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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눈에 보는 중국

2025.3.13

by 이철

�[중국 환구망] 한국의 한겨레신문은 10일 미국 에너지 정책, 원자력 연구개발, 군사적 핵무기 프로젝트를 담당하는 에너지부가 한국을 '민감국'으로 지정하고 통제를 시작했다고 보도했습니다. 민감국으로 지정되면 한국과 미국 간의 원자력, AI 등 첨단 기술 분야에서의 교류와 협력이 엄격히 제한될 것입니다. 한국이 미국 정부에 의해 민감국으로 지정된 것은 이번이 처음입니다. 이에 대해 일부 분석가들은 미국 정부의 움직임이 최근 한국에서 힘을 얻고 있는 '핵무장론'에 대한 강력한 경고라고 보고 있습니다. 조태열 외교부 장관은 11일 비공식 소식통을 통해 얻은 정보를 바탕으로 구체적인 상황을 파악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그는 미국이 '민감한 국가' 목록을 아직 확정하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습니다. 한국 측은 이미 비공식 소식통을 통해 정보를 바탕으로 이 문제를 제기했으며, 미국 측은 상황을 재검토하고 있습니다.

https://world.huanqiu.com/article/4Lp8cuWVQwm

�[홍콩 SCMP] 대만 군인들이 중국 본토에서 발급된 신분증을 소지하고 있는 경우, 대만 법률 개정안에 따라 베이징에 대한 충성을 표명할 경우 더 많은 조사를 받게 되고 최대 7년 동안 징역형을 받을 수 있습니다. 웬링(Wellington Koo Li-hsiung) 국방부 장관은 화요일에 이 같은 강화된 조치가 베이징의 영향력 확대와 대만 내 스파이 활동에 대응하기 위한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는 국방부가 현역 군인이 불충실하다고 판단될 경우 징역형을 선고할 수 있는 개정안이 준비되어 내각의 승인을 기다리고 있다고 발표 했습니다. 새로운 조항은 “말, 행동, 글, 사진 또는 디지털 기록을 통해 적에게 충성을 표하는” 군인은 1년에서 7년 사이의 징역형을 선고받을 수 있다고 규정하고 있습니다. 중국은 대만을 자국의 영토로 간주하고 있으며, 필요하다면 무력을 동원해서라도 대만과 통일하겠다고 공언하고 있습니다.

https://www.scmp.com/news/china/politics/article/3302070/taiwanese-law-change-targets-military-personnel-links-mainland-china?module=top_story&pgtype=section

�[중국 인민망] 전국인민대표대회 상무위원회 위원장인 자오러지가 12일 오후 베이징 인민대회당에서 제14기 전국인민대표대회 제3차 회의 취재 기자들과 주요 중앙 기관의 책임자들을 방문했습니다. 그는 전국인민대표대회 상임위원회와 전국인민대표대회 상무위원회를 대표하여 회의 취재에 참여한 모든 기자들에게 인사와 감사의 뜻을 전했습니다. 리수레이(李书磊) 중국공산당 중앙정치국 위원 겸 중앙선전부 부부장, 리홍중(李鸿忠) 중국공산당 중앙정치국 위원 겸 전국인민대표대회 상무위원회 부위원장이 참석했습니다.

http://lianghui.people.com.cn/2025/n1/2025/0312/c460142-40437727.html

�[중국 CCTV] 중국 중소기업 협회는 3월 12일 중국의 2월 중소기업 발전 지수가 89.8로 1월보다 0.8포인트 상승하여 지난 4년 동안 최고치를 기록했다고 발표했습니다. 모든 하위 지수와 산업 하위 지수가 전반적으로 상승했습니다. 가동률(开工率)이 100%인 기업의 비율이 1월에 비해 7.2%포인트 증가했습니다. 많은 중소기업들이 첨단 지능형 제조업으로의 발전을 가속화하고 있으며, 신질생산력 육성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https://news.cctv.com/2025/03/12/ARTIvZTmAD8nBQyUm0icnqpf250312.shtml?spm=C94212.P4YnMod9m2uD.ENPMkWvfnaiV.120

�[중국 환구망] 3월 12일, 셰인(SHEIN)의 새로운 에너지 전기 트럭이 창고 간 운송을 위해 공식적으로 대량으로 투입되었습니다. 이 9.6미터 밴 모델용 신재생에너지 전기 트럭 솔루션은 셰인과 Sinotruk, Dongfeng, CATL과 같은 파트너가 공동으로 개발하여 기존의 디젤 트럭을 대체합니다. 셰인은 2025년까지 130대 이상의 신재생에너지 전기 트럭을 운송에 투입할 계획이며, 이를 통해 연간 탄소 배출량을 약 10,000톤까지 줄일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앞으로 더 많은 파트너들과 함께 수소 동력 대형 트럭, 자율주행차 등 첨단 기술을 탐구하여 친환경 물류 허브를 공동으로 구축할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라고 SHEIN의 담당자가 말했습니다.

https://tech.huanqiu.com/article/4Lpk0nFAmRO

�[미국 블룸버그] 중국 주식형 뮤추얼 펀드의 올해 첫 두 달 동안의 수익이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5배 증가한 564억 위안(약 9조 5천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자금 유입의 급증은 중국의 기술 개발에 대한 투자자들의 확신이 커지면서 디플레이션 압력과 미국과의 무역 전쟁으로 인한 위험에 대응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올해 중국 주식은 세계 최고의 랠리를 펼쳤으며, 기술 중심의 STAR50 지수는 1월과 2월 사이에 9% 이상 상승했습니다. 기술 관련 비중이 높은 STAR50 지수는 1월과 2월 사이에 9% 이상 상승한 반면, 홍콩에 상장된 기술주 지수는 거의 25% 급등했습니다.

https://www.bloomberg.com/news/articles/2025-03-12/china-s-retail-investors-pile-into-new-funds-as-stocks-rally?srnd=homepage-asia

�[영국 BBC] 전 페이스북 임원이 BBC와의 인터뷰에서 페이스북이 중국 시장 진출을 조건으로 중국 당국과 협력하여 검열 도구를 개발했다고 밝혔습니다. 사라 윈-윌리엄스는 이전에 페이스북의 글로벌 공공 정책 담당 이사로 재직했습니다. 그녀는 새 책에서 이 같은 주장을 펼치면서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에 내부 고발 신고를 했다고 밝혔습니다.

https://www.bbc.com/zhongwen/articles/cy9d5vpygx8o/simp

�[영국 로이터] Uber가 Foodpanda 사업의 9억 5천만 달러 인수 제안을 철회했다고 화요일에 밝혔습니다. 공정거래위원회는 우버의 주요 경쟁사인 푸드판다를 인수하면 대만 내 시장 점유율이 90%로 증가하여 우버가 가격을 인상하도록 유도할 수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Uber는 대만 공정거래위원회의 결정에 항소하지 않겠다고 밝혔습니다. 미국 차량 호출 서비스 회사는 약 2억 5천만 달러의 계약 해지 수수료를 지불해야 합니다.

https://www.reuters.com/markets/deals/uber-terminates-delivery-heros-foodpanda-business-acquisition-2025-03-11/

�[프랑스 rfi] 2월 테슬라 중국 판매량은 30,688대이며 이 중 3,911대가 수출되었습니다.테슬라 중국의 2월 판매량은 전년 동월 대비 51% 감소했습니다. 같은 달 전체 전기 및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판매량이 79.7% 증가한 것을 고려하면 특히 실망스러운 결과입니다. BYD는 최근 몇 달 동안 15,000유로 미만의 자율 주행 모델을 출시하여 큰 성공을 거두었습니다.중국 시장에서 두 번째로 큰 제조업체인 Gelly는 14,000유로부터 시작하는 전기 SUV인 Galaxy E5를 출시하고 있습니다.테슬라 모델 Y의 경우 그 두 배 이상이라고 생각해야 합니다. 여유가 있는 사람들에게 열정을 불러일으키는 최신 전기차는 약 6만 유로의 가격에도 불구하고 2시간 만에 1만 대가 판매된 SU7 Ultra가 있는 샤오미인 것 같습니다

https://www.rfi.fr/cn/%E4%B8%AD%E5%9B%BD/20250311-%E7%89%B9%E6%96%AF%E6%8B%89%E5%9C%A8%E5%8D%8E2%E6%9C%88%E4%BB%BD%E7%9A%84%E5%87%BA%E8%B4%A7%E9%87%8F%E5%90%8C%E6%AF%94%E5%A4%A7%E8%B7%8C49

�[일본 산케이] 중국 자동차공업협회가 11일 발표한 1, 2월 신차 판매대수(수출 포함)는 전년 동기 대비 13.1% 증가한 455만 2천대였습니다. 중국 정부의 경기부양책인 이구환신의 효과가 견인했습니다. 중국에서는 춘절 시기가 매년 바뀌기 때문에 편차를 없애기 위해 1, 2월의 데이터를 합쳐 분석합니다. 2월 국내 판매 중 EV와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자동차(PHV) 등으로 구성된 '신에너지 자동차'는 92.6% 증가한 76만 대였습니다. 국내 판매에서 차지하는 신에너지 자동차의 비중은 45.1%였습니다. 도요타 자동차가 전년 동기 대비 3.9% 감소한 23만 2300대, 혼다가 29.8% 감소한 10만 2756대, 닛산은 28.4% 감소한 7만 6926대였습니다.

https://www.sankei.com/article/20250312-T4TNAYY5XNLMBH4HOPXFZWWCXQ/

�[중국 신화망] “트럼프 경기침체”가 정말로 다가오고 있는가? 이 개념은 트럼프가 대통령으로 취임한 첫 해에 미국의 유명한 무역 협회인 하이테크 협회의 회장인 게리 샤피로 씨가 미국이 무역 파트너에 관세를 부과할 가능성이 현실화될 경우, 미국 경제가 '트럼프 리세션'에 빠질 수 있다고 주장하면서 처음 등장했습니다. 사람들이 기대했던 “성장 친화적, 기업 친화적” 정책의 조짐은 보이지 않고 있으며, “보호주의적 정부의 부정적인 영향이 우선적으로 나타나고 있다”고 시카고 소재 리드(Llyod's)의 수석 시장 전략가인 아트 호건은 말했습니다. 대부분의 경제학자들은 트럼프가 대규모로 시작한 관세 무역 전쟁이 관련 국가들에게 “모두에게 손해”인 상황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http://www.news.cn/world/20250312/a7f1647f986c4fae9464676e8add66e7/c.html

�[미국 NYT] 단 50일 만에 트럼프는 미국이 제2차 세계대전 승리 이후 지난 80년 동안 신중하게 구축해온 국제 체제의 기반을 뒤흔들었습니다. 그는 우크라이나에 대한 무기 공급과 심지어 미국 상업 위성 이미지까지 차단했습니다. 트럼프가 해리 S. 트루먼 이후 모든 대통령이 구축해 온 제도를 어느 정도까지 해체할 수 있을지는 아무도 모릅니다. 그러나 더 중요한 것은 트럼프가 자신이 대체할 시스템을 설명하지 않은 채 기존의 질서를 훼손하고 있다는 사실입니다. “지금 가장 큰 논쟁은 이것이 우리의 외교 정책을 재편하기 위한 전술적 움직임인지 아니면 혁명인지에 대한 것입니다.”라고 나토 주재 미국 대사였던 니콜라스 번스가 말했습니다. ”북한과 이란과 함께 나토 동맹국에 반대표를 던지고, 러시아의 침략에 맞서지 못하고, 동맹국으로부터 영토를 빼앗겠다고 위협하는 것은 근본적으로 무언가 바뀌었음을 의미합니다. 우리와 동맹국 간의 신뢰가 깨졌고, 우리는 그것을 결코 회복할 수 없을지도 모릅니다.” 우크라이나가 안보 보장을 원한다면 미국 없이 유럽 이웃 국가들과 협상해야 한다고 분명히 밝혔습니다. 현 국무장관이 되기 전에는 러시아에 대해 강경한 입장을 취했던 루비오 국무장관은 현재 트럼프 대통령이 러시아를 중국과의 협력 관계에서 멀어지게 하려고 한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이것이 효과가 있다는 증거는 없습니다. MI6의 전 수장인 알렉스 영거는 BBC와의 인터뷰에서 1945년 루즈벨트, 처칠, 스탈린이 참석한 얄타 회담을 떠올리게 하는 순간이라고 말했습니다. “강대국이 약소국의 운명을 결정하는” 순간이었습니다.

https://cn.nytimes.com/usa/20250312/trump-50-days-foreign-policy/

�[중국 CAIXIN] 중국 Citic Bank의 뤼웨이 사장과 불명예스럽게 퇴직한 중국공상은행의 장홍리 전 수석 부사장에게 사형이 선고되었습니다. 중국 4대 국유 상업은행 중 하나인 중국건설은행의 리윈 부행장이 광둥성 부성장이 될 예정입니다. 중국 공상은행(ICBC)의 전 고위 부사장인 장홍리가 1억 7,700만 위안 이상의 뇌물을 수수한 혐의로 사형을 선고받고 2년 유예형을 받았습니다.

https://www.caixinglobal.com/2025-03-12/finance-movers-and-shakers-citic-banks-new-president-former-icbc-executives-death-sentence-102297519.html

�[중국 제일재경] 미국은 계속 관세를 인상하고 있으며, 국제 운송료는 급격히 하락했습니다. 이전의 301조 조사에서 부과된 25%의 관세와 합치면, 미국으로 수출되는 중국산 상품의 일부에 부과되는 최대 종합 세율은 45%에 달합니다. 선전 보센 산통 물류 유한공사(深圳堡森三通物流有限公司.)의 왕즈충(王志从) 마케팅 이사는 “최근 미국으로 향하는 화물량이 크게 감소했다”고 말했습니다. 해운 회사들은 보통 매년 3월에 가격을 인상합니다. 그러나 올해는 가격이 오르지 않고 오히려 하락했으며, 역 운임률도 나타났습니다. 현재 시장 가격은 이미 연초에 합의된 이 초우대 가격보다 낮습니다. 국제 운송료가 절반으로 떨어졌고, 해외 무역 종사자들은 신중하게 낙관하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미국 서부 해안, 미국 동부 해안, 남미 노선의 하락폭이 가장 컸습니다.

https://www.yicai.com/news/102508109.html

�[일본 요미우리] 중국 상무부가 11일, 미국 트럼프 행정부의 대중국 추가 관세를 둘러싸고 미국 소매 대기업 월마트를 소환하여 조사에 착수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 회사가 관세를 부담하기 위해 중국의 구매처 기업에 대폭적인 가격 인하를 요구했다고 합니다. 미국을 대표하는 거대 기업을 겨냥한 사실상 보복 조치의 가능성도 있을 것 같습니다. 구체적으로 주방용품과 의류 제조업체는 관세가 부과될 때마다 10%의 가격 인하를 강요받아 실질적으로 대중국 관세 분 전액을 부담해야 했습니다. 중국 기업들은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고 합니다.

https://www.yomiuri.co.jp/world/20250312-OYT1T50147/

�[타이완 연합보] 시진핑 시대는 '쓰레기 시대'가 되었다고 도이체 벨레의 게스트가 논평했습니다. 중국 정치와 경제를 분석할 때, 두 가지 상반된 관점이 종종 등장합니다. 그 중 하나는 중국 공산당이 정치적 개혁에 대한 의지가 없고, 경제 문제를 포함한 기존 문제의 주요 제도적 개편을 원하지 않아 중국이 적어도 싱가포르와 같은 권위주의적이지만 근본적으로 법에 기반한 국가로 나아갈 수 없다는 결론입니다. 이러한 결론 때문에 미래의 시진핑 시대는 '쓰레기 시대'로 불리게 되었습니다. “쓰레기 시간"이라는 용어는 농구에서 유래되었으며, 경기의 결과가 이미 결정되어 남은 시간이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는 기간을 의미합니다. 두 팀은 규칙에 따라 끝까지 경기를 해야 합니다. 이 지루한 시간은 ‘쓰레기 시간’입니다. 일부 중국 전문가들은 중국 통치자에 대한 신뢰를 잃었지만, 변화를 가져올 힘이 없는 현상을 이 개념을 사용하여 중국을 묘사합니다. 그러나 중국의 많은 문제는 양면으로 바라봐야 합니다. 중국의 경제가 정치에 기여한다는 사실을 인정해야 합니다. 중국의 정치 엘리트들이 경제 문제에 대해 이야기할 때, 그들은 “비밀리에 솔직하게 이야기한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것은 정치와 다루는 방식이 다르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경제 문제에 관해서는 중국 공산당이 비공개로 원하는 것을 말할 수 있도록 허용합니다. 그러나 공개적으로 언급할 때는 어조와 내용이 다릅니다.

https://udn.com/news/story/7331/8603966?from=udn-catebreaknews_ch2

�[홍콩 명보] 대만 이민국은 어제 올해 들어 지금까지 “통일 전선” 관련 발언과 관련된 문제로 30명 이상을 면담했다고 밝혔습니다. 그중 중국인과 결혼한 인터넷 유명 인사인 “타이완의 아야(亞亞在台灣)”는 인터넷에서 대만과 중국 본토의 통일을 공개적으로 지지했습니다. 어젯밤, 가족 관계에 근거하여 그녀의 대만 거주 허가를 취소하고 추후에 출국하도록 조치하기로 결정했습니다. 그녀는 또한 대만에서 언론의 자유에 대한 제한에 의문을 제기했습니다.

https://news.mingpao.com/pns/%e4%b8%ad%e5%9c%8b/article/20250312/s00013/1741711665347/%e9%99%b8%e9%85%8d%e7%b6%b2%e7%b4%85%e3%80%8c%e9%bc%93%e5%90%b9%e6%ad%a6%e7%b5%b1%e3%80%8d-%e5%8f%b0%e5%bb%a2%e5%b1%85%e7%95%99%e8%a8%b1%e5%8f%af

�[영국 FT] 신푸 국제 정책 컨설팅의 수석 컨설턴트인 저우장구이(周掌柜) 중국의 경제는 아직 “젊음”의 단계에 있으며, 이것이 “중국을 명확하게 보는” 데 필요한 핵심적인 판단 기준이 되어야 합니다. 사회적 정서가 “우리 나라가 대단하다”에서 “우리 나라가 실패했다”로 빠르게 이동한 것은 이해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정서적 공명은 사람들의 경제에 대한 자신감에 미묘한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리는 많은 의구심의 핵심에 있는 두 가지 핵심 질문에 대한 답을 찾고자 합니다. “왜 이런 일이 일어나는가?” 그리고 “앞으로 어떻게 될 것인가?” 미국은 후발주자로서 영국과 네덜란드 같은 전통적인 패권국보다 젊습니다. “젊음”이 가져온 진화는 아마도 모든 주장 중 가장 설득력 있는 주장일 것입니다. 중국을 돌아보면, 사회의 많은 측면이 현재 급격한 변화와 진화를 겪고 있습니다. 많은 불확실성의 배후에는 실제로 젊음의 활력이 있습니다. 둘째, 중국의 차별화된 발전이 인류 문명과 진보의 일반적인 논리에 부합하는지에 대한 근본적인 문제를 고려해야 합니다. 무역과 국가의 힘을 기반으로 하는 중상주의와 포괄적 국력 향상을 기반으로 한 하이테크의 지속적인 혁신이 우리의 차별화 전략의 관건이 되었습니다. 현재 미국에서 트럼프와 머스크가 추진하는 체계적인 변화는 객관적으로 볼 때 중국의 개혁 개방을 꾸준히 추진하는 체계적인 국가 정책이 아닙니다. 마치 돌을 던져 강을 건너듯 “느낌으로” 추진하는 것입니다. 사회적 안정성이 확보되면, 충격에 견딜 수 있는 능력이 필연적으로 향상될 것이며, 이는 경제와 사업체가 순환을 견딜 수 있는 관건이기도 합니다. 이것은 중국 경제에 대한 자신감의 중요한 원천입니다. 개인의 성공과 실패에 대한 책임은 전적으로 개인에게 있으며, 타인이나 사회를 탓함으로써 책임을 회피할 여지가 거의 없는 미국 문화와 달리, 중국 문화에서는 열심히 일하고 자립하는 정신도 존경받고, 경쟁과 성공의 중요성도 강조되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집단주의의 책임과 지원도 중요하게 여깁니다. 선진국에 비해 중국은 여전히 기업가 정신과 부의 창출에 대해 비교적 긍정적인 시각을 가지고 있으며, 부자에 대한 혐오 현상이 뚜렷하게 나타나지 않습니다. 따라서 우리는 중국 경제의 지속 가능한 발전에 대해서도 더 큰 자신감을 가져야 합니다. 현재의 중국 경제가 가진 근본적인 장점이 왜 우리에게 충분히 인식되지 않는지 다시 한 번 생각해 봅시다. 첫째, 주류적 신뢰성에 대한 도전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둘째, 정책 변화로 인해 사회적 기대치가 붕괴되었습니다. 셋째, 많은 기업들이 문제에 대한 빠른 해결책을 찾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사회적 투자 수익률이 빠르게 회복되지 않고 있습니다. 넷째, 많은 사람들이 여러 곳에서 형식주의가 만연하고 있으며, 압박이 심한 상황에서 지방 공무원이 조치를 취하는 것을 두려워하고 공공 권력이 무분별하게 행동하는 등 많은 현상이 발생하고 있다고 응답했습니다. 그러나 우리는 여전히 “젊은 중국”이 이러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고 믿습니다.

https://www.ftchinese.com/story/0011057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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