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씨네랩 Apr 20. 2023

가치봄 영화 한 편 어떠신가요?

안녕하세요. 영화/ OTT 전문 큐레이션 웹 매거진 씨네랩입니다:) 


혹시 오늘 4월 20일이 어떤 날인지 아시나요?

오늘은 바로 장애인에 대한 이해와 장애인의 재활 의욕을 고취하고, 복지 증진의 계기를 마련하기 위해 제정한 날인 '장애인의 날'입니다.

이러한 날에 여러분들에게 꼭 소개해 드리고 싶은 것이 있었는데요.


바로 '가치봄 영화'입니다.

그럼, '가치봄 영화'가 무엇인지 자세히 한번 살펴볼까요?




'가치봄 영화'란?  

ⓒ 영화진흥위원회

가치봄 영화란 기존의 영화에 화면을 설명해 주는 음성해설과 화자 및 대사, 음악, 소리 정보를 알려주는 자막을 넣어 모든 사람이 함께 즐길 수 있도록 만든 영화입니다. 배리어프리 영화라고도 많이 알려졌지만, 이외에도 지칭하는 단어가 많아 혼선을 줄이기 위해 '가치봄 영화'라는 이름으로 통일시키기로 하였습니다.        


ⓒ 네이버 영화

가치봄 영화의 시작은 바로 영화 <도가니>였습니다. 영화는 청각장애인 인권 침해에 관한 내용이었지만, 정작 당사자인 청각장애인들은 그 영화를 볼 수 없다는 점에서 1인 시위가 시작되었고, 그 목소리가 모여 가치봄 영화가 시작되었습니다.     


OTT 서비스 넷플릭스에서는 배리어프리 기능을 적극적으로 도입하고 있지만, 국내 극장가에서는 여전히 가치봄 영화를 찾기 어렵습니다. 2018년부터 2020년까지 평균 개봉작이 180여 편이었지만, 영화진흥위원회에서 제작된 가치봄 영화는 매년 30편 내외였습니다. 또한, 21년도 멀티플렉스 3사 영화상영관에서 가치봄 영화를 상영한 극장은 33관에 불과하였습니다. 오늘을 계기로 많은 분들이 가치봄 영화에 관심을 두게 되는 계기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가치봄 영화' 보는 방법

먼저, 멀티플렉스 3사에서 예매하는 방법입니다. 일반 영화 예매 방법과 동일하지만, 가치봄 혹은 디지털배리어프리가 적혀있는지 확인 후에 예매하시면 됩니다. 롯데시네마와 메가박스의 경우, 예매일 기준으로 5일 전부터 예매를 시작한다는 점 참고 부탁드립니다.  


두 번째는 협회 예약을 통한 예매 방법입니다. 협회 회원 여부와 관계 없이 신청이 가능하며, 영화 상영을 진행하는 지역의 농아인 협회를 통해 신청하시면 됩니다.


영화관 외에도 가치봄 영화를 즐길 수 있는 방법이 있는데요! 


먼저, 네이버 시리즈온에서 시청하는 방법입니다. 상단 카테고리를 눌러 '가치봄'을 클릭하면 다양한 영화를 구매 혹은 대여하실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넷플릭스에서는 하단에 자막 설정을 통해 음성 설명과 청각장애인용 자막 기능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배리어프리영화위원회 사이트에 접속하면 가치봄 영화 상영 일정을 확인하실 수 있는데요. 뉴스 -> 상영일정 클릭 -> 월별 상영안내를 살펴보면 됩니다. 무료로 관람할 수 있지만, 사전 신청이 필수입니다!



4월에 볼 수 있는 '가치봄 영화'는?

ⓒ 네이버 영화

  

  

배리어프리영화위원회에서 장애인의 날을 맞아 장애인의 날 기념 배리어프리영화 상영회를 진행하는데요. 4월 22일 한국영상자료원 시네마테크KOFA에서 영화 <그레타 툰베리> 배리어프리버전을 상영한다고 합니다. 영화 <그레타 툰베리>는 세계적인 청소년 환경운동가 '그레타 툰베리'의 이야기를 담고 있습니다.

  

위에서 말씀드렸듯이 관람료는 무료이며, 예매는 한국영상자료원을 통해서 하면 됩니다.

 

신청 링크: https://www.koreafilm.or.kr/pages/PC_00000004

  

 

  

 



      


오늘은 이렇게 장애인의 날을 맞이하여 가치봄 영화에 대해 알아봤는데 어떠셨나요?

누구나 함께 즐길 수 있는 가치봄 영화가 더 많이 제작되길 바라며 이상으로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지금까지 씨네랩 에디터 HIZY였습니다 :) 





씨네픽 다운로드 받기

씨네랩 확인하러 가기

씨네 뉴스 구독 



작가의 이전글 4월 3주 차, 최신 씨네 뉴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