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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CLAP팀 Feb 28. 2022

우리 회사는 몇 점? ‘스타트업’ 조직 문화 건강 검진

CLAP과 시작하세요!

기업 평점! 조직 안에서 먼저 챙기세요

요즘 취준생부터 직장들까지, 취업&이직의 나침반으로 여겨지는 외부 기업 평점.

한눈에 보이는 지표다 보니, 구직자들은 평점 3.0 이하 회사는 ‘믿고 거른다’라는 이야기를 나눌 정도입니다. 그래서 요즘은 기업에서도 이러한 솔직한 후기들을 쉽게 지나치기 어렵죠. 이러한 솔직한 후기를 먼저 조직 내부에서 파악할 수 있다면, 보다 빠르게 조직 문제를 진단하고 효율적으로 해결할 수 있지 않을까요?


1년 설문조사로는 파악하기 어려운 조직 건강

그렇다면 어떻게 조직 구성원들의 의견을 수집할 수 있을까요? 많은 방법들이 있겠지만, 여전히 많은 기업들은 설문조사를 진행합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회사에서 진행하는 직원 만족도 조사는 1-2년에 한 번, 대규모로 실시되는 편이죠.

그렇다 보니 정확한 분석이 어렵습니다. 조직은 일 년 동안에도 여러 번 비즈니스 전략이 바뀔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구성원, 사내 규칙 등 변할 수 있는 요소들이 많죠. 이러한 상황에서 설문조사를 1-2년에 한 번 시행한다고 하면, 직원들은 정확한 응답을 할 수 없을 것입니다. 특히나 이미 지나간 상황들의 기억은 흐릿해진 상태거든요.

또한 적절한 시기에 문제를 해결할 수 없습니다. 설문으로 문제를 파악하고, 해결방안을 찾아냈지만, 이미 문제가 다 끝나고 난 다음이라면 이를 적용할 수 없습니다. 예를 들어 연쇄 이직 문제가 발생한 후, 조직 개선점에 대한 이야기를 묻는다면 이미 문제를 예방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를 놓친 셈이죠.

무엇보다 응답하는 직원들의 답변 피로도도 상당합니다. 조직의 모든 사항을 묻고자 백 여개에 다다르는 문항을 만들어야 하고, 답변 소요시간은 20분을 넘길 것입니다. 이러한 설문에 꼼꼼히 응답한다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이죠. 결과적으로 설문 응답 동기는 저하되고, 적절한 의견을 수집할 수 없을 것입니다.


Pulse Survey, 조직 만족도 진단

그래서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고자, 아디다스아마존어도비구글과 같은 기업들에서는 Pulse Survey 방식을 도입하고 효과를 보고 있습니다.

Pulse Survey란, 더 자주 조직 구성원의 태도를 살펴 신속하게 문제를 해결하고, 조직의 행복과 생산성을 향상해  이직률을 줄인다는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짧은 주기로 시행되는 사내 설문조사입니다. 보다 적은 핵심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기에 응답자도 부담이 없습니다.


Pulse Survey 조직 만족도 진단의 장점  

- 정확한 분석을 할 수 있습니다 

월에 한 번씩 최근 상황에 대해 질문한다면, 직원들은 구체적으로 응답할 수 있습니다. 현재 당면한 상황에 대해 솔직하게 이야기할 것이며, 이러한 답변을 통해 조직은 더 깊이 있는 분석을 할 수 있습니다. 

- 적절한 시기에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빠르게 문제를 확인하고 구성원들의 의견을 반영하여 개선한다면, 조직 내 갈등이 심화되어 최악의 상황으로 전개되는 것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 많은 구성원의 이야기를 들을 수 있습니다 

최근 일에 대해 적은 문항으로 구성된 설문은 빠르고 쉽게 응답할 수 있습니다. 바쁜 업무 중에 긴 소요 시간으로 응답을 중단하는 상황을 줄일 수 있습니다. 

- 직원 몰입도가 높은 조직이 됩니다 

간단하게 직원 몰입도를 높이는 좋은 방법입니다. 조직에 의견을 제시하는 경험을 통해 직원은 조직이 자신의 의견에 귀 기울인다는 것을 느낄 수 있고, 의견이 반영되어 개선되는 경험을 통해 자신이 조직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하며, 조직 발전에 기여하고 있다는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 결과, 구성원은 조직에 지속적으로 참여하려는 동기를 가지게 되고, 조직에 긍정적인 태도를 취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CLAP만의 구성원 만족도 진단

조직 구성원의 솔직한 이야기를 듣기 위해서는 어떤 점이 필요할까요?

일단, 외부 기업 평점에서 솔직한 이야기가 나올 수 있는 것은, 응답은 철저히 비밀로 유지되고 익명성이 보장되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조직 내에서 시행되는 조직 만족도 진단에서도 조직에 대한 피드백이 익명으로 수집되어야 하고, 이를 직원들이 신뢰할 수 있어야 합니다. 더불어 업무 환경이 변화함에 따라 직원의 만족도도 변화하기에 정기적으로 진단할 수 있어야 하죠. 만족도 진단 설문지 역시 조직을 균형 있게 점검할 수 있도록 체계적으로 구성되어야 합니다.

CLAP 조직 만족도 진단의 장점  

- 익명 수집 

보다 솔직한 직원들의 이야기를 들어 아직 수면 위로 올라오지 않은 조직 문제를 미리 잡아낼 수 있습니다. 

- 높은 참여율(1일 1 응답) 

CLAP Pulse Survey는 1일 1개 내외의 Survey를 슬랙 메신저에서 실행하여 직원의 높은 참여와 정확도를 확보합니다. 

- 균형 있는 5가지 메트릭 점검 

회사의 조직을 전체적으로 바라볼 수 있도록, 균형적인 설문 구조를 제공합니다. 

* 목표 정렬 - 조직의 목표와 방향성을 이해하고 그에 맞게 업무를 수행하는지 점검 

* 협업관계 - 팀, 타 부서와의 협업이 원활하게 진행되고 있는지 점검 

* 매니저와의 관계 - 매니저에게 구체적인 피드백을 받고 있는지 점검 

* 성장 - 조직 내 자신의 성장 기회가 주어지는 업무를 하고 있는지 점검 

* 몰입 - 조직 내에서 인정받고 성과에 맞는 적절한 보상을 받고 있는지 점검 

- 한눈에 확인 가능한 대시보드 

관리자는 대시보드를 통해 임직원의 만족도를 체계적으로 보실 수 있으며, 쉽게 추적이 가능합니다.


CLAP 만족도 진단을 통해 보다 건강하게!

팀원이 업무에 몰입하고 성장할 수 있는 조직 문화인지 진단하고, 팀원의 생각을 지속적으로 파악해 조직의 문제를 조기에 점검하세요.


이 글의 원문은 CLAP팀 블로그 우리 회사는 몇 점? 스타트업 조직문화 건강 검진 시작하세요!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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