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GQ Jul 06. 2024

지속적인 모든 것이 나를 만든다

지속적인 모든 것이 나를 만든다

반복적인 모든 것이 나를 만든다

.

.

모든 것은 반복이다

사는 동안 모든 것이 반복될 것이다

그중에 가장 자주 나타나고

가장 강한 것이 내가 된다. 


-같은 시간에 우린 어쩌면 中-


'습관이 사람을 만든다'라는 말은 어쩐지 제삼자에게나 써먹을 말 같았다. 그런데 이 글귀는 나를 향한 경고 같다. 가장 자주 나타나고 가장 강한 것이 내가 된다니. 갑자기 오싹해진다. 사소한 습관과 말버릇과 사람을 대하는 태도를 성찰하게 되었다. 실수가 지속되면 나는 '실수하는 사람'이 되어버리고 만다. 오만이 지속되면 나는 '오만한 사람'이 되어버리고 만다. 반복된 피해를 받으며 살면 나는 '호구'가 된다. 반복된 피해를 주면서 살면 나는 '가해자'가 된다. 


오늘의 성찰: 나는 오만한 호구다. 

이전 12화 오래된 것을 동경한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