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씨네랩 Mar 25. 2022

제94회 아카데미 시상식 수상작 예상 PICK!

<파워 오브 도그> <듄> <코다>

안녕하세요!

영화/OTT 콘텐츠 큐레이션 웹매거진 '씨네랩'입니다.


제 94회 미국 아카데미 시상식이 열리기까지 단 이틀(미국 현지 기준)이 남았는데요.

시상식이 열리기 전에, 수상작을 예측해보는 콘텐츠를 해볼까 합니다.


그럼 지금부터 '주요 부문 수상작 예측'을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작품상








후보


✔ 파워 오브 도그 (PICK!)


권위적이지만 카리스마 넘치는 목장주. 그가 동생의 새로운 부인과 10대 아들을 잔인하게 조롱하고 괴롭힌다. 오랜 세월 숨겨져 있떤 비밀이 수면 위로 떠오르기 전까지. 



✔ 코다


4/7 함께 시간을 보내며 소리를 들을 수 없는 가족을 세상과 연결하는 코다 '루비'는  짝사랑하는 '마일스'를 따라간 합창단에서 노래하는 기쁨과 숨겨진 재능을 알게 된다.  합창단 선생님의 도움으로 마일스와의 듀엣 콘서트와 버클리 음대 오디션의 기회까지 얻지만 자신 없이는 어려움을 겪게 될 가족과 노래를 향한 꿈 사이에서 루비는 망설이는데…



✔ 드라이브 마이 카


누가 봐도 아름다운 부부 가후쿠와 오토.  우연히 아내의 외도를 목격한 가후쿠는 이유를 묻지 못한 채 갑작스럽게 아내의 죽음을 맞이하게 된다. 2년 후 히로시마의 연극제에 초청되어 작품의 연출을 하게 된 가후쿠.  그는 그곳에서 자신의 전속 드라이버 미사키를 만나게 된다. 말없이 묵묵히 가후쿠의 차를 운전하는 미사키와 오래된 습관인 아내가 녹음한 테이프를 들으며 대사를 연습하는 가후쿠. 조용한 차 안에서 두 사람은 점점 마음을 열게 되고, 서로가 과거의 아픔에서 벗어나지 못한 것을 알게 된다. 그리고 눈 덮인 홋카이도에서 내면에 깊숙이 자리 잡은 서로의 슬픔을 들여다보게 되는데….





예측


올해 아카데미 작품상 후보작에 10편이 등장하면서, 더더욱 어려운 예측이 될 것 같은데요... 이번 아카데미 시상식에서는 <파워 오브 도그>가 작품상을 받지 않을까 조심스럽게 예상해봅니다. <파워 오브 도그>는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12개 부문에 후보작으로 오른 영화인데요. 많은 사람들이 작품상 수상작으로 꼽는 유력한 후보이기도 합니다. <파워 오브 도그>는 영국 아카데미, AACTA 어워즈,  AFCA, BOFCA 어워즈 등 다양한 시상식에서 작품상을 수상했기에 이번 아카데미에서도 별다른 이변없이 <파워 오브 도그>가 작품상을 수상할 것 같습니다.









감독상




후보


✔ 제인 캠피온 (PICK!) - <파워 오브 도그>


✔ 하마구치 류스케 - <드라이브 마이 카>


✔ 폴 토마스 앤더슨 - <리코리쉬 피자>




예측


올해 감독상 역시 <파워 오브 도그>가 가져갈 것 같은데요. 앞서 말했듯이 <파워 오브 도그>는 워낙 뛰어난 작품이기에 많은 부문에 후보작으로 올랐고, 또 수상할 것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감독상은 제인 캠피온 감독이 수상할 것이라 생각합니다.










남우주연상




후보


✔ 윌 스미스 (PICK!) - <킹 리차드>


✔ 베네딕트 컴버배치 - <파워 오브 도그>


✔ 앤드류 가필드 - <틱, 틱... 붐!>





예측


올해 남우주연상은 <킹 리차드>의 윌 스미스가 수상할 것이라 예상하는데요. 시상식 결과 예측 사이트 '골드더비'의 조사 결과를 보면 윌 스미스가 5959표, 베네딕트 컴버배치가 824표, 앤드류 가필드가 326표를 받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영국 아카데미 시상식에서도 남우주연상으로 수상하기도 했고요.










여우주연상




후보


✔ 제시카 차스테인 (PICK!) - <타미 페이의 눈>


✔ 올리비아 콜먼 - <잃어버린 딸>


✔ 크리스틴 스튜어트 - <스펜서>





예측


올해 여우주연상은 <타미 페이의 눈>의 제시카 차스테인이 받지 않을까 예상해봅니다. 방송영화비평가협회에서 선정하는 '크리틱스 초이스 시상식'과 미국 배우 조합이 주최하는 '미국 배우 조합상'에서 여우주연상을 수상했기 때문에 아카데미 시상식에서도 여우주연상을 받게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남우조연상




후보


✔ 트로이 코처 (PICK!) - <코다>


✔ 코디 스밋맥피- <파워 오브 도그>


✔ 키이런 하인즈 - <벨파스트>




예측


가장 유력한 후보인 트로이 코처와 코디 스밋맥피 배우. 그중 트로이 코처가 남우조연상을 수상하게 될 가능성이 조금 더 높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크리틱스 초이스 시상식', '미국 배우 조합상', '영국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남우조연상을 수상하기도 했고, 골드더비에서도 역시 트로이 코처를 유력한 후보로 꼽고 있습니다.











여우조연상




후보


✔ 아리아나 드보스 (PICK!) - <웨스트 사이드 스토리>


✔ 커스틴 던스트- <파워 오브 도그>


✔ 안저뉴 엘리스 - <킹 리차드>




예측


올해 여우조연상은 '아리아나 드보스'가 가장 유력한 후보가 아닐까 싶은데요. <웨스트 사이드 스토리>에서 주연보다도 빛난 배우라 이야기가 나온 배우이기에 '아리아나 드보스'가 여우조연상을 받게 되지 않을까 예상합니다.











각색상




후보


✔ <파워 오브 도그> (PICK!) 


✔ <코다>


✔  <잃어버린 딸>





예측


올해는 각본상보다 각색상이 더 치열하게 보이는데요. 방대한 소설을 각색한 <파워 오브 도그>이기 때문에 각본상은 <파워 오브 도그>가 받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각본상




후보


✔ <벨파스트> (PICK!) 


✔ <리코리쉬 피자>


✔  <돈 룩 업>






예측


<벨파스트>와 <리코리쉬 피자> 모두 유력하기에 한 영화만 고르기가 너무 어려웠는데요. 골드더비의 투표수와 여러 정보를 취합해봤을 때 <벨파스트>가 받을 가능성이 조금 더 높지 않을까 예상해봅니다.












촬영상




후보


✔ <듄> (PICK!) 


✔ <파워 오브 도그>


✔  <맥베스의 비극>





예측


촬영상은 <듄>이냐 <파워 오브 도그>냐로 많이 갈리고 있는데요. 그래도 영국 아카데미 시상식과 촬영감독조합상에서 촬영상을 <듄>이 받았기 때문에 아카데미에서도 촬영상은 <듄>이 받게 되지 않을까 예상해봅니다.










의상상




후보


✔ <크루엘라> (PICK!) 


✔ <듄>


✔  <웨스트 사이드 스토리>







예측


올해 의상상은 거의 90% <크루엘라>가 받게 되지 않을까 예상합니다. <크루엘라> 작품 자체가 패션과 관련된 영화였고, 또 영화 속에 나온 패션이 사람들에게 굉장히 큰 관심을 받았기 때문에 <크루엘라>가 유력하다고 생각합니다.













편집상




후보


✔ <듄> (PICK!) 


✔ <파워 오브 도그>


✔  <킹 리차드>





예측


올해 편집상은 <듄>이 수상하지 않을까 예측해봅니다. 골드더비에 따르면 <듄>이 4615표, <킹 리차드>가 623표, <파워 오브 도그.가 881표로 굉장히 큰 투표수 차이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 결과를 봤을 때 <듄>이 가장 유력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분장상





후보


✔ <타미 페이의 눈> (PICK!) 


✔ <듄>


✔  <크루엘라>





예측


사실 <타미 페이의 눈>의 경우 아직 국내에서는 볼 수 없는 작품인데요. 그래서 골드 더비의 자료를 좀 참고해보자면 <타미 페이의 눈>이 가장 유력한 후보가 될 것 같습니다.











미술상




후보


✔ <듄> (PICK!) 


✔ <나이트 메어 엘리>


✔  <웨스트 사이드 스토리>






예측


영국 아카데미에서 미술상을 수상한 <듄>. 그리고 골드 더비에서도 굉장히 높은 투표수를 보이고 있는데요. 두 자료를 종합해봤을 때 <듄>이 올해 미술상을 수상하게 될 것 같습니다.












음향상




후보


✔ <듄> (PICK!) 


✔ <007 노 타임 투 다이>


✔  <웨스트 사이드 스토리>





예측


음향상 역시 많은 분들이 예측하는 것처럼 <듄>이 수상하게 될 것 같습니다. 세 시상식에서 음향상을 수상한 작품이기도 하고, 워낙 음향으로 좋은 평을 받았던 작품이기에 <듄이> 가장 유력하다고 생각합니다.










음악상




후보


✔ <듄> (PICK!) 


✔ <파워 오브 도그>


✔  <엔칸토>





예측


한스 짐머 감독이 음악 감독으로 작업한 영화인 '듄'. 음향상과 마찬가지로 많은 이들에게 좋은 평가를 받은 음악이기에 음악상도 역시 <듄>이 수상하게 되지 않을까 예상해봅니다.













주제가상


후보


✔ <007 노 타임 투 다이> (PICK!) 


✔ <엔칸토>


✔  <벨파스트>





예측


크리틱스 초이스, 그래미 어워즈에서 수상한 <007 노 타임 투 다이>가 아카데미에서 주제가상을 받을 것으로 예상해봅니다. 인기를 끌고 있는 빌리 아일리시가 주제가에 참여하면서 기대를 높였는데요. 노래가 공개되자마자 사람들에게 사랑받은 곡이기도 합니다.










시각효과상





후보


✔ <듄> (PICK!) 


✔ <스파이더맨: 노 웨이 홈>


✔  <007 노 타임 투 다이>






예측


골드 더비에서 2위와 거의 6000표의 가까운 표 차이를 보이고 있는데요. 이 상도 역시 유력한 후보인 <듄>이 수상하게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장편 애니메이션





후보


✔ <엔칸토> (PICK!) 


✔ <나의 집은 어디인가>


✔  <루카>





예측


개봉 당시, 국내에서는 큰 인기를 끌지 못했지만, 점차 높은 평가를 받고 있는 영화 <엔칸토>. 이 영화가 장편 애니메이션 상을 수상하게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골드 더비에서도 가장 유력한 후보로 꼽히고 있기도 합니다.











장편 다큐멘터리상




후보


✔ <소울, 영혼 그리고 여름> (PICK!) 


✔ <나의 집은 어디인가>


✔  <아티카>





예측


영국 아카데미에서도 장편 다큐멘터리 상을 수상한 작품인데요. 아카데미 시상식에서도 장편 다큐멘터리상은 <소울, 영혼 그리고 여름>이 이변없이 받게 될 것 같습니다. 












국제영화상





후보


✔ <드라이브 마이 카> (PICK!) 


✔ <사랑하면 누구나 최악이 된다>


✔  <나의 집은 어디인가>






예측


국제영화상은 모두가 짐작하는 바로 그 영화. <드라이브 마이 카>가 수상하게 될 것 같습니다. 한국뿐만 아니라 전세계적으로 인기를 끈 작품이죠. 오랜만에서 일본에서 국제영화상을 수상하게 될 것 같습니다.









씨네랩 에디터 Hizy

씨네픽 다운로드 받기                                              씨네랩 확인하러 가기

씨네 뉴스 구독하기





작가의 이전글 소소하지만 특별한 사랑 이야기, <시시콜콜한 이야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