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최효석 Jul 26. 2016

브랜드/마케팅 전략 리서치 과제

로지스틱사이언스의 신규 신선식품 유통 브랜드

안녕하세요? 무더위 속에서 여러 활동하느라 바쁠텐데 본 프로젝트에도 많이 신경 써주고 계셔서 고맙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아무쪼록 좋은 결과가 나올 수 있도록 힘들어도 끝까지 화이팅 해주시기 바랍니다^^


일단 프로젝트는 크게 브랜딩전략과 마케팅전략으로 나누어서 2 트랙으로 진행하고, 조수인학생이 조장으로 총괄해주고 고미성학생과 신유진학생이 각각 하나씩 맡아서 해주는게 좋겠다는 생각입니다. (개인의견이고 조장의 생각대로 진행해주세요)


일단 일정은 크게 아래와 같이 하고자 합니다.


> 7월4주(7/25~7/29) : 세부 시장조사 및 경쟁사 분석 (디테일)

> 8월1주(8/01~8/05) : 신규 브랜드 마케팅 전략 초안

> 8월2주(8/08~8/12) : 신규 브랜드 마케팅 전략 세부안

> 8월3주(8/16~8/19) : 컨설팅 보고서 작성

> 8월4주(8/22~8/26) : 보고서 피드백 및 수정 보완 / 완성


각 주차별 최종 과제물을 매주 토요일 자정까지 보내주시면, 제가 월요일 오전까지 새 피드백을 드리는 것으로 하겠습니다. 그리고 중간에(수~목 정도) 중간 결과를 보내주시면 제가 수정 및 보완사항 의견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아무래도 최대한 자주 커뮤니케이션 하는게 좋겠다는 생각입니다.


이에 따라 러프하게나마 각 주차별 체크포인트를 말씀드리고, 8월달 일정은 주차별로 추가적으로 디테일을 더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세부 시장조사 및 경쟁사 분석 : 7월4주(7/25~7/29)

이번주에는 아래와 같은 사항을 확인해주세요



<브랜딩>


1. "X+주스" 형태의 네이밍을 3~4개 정도 더 제안 부탁드립니다.

- 개인적으로 제안해주신 네이밍 중에서는 "약속주스"가 마음에 듭니다. 제가 생각하는 네이밍의 원칙은 '직관적'이고 '단순'해야 한다는 두개만 있으면 됩니다. 그 조건을 만족하는 두 개의 키워드를 골라서 A+B의 형태로 만드는 것이 가장 적합하다는 생각입니다. (A와 같은 단일어는 일반명사라 사용이 어렵거나 추상명사의 경우 직관적이지 못함)

'머시+주스', '배민+프레시', '아이민+그린' 등등이 모두 이런 형태의 네이밍입니다.

저희가 포지셔닝을 신선식품으로 잡았기 때문에 "주스"는 직관적이고 좋습니다. "약속"도 나쁘지는 않은데 혹시 다른 조합이 있을지 한번 더 고민부탁드려요.

- 네이밍만 하고 로고는 다른 영역이므로 이번 프로젝트에서는 하지 않는 걸로 할게요. 그리고 이번주에 네이밍이 픽스되면 브랜드 컬러 까지는 한번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2. 포지셔닝 맵을 2~3개 정도 더 연구해주시길 바랍니다.

- 지금도 잘 하셨는데, xy축의 값을 바꿔서 다른 map을 만들어보면 찾지 못했던 인사이트가 발견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이번에 만드신 2개의 포지셔닝맵의 경우 기능적인 부분을 중심으로 하셨는데, 그 외에도 컨셉적인 부분(생활 vs 제품)이나 심미적인 부분(친근감, formal-informal 등)과 같이 다양한 가치를 놓고 나눠보시면 더 좋겠습니다.


3. 각 경쟁 브랜드들이 브랜딩을 위해 어떤 활동을 하는지 조사 부탁드립니다.

- 예를 들어 올가니카는 최근 자연주의를 강조하기 위한 활동을 하고 있고

- 머시주스는 최근에 사회적 가치를 강조하기 시작하였습니다.

- 이렇게 각 경쟁사들이 주로 내세우는 브랜딩 '키워드'를 찾아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4. 마찬가지고 포지셔닝맵에서 우리 브랜드가 들어갈 niche position에서 어떠한 컨셉으로 가야할지도  핵심 Key-word를 3~4개 정도 추려주시면 좋겠습니다.

- 이걸 가지고 8월달에는 브랜드 스토리텔링까지 진행해볼 생각입니다.



<마케팅>


1. 일단 경쟁사들이 어떤 마케팅 활동을 하고 있는지 체크해주세요.

- 지금의 경쟁사분석이 제품이나 특징, 배송에 무게중심이 있는데 이제 본격적으로 마케팅 액티비티를 분석해봅시다.

- B2B, B2C, B2B2C 채널간 어떻게 마케팅 하는지 확인만 해도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예를 들어 올가니카는 홈페이지를 통해 B2C를 하고, 배민프레시, CU편의점과 스타벅스를 통해 B2B2C를 합니다. 또 일부업체는 납품업체에 공급하기도 하는데 이는 B2B가 되겠지요?

- 대학생 대외활동 과제 연구중이라고 밝히고 직접 인터뷰를 실시하는게 가장 좋은 방법일 겁니다. 대부분 이메일은 답장을 거의 안하고, 전화후 방문 혹은 전화인터뷰가 효과적입니다. (이 경우에도 사전 질문 내용을 준비하세요)


2. 온라인 마케팅 외에도 제휴나 프로모션은 어떻게 하는지 확인해주세요

- 할인이벤트, 사은품 증정, 1+1, 체험단 등 프로모션을 위한 활동은 무엇을 하는지 확인바랍니다.

- 홈페이지 외에도 블로그나 뉴스기사 등을 찾으면 과거 활동도 나올 것 같습니다.

- 또한 대부분의 회사들이 영세하기 때문에 자력으로 진행하는데 한계가 있어서 다른 파트너들과 함께하는 프로젝트가 많습니다. 어떤 회사들과 어떤 제휴를 하고 있는지 확인해주세요.

- 개인적으로는 우리 이 프로젝트 마치기 전까지 다 한번씩은 방문하는게 베스트일것 같다는 생각입니다.



일단 이 정도만 해도 이번주에 할 일은 부지런히 많겠다고 생각합니다.

중요한 것은 각자 리서치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저 내용을 가지고 여러분들끼리 서로 브레인스토밍하면서 의견을 develop 하는게 더 도움이 된다는 점입니다. 그래서 바쁘겠지만 중간중간에 여러분들끼리 꼭 만나기를 추천드립니다. 




* 이번에 하는 신선식품브랜드말고 Logisticscience의 브랜드 아이덴티티는 아래 파일을 참조해주세요 :)

제 생각에 브랜드간 유사성을 억지로 만들 필요는 없을 것 같고, 독립된 컨셉으로 가야할 것 같습니다. 워낙 다른 분야라.


작가의 이전글 스마트물류인턴십 2기 안내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