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3.18
�[홍콩 SCMP] 중국이 3,000년 전의 실크 직조 기술로 F-22 스텔스 코팅 균열을 해결하고 있습니다. 미국의 F-22 랩터와 같은 스텔스 전투기가 레이더 흡수 코팅의 박리와 씨름하는 동안 중국은 5세대 전투기에 대한 한나라 시대 직조기에서 해결책을 찾았다고 주장합니다. 고속 비행이나 사막의 모래 폭풍으로 인한 경미한 마모만으로도 스텔스 기능이 크게 저하될 수 있으며, 이로 인해 승무원은 비행 시간당 6만 달러 이상의 비용이 드는 레이더 흡수성 물질(RAM)을 3주마다 다시 도포해야 한다고 합니다. 중국 항공우주 과학산업공사(CASIC)와 천공대학교의 연구원들은 전도성 원사를 경편 “양면 자카드” 구조에 통합함으로써 8-26GHz 스펙트럼의 레이더 파를 90.6% 흡수하는 소재를 개발하여 기존 코팅보다 우수한 성능을 발휘합니다.장첸 교수가 이끄는 팀에 따르면, 이 소재는 “고대 패턴과 현대 전자기학의 결합”이라고 합니다. 전통적인 자카드 직조기처럼, 장과 동료들은 레이더를 무력화하는 기하학적 구조를 직물의 매트릭스에 직접 내장했습니다. 석영 섬유는 유전체 기반층을 형성하고, 스테인리스 스틸 실은 전자기 에너지를 열로 방출하는 공진 회로를 만듭니다.
�[중국 환구망] AI의 높은 인기와는 달리, 많은 기업 서비스 제공업체들이 홍보 자료에서 과장하거나 전문 용어를 사용하여 전통적인 알고리즘을 AI로 포장하는 등 “ 그 차이를 구분하기 어렵게 만들고 있습니다. 업계 조사 데이터에 따르면, 기업 엔지니어의 77%가 실제 AI 기술과 가짜 AI 기술을 구분하는 방법을 모릅니다. 이런 배경에서, 모구 사물 인터넷(蘑菇物联)은 3월 14일, 가짜 산업용 AI를 폭로하고, 산업 기업을 위한 믿을 수 있는 AI 솔루션을 제공하기 위해 “3·15” 위조방지 AI 및 링즈(灵知) AI 2.0 – 공공 유틸리티 에너지 수직 대형 모델 출시 행사를 개최했습니다. 모구 사물 인터넷(蘑菇物联)의 설립자이자 CEO인 셴궈후이(沈国辉) 씨는 가짜 산업용 AI의 네 가지 주요 유형을 공개했습니다: 규칙 기반 의사 AI, 데이터 위장 AI, 블랙박스 AI, 기능 접목 AI. 모구 사물 인터넷(蘑菇物联)의 최고기술책임자 저우즈예(周子叶) 박사는 진정한 AI가 갖추어야 할 네 가지 주요 기술적 특징을 제안했습니다: 클라우드-엣지-디바이스 기술 아키텍처, 대규모 수직 모델과 산업 지식 기반의 결합된 응용, 산업 장비에 대한 풍부한 통신 프로토콜 라이브러리, 그리고 AI 시스템의 개방성. 이러한 특징들은 AI 기술이 구현 가능하고, 측정 가능한 가치를 지니며, 계속해서 가치를 창출할 수 있도록 보장합니다.
https://tech.huanqiu.com/article/4LtrDZk7Ref
�[홍콩 Asia Times] 중국이 초안전 통신의 이정표인 해커에 강한 양자 통신 연결을 남아프리카 공화국과 최초로 구축했습니다. 중국과학기술대학교의 물리학자 인쥔(尹娟)이 전국인민대표대회에서 공개한 이 위업은 2016년에 발사된 모지 위성을 통해 촉진된 12,800킬로미터 링크를 통한 양자 키 분배를 포함합니다. 이는 남반구에서 최초로 시도된 실험으로, 도청에 영향을 받지 않는 대륙간 양자 통신 서비스를 만들기 위한 전 세계적 노력을 촉진합니다. Yin은 저비용 양자 마이크로-나노 위성과 이동식 지상국을 통해 안전한 통신이 가능해졌다고 강조했습니다. 전략적 차원에서, 중국은 BRICS 국가들에 양자 기술을 통합하려는 노력을 통해 기술 표준에 영향을 미치고, 전략적 파트너십을 강화하며, 영향력 행사를 가능하게 함으로써 BRICS 국가들에 대한 영향력을 확보하고자 합니다.
https://asiatimes.com/2025/03/chinas-quantum-satellite-link-a-hack-proof-leap-forward/
�[중국 CCTV] 베이징이 시험 운행 중인 무인 자동화 트럭은 최대 49톤까지 운송할 수 있습니다. 또한 6개의 라이다, 6개의 카메라, 3개의 밀리미터파 레이더를 갖추고 있습니다. 현재 이 트럭은 주로 베이징-톈진-탕구 고속도로를 오가며 화물 운송을 위해 수백만 킬로미터의 테스트를 통과했습니다. 또한 올해 4월 1일부터 베이징 자율주행차량 조례가 시행됩니다. 조례는 자율주행 기술 혁신, 인프라 계획 및 건설, 도로 사용 관리 및 안전 보장에 중점을 두고, 레벨 3(조건부 자율주행) 이상의 자율주행 차량을 공공 도로에서 개인 승용차로 사용할 수 있는 세부 규정을 최초로 규정하고 있습니다. 이는 베이징의 자율주행 분야에서의 이정표일 뿐 아니라, 자율주행 기술이 널리 보급되고 적용될 것임을 의미합니다.
�[홍콩 SCMP] DARPA는 차세대 스텔스 제트기 기술 경쟁에서 중국에 뒤처지고 있습니다. 차세대 항공 우위는 전통적인 제어 표면을 제거하는 데 달려 있습니다. 방향타, 플랩, 꼬리 날개는 레이더 반사와 열 신호를 생성합니다. 이를 유체 시스템으로 대체하거나 보조하면, 더 높은 투명성, 연료 효율성, 심지어 수중 기동성을 얻을 수 있습니다. 미 국방부는 이 사실을 일찍이 인식했지만, 2023년이 되어서야 국방고등연구계획국(DARPA)이 유체 비행 제어를 검증하기 위해 설계된 급진적인 드론인 X-65 프로그램(CRANE(Control of Revolutionary Aircraft with Novel Effectors)이라고도 함)을 승인했습니다. 그러나 중국 국방과학기술대학교(NUDT)의 Luo Zhenbing 교수가 지난달 Acta Aeronautica et Astronautica Sinica에 발표한 논문에 따르면, 미국의 “혁신적인” 프로젝트는 이미 중국의 운영 시스템보다 몇 년 뒤처져 있습니다. 중국 기술의 혁신의 핵심은 Luo가 “이중 합성 제트기(DSJ)”라고 부르는 기술로, 날개에 장착된 구획에 있는 세라믹 판을 진동시켜 공기를 분사할 수 있습니다.
�[중국 CCTV] 2025년 3월 17일, 중국은 주취안(酒泉) 위성 발사 센터에서 구션싱(谷神星) 1 운반 로켓을 사용하여 윈야오(云遥) 1 위성 55-60개를 성공적으로 발사했습니다. 위성은 미리 정해진 궤도에 성공적으로 진입했고, 발사 임무는 완전한 성공을 거두었습니다. 이 임무는 중커(中科) 06과 07 위성도 함께 운반하고 발사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