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Chris송호연 Jan 03. 2019

AI 전쟁

비즈니스 무기로서의 인공지능

AI의 미래를 생각하면 항상 떠오르는 장면이 있다. 

왕좌의 게임에서 대너리스가 용을 데리고 전투를하는 장면이다.


https://www.youtube.com/watch?v=Nju9xH26VmE

출처: 왕좌의 게임 시즌 7 전쟁씬


나는 AI 기술이 미래 비즈니스에 미칠 영향이 이와 같다고 확신한다.

엄청난 힘의 불균형을 초래할 것이고, 적을 압도적으로 학살할만한 살상력을 가질 것이다

물론 현재로선 AI 기술이 만들어내는 결과물들이 초보적인 것들이 많다.


모두가 인정하겠지만, 지금 인공지능에 대한 인기는 엄청나다.

하지만 인기가 많다고 인공지능의 시대라 부를 수 있는 것은 아니다. 

난 확실히 아직 인공지능의 시대가 오지 않았다고 생각한다. 


나는 이렇게 확신한다. 
5년 내에 인공지능 기술은 IT를 넘어 모든 산업의
Value Chain을 압도적으로 파괴할 것이다.

비즈니스는 전쟁에 비유되고, 기술은 무기에 비유되곤 한다.


"역사는 반복된다"는 이야기를 많이 들어봤을 것이다.

인류 역사상 기술의 발전은 인류에 엄청난 영향을 끼쳤다.

기술로 인해 어떤 국가는 부흥하기도 하고 기술을 따라잡지 못한 국가들은 멸망하기도 했다.


철기 시대라는 단어를 역사 수업시간에 들어봤을 것이다. 당시 고대 문명에선 철을 다루는 기술이 문명의 부흥을 결정짓는 요소였다. 지금이야 철은 흔한 재료이긴하지만, 그 당시 철은 금보다 귀했고, 강하고 단단하지만 깨지지 않는 신비로운 물질이었다. 철을 처음 제련한 문명인 히타이트족은 이 철을 신의 물질로 숭배했다. 그 당시 모든 국가들이 황금으로 왕좌를 만들었지만, 히타이트 족만은 철로 왕좌를 만들었다. 


철의 왕좌 - 출처: 왕좌의 게임


이 강하고 단단하지만 부러지지 않는 신비의 물질로 무기와 도구를 만들었고, 히타이트족은 이를 통해 자신들보다 훨씬 강대한 제국들을 멸망시켰다. 지금껏 새로운 강력한 기술을 얻는 세력은 기존의 세력들을 멸망시켜왔다. 히타이트족은 자신들보다 더 강했던 바빌론을 함락하는 기염을 토하기도 했다. 


기원전 1400년경의 고대 근동: 히타이트 제국 (파랑), 아시리아 제국 (녹색), 고대 이집트 (노랑), 그리스 미케네 문명 (분홍) - 출처: 위키피디아


역사 가운데 또 다른 예를 들어보자. 산업혁명의 주인공은 영국이다. 산업혁명이 영국에서 일어나게 된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다. 영국은 석탄, 철, 구리, 주석 등 지하자원의 매장량이 풍부했고, 해안과 강을 이용하여 효과적인 운송이 가능했다. 또한 영국의 세금은 낮았고, 정부의 규제가 까다롭지 않았다. 사회는 혁신, 창업, 그리고 부의 축적을 장려했다. 이러한 산업화 기술로 서민들은 부를 축적하여 상류 사회로 진출할 수 있었다. 


신흥 부자 하면 떠오르는 개츠비 - 출처: 위대한 개츠비


그리고 영국이 산업화 시대에 빠르게 진입하도록 만든 결정적인 영국의 국가 제도가 있었다. 바로 특허 제도다. 특허 제도로 영국은 발명가들의 권리를 보호해주었고, 이를 통해 영국은 새로운 기술을 발명한 발명가에게 큰 경제적 혜택을 주었다. 


이러한 이유들로 영국은 가장 먼저 산업화에 성공했고, 엄청난 부를 축적했다. 확실히, 영국은 이 산업화 기술의 힘을 잘 이해하고 있었다. 이 힘을 유지하기 위해 영국은 의도적으로 다른 국가에서 산업화가 지연되도록 만들었다. 이집트가 바로 이 경우에 속한다. 이집트의 통치자 모하메드 알리는 면직과 제지 공장, 무기 공장 등을 건설하기로 했다. 그리고 이집트는 영국으로부터 자국의 산업을 보호하고 육성하기 위해 보호 무역 정책을 펼쳤다. 쉽게 말하자면, 영국산 제품에 높은 관세를 부과하는 제도를 시행한 것이다. 


1839년, 이집트와 오스만 제국 사이에 전쟁이 발발하였고, 대영제국은 오스만의 편을 들었다. 그리고 이집트는 전쟁에서 패했다. 이 때, 영국은 자유무역이라는 명분 아래 이집트의 보호무역 정책을 무력화하였다. 그리고, 엄청나게 저렴한 영국산 제품들은 이집트의 국가 산업 전체를 파산시켰다. 그 결과, 이집트는 경제적으로 영국에 종속되었다.


최근에 미국과 중국은 경제 전쟁을 벌이고 있다. 현대의 전쟁은 경제 전쟁이 군사 전쟁 보다 먼저 시작된다. 왜냐하면, 경제적으로 멸망시키면 굳이 군사로 제압을 할 필요가 없어지기 때문이다. 


중국과 미국의 경쟁 속에서 빠지지 않는 키워드가 AI다. 

미국과 중국 지도자들은 알고 있는 것이다.
AI 기술을 확보하는 나라가 미래의 패권을 쥐게 될 것이라는 것을.



AI 기술을 얻는 기업과 국가는 압도적인 힘과 권력을 얻게 될 것이다. 

그리고, 적응하지 못하는 기업과 국가는 강자에게 종속되거나 멸망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eBay의 CEO Devin Wenig의 말로 글을 마치려고 한다.


만약 당신이 AI 전략을 갖고 있지 않다면,
당신은 다가올 세상에서 죽을 것입니다.
- Devin Wenig, CEO, eBay


출처: 인공지능과 사업기회, 송호연 https://www.slideshare.net/sjhshy/ai-and-opportunities


매거진의 이전글 RL: 2. Markov Decision Process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