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최철호 Feb 01. 2018

모바일 커머스-상품명 UX가이드

커머스에서 검색을 통한 유입 비율은 직접 유입 비율에 비해 훨씬 높다. 상품 페이지에서 상품명은 고객이 상품을 쉽게 찾는데 초점을 맞춰야 한다. 즉, 검색 엔진 최적화할 때 가장 신경 써야 할 부분이 상품명이다. 고객의 언어를 사용하여 상품명을 작성해야 한다.


상품 페이지에서 상품명은 고객이 상품을 쉽게 찾는데 초점을 맞춰야 한다. 네이버나 구글 검색 시 상위 노출을 위한 검색 엔진 최적화할 때 가장 신경 써야 할 부분이 상품명이다. 고객의 언어를 사용하여 상품명을 작성해야 한다. 타깃 고객이 상품을 검색할 때 많이 사용하는 검색어를 확인하고 검색 패턴에 맞춰 상품명을 작성해야 한다. 네이버 지식 쇼핑 검색 결과 첫 페이지에 노출된 상품의 전환율(구매율)이 95% 이상이라고 한다. 또한 사이트 내 검색 품질 향상에도 많은 도움을 준다. - 참고로 네이버 지식 쇼핑과 검색을 기준으로 작성했다.(구글 기준이 아님.) 아마존 가이드도 참고했다.



1. 영어 또는 외국어보다는 한글을 사용.


사용자는 영어가 아니라 한글로 검색한다. (jacket이 아니라 재킷이라고 검색) 상품명 전체를 영어로 작성한 29cm 같은  패션 쇼핑몰이 있는데 이는 공급자 중심 마인드이지 사용자 중심은 아니다.


예시 1) OLD SKOOL → 올드 스쿨
예시 2) (20%↓) WHITELABEL TACOMA JACKET → 노스페이스 화이트 라벨 남성 타코마 재킷
예시 3) [르오트 外] 봄 가성비 甲 의류대 展/티셔츠/니트/팬츠 등 → [로오트 외] 봄 가성비 갑 의류대 전/티셔츠/니트/팬츠 등



2. 상품명은 한글과 영어를 병기하지 않는다.

만약 영어를 병기해야 한다면 한글부터 작성해야 한다. 외국 브랜드이더라도 나이키, 버버리 같이 상품명은 한글로만 작성하는 것이 SEO 개선에 많은 도움이 된다. 아래와 같이 [adidasgolf]로 검색하는 고객은 국내에 그리 많지 않다.


예시) [adidasgolf] 아디다스골프 아디크로스 팬츠 3종_남성 → 아디다스 골프 아디크로스 남성 팬츠 3종



3. 상품명은 [브랜드, 컬렉션, 패턴 소재, 성별, 상품 종류(디자인), 컬러 아이템명, 사이즈 등] 순으로 입력한다.

고객은 네이버든 구글에서든 '나이키 신발' 또는 '남성 오리털 패딩 재킷' 같은 패턴으로 검색한다. '신발 나이키' 또는 '운동화 나이키' 순서로 검색하지 않는다.


예시 1) 반스 올드스쿨 레더 스니커즈 블랙

예시 2) 남성 기획 이중 엠보 GUESS 반팔티셔츠 → GUESS 남성 이중 엠보 반팔티셔츠 화이트

예시 3)  나이키 에어 조던 9 레트로 농구화


컬러는 옵션이다.



4. 상품명에 타깃 고객이 검색하는 검색 키워드를 포함하면 검색엔진에 상위 노출 확률이 높아진다.

- 브랜드 내 상품관리 기준으로 상품명을 작성하지 말아야 한다.
- 타깃 고객이 '팬츠'로 검색하는지 '바지'로 검색하는지 네이버 검색 트렌드를 통해 파악해야 한다.




5. 상품명에 제품 코드는 넣지 않는다.

품번이나 제품 코드는 상품 정보고시와 같이 넣거나 상품명과 분리해서 표기한다.


예시 1) [A1GG7] 써머 부츠 시티 블레이저 올리브 부츠 → 팀버랜드 써머 부츠 시티 블레이저 올리브 부츠
예시 2) [헤드] JHUCW16105 BKX / 남녀공용 스포츠 롱 패딩 점퍼 JD → 헤드 남녀 공용 스포츠 롱 패딩 점퍼
예시 3) [헤드] KF2 AX16651 시리즈 4중 택 1/ DERBY 16 UNISEX 슬리퍼 JD → 헤드 더비 16 남녀 공용 슬리퍼


6. 상품의 특성을 살린 세부 키워드들을 사용해 상품명을 작성한다.


예시 1) 파스텔톤 시폰 원피스

예시 2) 발볼 좁은 펌프스


7. 중복 단어, 특수기호(문자), 관련 없는 키워드는 제외한다.

다시 한번 고객이 검색어를 입력하는 키워드에 맞춰서 상품명을 작성해야 한다. 구매할 상품을 검색할 때 특수 문자를 입력하는 고객은 없다. 특히 모바일에서는 더욱 그렇다. 괄호, 별표, 느낌표 샵(#) ^^ 등의 문자를 상품명에 포함하지 않는 것이 좋다. 이러한 특수문자는 직접 유입한 고객에게는  효과가 있지만 검색을 통한 유입률을 떨어뜨릴 수 있다.


예시 1) [여성] 스타디움 넥 스트레치 방풍 재킷 → 여성 스타디움 넥 스트레치 방풍 재킷
예시 2) [데상트] [17SS★NEW] 남녀공용 크론 슬립온 그레이 (S7129 LSN22) → 데상트 17SS 남녀 공용 크론 슬립온 그레이

예시 3) [BREAL] 브리엘 캐럴(Carol) 백 → 브리엘 천연 소가죽 캐럴 백


8. 상품과 정확하게 매칭 되는 단어를 사용해 직관적인 상품명을 선정해야 한다.

키워드와 상품의 매칭률이 노출에 많은 영향을 끼친다.

예시 1) 누가 봐도 이쁜 최상급 드레스 (X) → 브이넥 카라 꽃무늬 드레스 (O)

예시 2) 흐르는 듯한 실루엣! 로맨틱 블라우스 1종 (X)


9. 연관 검색어를 활용한다.

고연관 검색어를 상품명에 활용하면 연관 검색어에 대한 검색 결과에 많은 영향을 끼친다.


예시) 패딩 (연관검색어 : 남자 패딩) (X) → 고어텍스 남자 패딩 (O)



10. 상품페이지에서 상품명은 H1 태그를 적용한다.


상품명의 경우 H1 태그를 이용하면 검색엔진을 통해 제품 페이지를 인덱스화하는 데 도움을 얻을 수 있다. *H1태그란 사이트의 제목 부분을 표현하는 HTML 태그 중 하나이다.


http://www.i-boss.co.kr/ab-5235-81&PB_1459750237=4


매거진의 이전글 모바일 커머스-검색 UX가이드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