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ClaireJung Mar 04. 2018

좋아하는 것을 꾸준히 하면 전문가가 된다.

해외취업 장려하는 여자 이야기

언젠가 싱가포르에서 회사에서 잔뜩 깨지고 왔던 어느 날, 

제 마음의 고향과도 같은 브런치에 들어와서 주저리주저리 이야기를 늘어놓았던 날이 기억납니다. 


오늘도 그런 날 중 하나입니다. 

2018년이 성큼 다가오고 1,2월은 기분 탓인지 더욱 빨리 가네요.


며칠 전에는 3월을 즐겁게 시작할 수 있게 된 계기가 있었습니다. 

우리나라에서 해외취업 분야 최고 전문가라고 할 수 있는 분으로부터 만남 제의를 받아 미팅을 다녀왔습니다.

무언가 목적이 있었던 미팅이라기보다는 비슷한 분야에 관심을 가지는 두 개인이 여러 가지 정보도 공유하고 

무엇보다 저보다 30년 이상의 경력을 가지신 분으로부터 제가 한 수 배우러 간 자리라고 하는 게 더 맞는듯합니다. 


나이의 갭도, 문화의 갭도, 경력의 갭도 분명히 컸지만 우리는 '해외취업'이라는 컨텍스로 연결될 수 있었습니다. 

그래서 더욱이 제가 이 일을 즐기고 싶어 졌습니다. 

저는 제가 관심 있는 분야를 공부하고 그것을 나누는 것 그 자체만으로도 행복을 느끼지만

저를 더욱 행복하는 것은 이 '해외취업'이라는 주제로 제가 더욱 많은 사람들과 연결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훗날 하나의 커뮤니티가 형성이 되면, 그때 이 커뮤니티는 세상을 변화시킬 힘을 갖게 된다는 것 역시 저를 행복하게 합니다.


오늘은 그분과의 대화에서 저의 철학을 이야기할 계기가 있어서, 그 대화의 내용을 이야기해볼까 합니다. 

내용은 이러합니다. 


그분이 저의 레주메에서 저의 경력이 비교적 짧다고 '해외취업 전문가'로서의 활동에 우려를 표하셨습니다.

그리고 성공사례(?)로 해외에서 활발하게 활동하고 계시는 한국인 직장인분들의 커리어 패스를 읇어주셨어요. 

세상에나, 너무나 능력이 뛰어나신 분들이 많았습니다. 


그리고 저도 조심스레 입을 열었습니다.

"저도 그 부분에 대해 고심했었는데, 먼저 이야기 꺼내 주셔서 일단 감사합니다. 그리고 저도 동의하는 바예요. 경력이 길면 누군가에게 해줄 말도 많다는 것을요.

그렇지만, 저는 조금 더 본질적인 접근을 하고 싶은데요, 예를 들어 요리가 취미인 주부가 있어요. 이 주부는 요리를 전문적으로 배워본 적도, 직업으로 삼았던 적도 없지만 일단 요리하는 것을 굉장히 좋아해요. 그리고 좋아하니까 열심히 여기저기서 노하우를 연구하게 되었죠. 그러다 보니 그 주변 사람들에게 소문이 난 거예요. 저 주부 요리 잘한다고요. 그래서 동네 부녀회에서 요리 노하우 강연 요청까지 받게 됩니다. 강연에 나가서 노하우를 전달하다 보니 본인이 '말하는 데에' 꽤 소질이 있다는 걸 알게 된 거예요, 그래서 그분은 개인 요리연구소를 차리고 후에 요리 강연 전문가로 거듭났다고 해요. 그분이 바로 저희 이모예요. 

저는 이모를 통해서 좋아하는 것을 꾸준히 하다 보면 전문가가 될 수 있다는 것을 보고 배웠어요. 

마찬가지로 저는 해외취업 1회 경험자이지만, 그 해외취업 준비과정을 정말 부단히 도 즐겼고 실제로 정말 재밌었어요. (구직의 과정이 재밌다고 하면 요즘 시대에 뺨 맞을지 모르지만..) 그래서 브런치에 꼼꼼히 기록을 남기면서 다른 사람도 이 즐거움을 함께 했으면 좋겠다 싶었습니다. 

그런데 회사에 딱 들어가는 순간 제가 좋아하는 일을 하기가 힘들어졌어요. 여러 가지 이유로요. 

그리고 지금 이렇게 퇴사한 후 다시 좋아하는 일을 하는 지금이 행복합니다. 지금 이렇게 행복한데 제가 굳이 다른 사람들처럼 다시 회사로 돌아가서 해외취업 전문가가 되기'위한'경력을 쌓아야 할까요?

좋아하는 것을 저만의 방식으로 꾸준히 하다 보면, 언젠가 저는 전문가가 되어있지 않을까요?"


사실 실제로 이렇게 말하진 않았고 대충 저런 내용으로 답변을 했다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분명 확실한 건, 당분간은 회사로 돌아갈 생각이 없다는 게 제 의견입니다. '경력을 위한' 입사는 당분간 없다는 말이 더 맞겠네요. 

사실 가고 싶은 회사 한 곳이 있긴 하지만, 어떻게 전략적으로 접근할지 고민 중에 있답니다.

이 전략이 성공해서 회사로 다시 돌아간다면 여러분들에게 또 소개해드릴 해외취업 방법이 생기는 것이니

벌써부터 설렙니다! 


저는 언제 어디서든

해외취업은 우리가 행복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라는 가치를 널리 알리며 여기저기 쏘 다닐 계획입니다.


마지막으로 최근 업로드한, 싱가포르에서 배워온 싱글리쉬 5가지를 알려드린 영상 하나 투척하고 

오늘 글을 마무리 지어야겠습니다.

https://youtu.be/sgGqtJzBpv0






매거진의 이전글 회사가 채용 중인지 직접 물어보는 방법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