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3.27
�[영국 로이터] 미국 정보 보고서에 따르면 중국은 2030년까지 AI 분야에서 세계를 선도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보고서에 따르면 중국군은 잠재적인 대만 분쟁에 대비해 역량을 강화하고 있으며, 국내 문제에 직면하고 있습니다. 중국은 대만을 점령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능력에 대해 “꾸준하지만 고르지 못한” 진전을 보이고 있다고 합니다.
�[중국 환구망] 국무원 대만사무국 웹사이트에서 '대만 동포를 탄압하는 '대만 독립' 폭력배와 공범자들의 만행에 대한 신고 열'을 개설했습니다. 26일 아침 8시에 국무원 대만사무국 웹사이트에서 '대만 동포를 탄압하는 '대만 독립' 폭력배와 공범자들의 만행에 대한 신고 열'을 개설한 후, 많은 관심을 받았고 많은 신고가 접수되었습니다. 오늘 오후 5시까지 총 323건의 이메일이 접수되었습니다. 신고된 인물에는 대만 내무부 책임자인 류스팡(刘世芳), 민진당 의원인 셴보양(沈伯洋), 우시야오(吴思瑶), 황지에(黄捷), 타이베이 지방 검찰청 검사인 린다(林达), 린준옌(林俊言), 린준팅(林俊廷), 흑곰학원(黑熊学院) 후원자인 차오싱청(曹兴诚), “진한 녹색” 치과 의사인 시슈화(史书华), “대만 독립” 인터넷 유명 인사인 원쯔위(温子渝), 첸보위안(陈柏源) 등이 포함됩니다.
https://taiwan.huanqiu.com/article/4M1RkQA3THG
�[타이완 연합보] 홍콩(深圳) 선전(深圳) 중국대학 공공정책대학 학장인 정용녠(鄭永年)은 26일 라이칭더(頼慶德) 총통의 최근 행동이 매우 위험하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라이칭테 총장이 무모하게 행동해서는 안 되며, 대만의 이익을 위해 무엇을 해야 할지 생각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정용녠은 중국이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무력 사용을 포기할 것이라고 말한 적이 없다고 말했습니다. 만약 대만이 결국 독립을 향해 나아가 독립을 하게 된다면, 중국 본토는 100% 무력을 사용할 것입니다.
https://udn.com/news/story/7331/8634371?from=udn-catebreaknews_ch2
�[프랑스 rfi] 미국 국가정보국장 툴시 개버드(Tulsi Gabbard)는 상원에서 “글로벌 위협 평가” 청문회를 위해 출석해 보고서를 발표했다고 보도했습니다. 그녀는 18개 미국 정보 기관의 공동 평가에 따르면 중국이 미국에서 가장 유능한 전략적 경쟁자라는 데 동의했다고 말했습니다. 중국이 미국과의 관계를 유지하면서 군사력을 강화하고 있으며, 특히 대만과의 통일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군사적 충돌에서 우위를 점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경고했습니다. Gabbard는 또한 중국군이 극초음속 무기, 첨단 잠수함, 더 강력한 우주 및 사이버 전쟁 능력, 더 큰 핵무기 등 첨단 군사 능력을 배치하고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그녀는 중국이 미래에 미국과 군사적 충돌이 발생할 경우 대만의 통일 문제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하려는 의도를 가지고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북한과 군사 및 기타 자원을 교환하는 것 외에도 러시아는 금융 및 방위 산업에 대한 중국의 지원에 더 많이 의존하고 있으며, 미국과 아시아 태평양 지역의 동맹국에 러시아와 중국이 같은 편에 있다는 신호를 보내기 위해 중국과의 합동 군사 훈련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일본 요미우리] 전 내각관방 부장관 보좌관인 가미하라 노부카츠 씨와 명지대 오타니 데쓰오 교수가 26일 BS닛테레의 '심층뉴스'에 출연해 대만 정세를 논의했습니다. 가미하라 씨는 중국이 대만 사태를 염두에 두고 향후 핵전력 개발을 추진할 것이라는 전망을 밝히고, “중국은 ‘일본에 사용하겠다’고 말하기 시작할 것이다. 표적이 되는 것은 일본이다”라고 강조했습니다. 코타니 씨는 미국의 대만 태도에 대해 “개입하는 것은 미국의 생존이 위협받을 때뿐이다. 반도체 공장이 미국으로 이전하면 대만의 가치가 떨어지기 때문에 대만을 지키는 것에 의문이 제기된다”고 지적했습니다.
https://www.yomiuri.co.jp/world/20250326-OYT1T50245/
�[러시아 РИА Новости] 중국 대표단은 수요일에 하워드 러트 닉 미 상무 장관과 제이미슨 그리어 미 무역 대표와 무역 관세 문제를 논의하는 등 회의를 가질 계획이라고 폭스 비즈니스 TV 기자 에드워드 로렌스가 소셜 네트워크 X에서 보도했습니다. 미국은 중국과의 전쟁에 관심이 없다고 트럼프는 말했습니다. 정상회담은 6월에 미국 영토에서 열릴 수 있습니다. 무역 분야에서의 의견 불일치로 긴장이 고조되는 가운데 회담 준비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https://ria.ru/20250326/kitaj-2007333227.html
�[홍콩 SCMP] 트럼프의 백악관 복귀 이후 처음으로 미국과 중국의 무역 대표가 대화를 나눴습니다. 중국 부총리 허리펑과 미국 무역대표 제이미슨 그리어는 전화 통화를 통해 '심각한 우려'를 표명했지만, 연락을 유지하기로 합의했습니다.
�[미국 블룸버그] CK Hutchison Holdings Ltd.의 파나마 항구 두 곳을 BlackRock Inc.가 주도하는 그룹에 매각하려는 계획은 예정대로 진행되고 있으며, 양측은 거래 조건을 확정하고 4월 2일까지 계약을 체결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이 매각이 완료되면 회사에 190억 달러의 현금 수익이 발생할 것으로 예상되며, 이 소식에 홍콩에서 그룹의 주가는 3.9% 상승했습니다. 이 거래에 대해 잘 알고 있는 관계자들에 따르면, 중국 정부의 분노에도 불구하고 협상이 중단되지 않았다는 신호로, CK 허치슨 홀딩스가 블랙록이 주도하는 그룹에 파나마 항구 두 곳을 매각하는 계획이 예정대로 진행되고 있다고 합니다.
�[중국 CCTV] 미국 상무부 대변인은 기자들의 질문에 미국이 수출 통제를 위해 여러 중국 법인을 블랙리스트에 포함시킨 것에 대해 답변했습니다. 중국은 미국이 계속해서 국가 안보의 개념을 확대하고 수출 통제 조치를 남용하여 여러 중국 법인을 엔티티 목록에 추가하는 것에 강력히 반대합니다. 미국의 이러한 움직임은 다른 국가의 법인을 억압하고 봉쇄하여 그들의 발전권을 박탈하려는 의도로, 관련 법인의 정당한 권리와 이익을 심각하게 훼손하고 글로벌 산업 체인과 공급망의 안전과 안정을 위협할 것입니다.
�[영국 FT] Trafigura는 정부가 중국과 경쟁하기 위해 제련소를 국유화해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트라피구라의 새로운 최고 경영자인 리처드 홀텀은 중국과 경쟁하기 위해 금속 가공 산업의 일부를 국유화할 것을 서방 정부에 촉구하는 한편, 호주에 있는 회사의 문제가 있는 니르스타 아연 제련소를 전략적 검토에 돌리기도 했습니다. 경쟁사인 글렌코어(Glencore)도 어려운 시장 상황으로 인해 제련 작업을 축소했으며, 최근 캐나다에 있는 구리와 아연 제련소에서 비용 절감 조치를 취했습니다. 지난 달에는 필리핀에 있는 구리 제련소를 폐쇄했습니다.
https://www.ftchinese.com/interactive/198745
�[미국 NYT] 중국은 미국 기업 조사 회사 머서의 직원 5명을 석방했습니다. 그들은 2년 전 외국 기업 컨설팅 회사에 대한 단속 과정에서 베이징에서 체포되었습니다. 2023년 3월 베이징 사무실 급습 당시 구금된 직원들의 신원은 공개되지 않았습니다. 그 해 말, 중국은 이 회사에 대해 “법적 승인 없이 외국 관련 통계 조사를 수행할 자격을 취득하고 외국 관련 통계 조사 활동에 불법으로 관여한” 혐의로 1,068만 위안의 벌금을 부과했다고 국영 언론이 보도했습니다.
https://cn.nytimes.com/china/20250325/china-mintz-release-us/
�[러시아 이즈베스티야] 샤오미 SU7 전기 세단이 중국에서 가장 안전한 차로 인정받았습니다. 충돌 테스트에서 5점 만점에 5점을 받았으며, 평균 93.5%의 점수로 2024년 기준에 따라 테스트한 모델 중 가장 높은 점수를 받았습니다. 이 수치는 다른 차량의 평균 결과보다 8.7% 높은 수치라고 3월 25일 카뉴스차이나는 보도했습니다. C-NCAP 충돌 테스트는 중국 자동차 기술 및 연구 센터(CATARC)에서 주관했습니다. 운전자 및 승객 보호는 94.31%, 운전자 보조 시스템은 95.25%, 보행자 안전은 90.42%(평균보다 13% 높음)로 평가되었습니다. 테스트용 차량은 딜러로부터 익명으로 구입했으며, 테스트에는 전륜 구동 및 능동 안전 시스템의 전체 패키지가 장착된 Xiaomi SU7 Max를 개조한 차량이 포함되었습니다. 중국에서 이러한 자동차의 가격은 30 만 위안입니다.
https://iz.ru/1859801/2025-03-25/v-kitae-opredelili-samyi-bezopasnyi-avtomobil
�[중국 인민망] 중국 네트워크 시청각 프로그램 서비스 협회는 3월 26일 청두에서 “중국 네트워크 시청각 개발 연구 보고서(2025)”《中国网络视听发展研究报告(2025)》를 발표했습니다. 이 보고서는 2024년 12월 현재 중국의 온라인 시청각 사용자 수가 10억 9,100만 명에 달했으며, 인터넷 사용자 중 98.4%가 시청각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으며, 계속 성장하고 있는 “최고의 인터넷 애플리케이션”으로서의 입지를 굳건히 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중국의 온라인 시청각 시장 규모는 전년 대비 계속 확대되어 1조 2,200억 위안에 달했으며, 침체된 시장의 활력이 완전히 회복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온라인 시청각 기업의 수량도 새로운 최고치를 기록했습니다. 불완전한 통계와 추정에 따르면, 2024년 12월 현재 중국의 기존 온라인 시청각 산업에는 총 757,000개의 기업이 있으며, 그중 2024년에 새로 설립된 온라인 시청각 기업이 125,700개로 전체의 약 16.6%를 차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시청각 콘텐츠 생태계가 엔터테인먼트 매체에서 포괄적인 “디지털 생활 기반”으로 변화하고 있으며, 대중 창작의 시대가 도래했습니다. 2024년 말까지 중국의 단편 영상 제작자 계정 수는 16억 2천만 개에 달해 전국 인구 1인당 단편 영상 계정 1개에 해당하는 수량에 이르렀고, 전국 온라인 단편 영상 수는 하루 1억 3천만 개를 초과했습니다.
http://finance.people.com.cn/n1/2025/0326/c1004-40447377.html
�[중국 CAIXIN] 강력한 자금 지원과 정책적 지원으로 중국 전역에서 로봇 스타트업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이 분야에는 중국 최초의 휴머노이드 로봇 유니콘인 UBTech Robotics Inc.와 같은 업계 개척자, 푸두 로보틱스(Pudu Robotics)와 같은 식품 서비스 로봇 개발 전문 스타트업, 디짓(Digit)과 같은 초현실적 안면 로봇 제조업체, 그리고 다이몬 로보틱스(Daimon Robotics)와 파시니 테크(PaXini Tech)와 같은 부품 혁신 기업들이 모여 있습니다. 최근 몇 년 동안 로봇 스타트업 업계는 세 가지 카테고리로 발전했습니다. 첫 번째는 대학 연구실에서 고급 연구를 수행하는 교수와 학생들로 구성된 학계 스핀오프입니다. 두 번째는 자율주행 열풍이 사그라든 후 센서 융합 및 제어 시스템에 대한 전문성을 전환한 자율주행 회사입니다. 마지막으로, 휴머노이드 로봇의 성장에 투자하기 위해 생산 라인을 조정하는 공급망 회사입니다. 주식 투자자들은 로봇 스타트업들이 이미 가치 평가에 따라 계층으로 나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그 선두에는 갈봇(Galbot), 유니트리(Unitree), 아지봇(Agibot)이 있으며, 이들 기업의 가치는 각각 10억 달러 이상입니다. 딥 로보틱스(Deep Robotics), 푸리에 로보틱스(Fourier Robotics), 림엑스 다이내믹스(LimX Dynamics)와 같은 2차 기업들의 가치는 3억~5억 달러입니다. 골드만삭스(Goldman Sachs)에 따르면 전 세계 휴머노이드 로봇 기업의 73%가 아시아에 기반을 두고 있으며, 그중 중국에만 56%가 있습니다. 중국 휴머노이드 로봇 산업에서 주목할 만한 주요 업체는 다음과 같습니다. UBTech, Unitree Robotics, AgiBot, Galbot, EngineAI, Digit, Deep Robotics, MagicLab.
�[중국 제일재경] 2024년 4월, 지우위웬(九源基因)은 중국에서 제2형 당뇨병 치료제인 세마글루타이드(상표명: 지우타이(Jiyoutai))의 판매 허가를 신청했습니다. 2024년, 이 회사는 총 매출 13억 6,900만 위안(전년 대비 6.4% 증가), 순이익 1억 3,900만 위안(전년 대비 15.7% 증가)을 실현했습니다. 2024년 4월, 지우위웬(九源基因)은 중국에서 제2형 당뇨병 치료제인 세마글루타이드의 판매 허가를 신청했습니다. 총 6가지 규격이 있습니다. 2024년의 마지막 날, 두 가지 규격이 승인 과정을 통과하지 못했지만, 나머지 네 가지 규격의 진행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았습니다. 지우위웬(九源基因)은 2025년 국내 최초로 시판 허가를 받을 것으로 예상되는 제이유타이(JY29-2, Jiyoutai)의 시판 신청 검토 진행 상황을 계속 추적하고, 비만과 과체중 치료를 위한 제이유타이(JY29-2, Jikeqin)의 3상 임상 시험을 계속 진행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https://www.yicai.com/news/102535827.html
�[일본 니케이] 중국 최대 해운 회사인 COSCO Shipping(中远海运)은 트럼프 행정부에 대해 경계 태세를 강화하고 있습니다. 트럼프 행정부는 중국 해운 산업의 회복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COSCO Shipping의 컨테이너 해운 회사의 2024 회계연도(2024년 12월 종료) 재무 보고서에 따르면 순이익이 전년 대비 두 배로 증가했습니다. 그러나 2025년 미국의 중국에 대한 추가 관세 부과와 같은 요인으로 인해 큰 부담이 될 것입니다. 회사는 유럽 사업을 강화하고 미국에 의존하지 않는 시스템 구축을 가속화하기 위한 기타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중국 COSCO Shipping(中遠海运)은 중국 정부가 전액 출자한 국영 기업입니다. 그룹의 핵심인 컨테이너 운송 회사이자 선박 톤수 기준으로 세계에서 네 번째로 큰 해운 회사인 COSCO Shipping(中遠海运)은 3월 21일 2024 회계연도 재무 결과에서 매출이 전년 대비 33% 증가한 2,338억 위안, 순이익이 두 배 증가한 491억 위안을 기록했다고 발표했습니다. COSCO Shipping(中远海运) Holdings의 경우, 아시아와 미주 지역을 연결하는 “태평양 항로”가 가장 수익성이 높은 항로입니다. 미국 무역대표부(USTR)가 1월에 발표한 중국의 해양 산업에 관한 보고서에서 COSCO가 47번 언급되었습니다. COSCO가 미국 정부의 최대 타겟 중 하나가 된 것은 분명합니다. 2024년 말, COSCO는 자동차 운송을 중심으로 오랜 역사를 자랑하는 독일의 물류 회사인 BLG Logistics Group과 파트너십을 체결했습니다. COSCO는 중국에서 독일로 운송되는 중국 자동차의 육로 물류에 BLG의 지원을 받아 유럽 각지로의 운송 효율성을 향상시킬 것입니다.
https://cn.nikkei.com/china/ccompany/58381-2025-03-26-05-00-04.html?start=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