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소비자 마음 속에 브랜드 심는법
구자룡 지음| 원앤원북스 |2006년 03월 23일 (종이책 2003년 10월 10일 출간)
외국형 포지셔닝 사례연구가 아닌 한국형 포지셔닝을 이야기하는 책. 이 책은 한국시장에서 통하는 포지셔닝 이론과 방법에 대한 연구를 전략적으로 접근하여 실무에서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하고 있다. 한국 소비자 마음에 자신 기업의 브랜드를 심는 법에 대하여 아이디어를 제공하며, 국내 포지셔닝전략의 성공사례도 함께 수록 하였다.
잭 트라우트와 알 리스가 그 개념을 도입한 이래 포지셔닝은 현대 마케팅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개념의 하나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하루에도 수백 수천 가지의 상품들이 계속 쏟아지고 있는 시장 상황에서 자사 제품을 소비자의 마음속에 ‘독특한 그 무엇’으로 자리매김한다는 것은 치열한 경쟁상황에서 마케팅을 전개하는 데 매우 중요한 경쟁요소이다.
그동안 외국시장과 관련된 포지셔닝 이론은 많았지만, 한국시장에서 통하는 포지셔닝 이론과 방법에 대한 연구는 매우 미흡한 실정이었다. 이런 와중에 마케팅 관계자들에게 한국시장에서 성공적으로 포지셔닝 하기 위해 필요한 전략적 접근방법과 실무지침을 훌륭하게 제시해 줄 수 있는 이 책의 출간은 상당한 의의가 있다고 할 수 있다.
우리의 역사와 문화 속에서 우리의 소비자들이 생각하고 구매하고 있음에도 실제로 우리가 근간으로 삼고 있는 마케팅 이론이나 지식은 선진국, 특히 미국으로부터 온 것이 대부분이다. 물론 선진사례를 벤치마킹 하면 베스트 프랙티스를 통해 보다 쉽고 빠르게 응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기는 하다.
그렇다면 우리나라 상황에서 우리나라 소비자들에게 맞는 포지셔닝을 한 마케팅 사례는 없을까? 그리고 우리나라의 마케터들은 소비자들의 마음속에 자사의 브랜드를 인식시키기 위해 어떤 활동을 해왔고 또 현재 어떤 활동을 하고 있을까? 이런 의문들에 대해 번역서를 포함한 수많은 마케팅 관련 서적들은 아직 그 해답을 주지 못하고 있다.
국내에 성공적인 포지셔닝에 대한 사례가 많이 있는데도 불구하고, 그에 대한 성과를 정리·분석하고, 통찰한 책을 접할 수 없었던 아쉬움에서 이 책은 시작되었다.
풀무원, 청정원, 컨디션, 하이트, 식물나라, 애니콜, 에버랜드 등 우리에게는 수많은 브랜드들이 있다. 또한 오늘도 소비자의 마음속에 브랜드를 심어주기 위한 광고들이 쏟아지고 있다.
그동안 우리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성공적인 포지셔닝을 통해 많은 성과를 올렸으며, 현재 그리고 앞으로도 그런 성과가 예측되는 주요 브랜드들을 중심으로 소비자와 브랜드 간에 어떻게 관계를 형성했으며, 어떻게 브랜드를 심어줄 수 있었는지 알아보았다.
이 책은 우리나라에서 행해진 마케팅의 수많은 구슬들을 보배로 만들 수 있도록 포지셔닝의 이론과 방법을 검토하고, 성공적으로 포지셔닝 하기 위한 전략적인 접근방법과 실제 사례를 통해 현업에 응용할 수 있도록 하는 데 그 의의가 있다.
이 책은 마케터들에게 자사 브랜드를 어떻게 포지셔닝 해야 실패를 줄일 수 있는지에 대한 아이디어를 제공할 것이다. 또한 마케팅, 브랜드, 포지셔닝을 공부하는 학생들에게는 국내 포지셔닝전략의 성공적인 사례를 통해 포지셔닝에 대한 통찰력을 얻을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다.
교보문고 이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