천드립니다.


4. 그리고 홈페이지에는 나오지 않은 정보인데, 1단계(Fundamental)만 들으셔도 굉장히 큰 변화를 느끼실 수 있습니다. 처음부터 1~5단계 전체를 등록하시는게 부담되시는 분들은 각 단계별로 등록이 가능하시고, 처음 1단계 수료하신 이후 나머지 2~5단계를 신청하시면, 최초 1~5단계 통합으로 신청하시는 비용만큼 할인혜택이 동일하게 들어가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전체 등록이 부담되시는 분들은 1단계만이라도 먼저 들어보시는걸 추천드립니다.


사실 이게 해외 라이센스로 진행이 되는데다가 교육 시간이 길고, 또한 매 교육때마다 해외에서 코액티브 리더가 방문하여 한숙기 코치님과 함께 dual로 진행을 하십니다. 통역도 붙고요. 그래서 한스코칭에서도 재무적으로는 적자라고 합니다. 그럼에도 이 프로그램이 국내에 널리 퍼지고 코액티브 리더들이 많아지길 바라는 마음에서 최대한 부담을 줄여주시려고 많은 노력을 하고 계시더라구요.



다른 분들과 마찬가지로 저 역시 이 과정에 많은 도움을 받아 큰 변화를 경험하였고, 제 주변의 많은 분들이 같은 경험을 하시길 바라는 마음으로 순수히 추천드리는 과정입니다.


인생에서 진정한 리더로 성장하여 주변에 좋은 영향력을 끼치고 싶으신 분이라면 들어볼 가치가 충분한 과정이라고 생각합니다.



신청을 원하시는 분은 아래 연락처로 문의 전화 주시면 친절히 답변 주실 것입니다.



연락처

한스코칭

070-8157-5453 / pro@hanscoaching.com


 



매거진의 이전글 코칭연습모임 공지(7/5)

매거진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