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햄볶냥이 Apr 19. 2020

녹두의 효능

녹두의 효능


# 해독작용


녹두하면 가장 뛰어난 효능이 해독작용이라고 합니다. 체내의 독소를 없애주고 염증을 제거하며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해 준다고 합니다. 또 알콜 해독작용과 숙취해소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 피부질환 개선


녹두는 필수 아미노산과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하여 땀띠, 여드름, 각종 피부질환에 좋으며 체내 축적된 노폐물을 제거하는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또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세포재생 효과로 인해 노화예방에도 도움이 된다고 하네요. 단, 녹두의 껍질에 항산화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으므로 껍질째 드시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 기력보강


동의보감에 의하면 녹두는 기력을 보강하고 심신을 안정시키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실제로 녹두에는 탄수화물과 단백질이 풍부하게 들어있고 비타민, 식이섬유, 칼슘, 철, 무기질 등이 들어있어 환자들의 원기를 돋우기 위한 보양식으로 녹두죽이 좋다고 합니다.



# 신장기능 강화


녹두는 이뇨작용을 촉진하여 체내 독소와 노폐물을 배출시키는 역할을 도와준다고 합니다. 이는 신장기능을 강화시키고 방광염, 요로결석 예방과 부종완화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 노화방지
녹두껍질에는 활성화산소를 제거하는 플라보노이드성분이 다량 함유하고 있어 세포재생효과로 인해 노화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 피부미용


녹두의 해독기능 효과로 인해 체내의 나쁜 독소를 배출시키는데 여드름과 아토피 등의 잡티제거에도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또한 피부에 난 상처에 바르면 진정효과가 있으며 녹두가루를 세안물에 타서 씻으면 깨끗하고 윤기있는 피부로 가꾸어 준다고 합니다.





# 해열효과


녹두는 차가운 성질에 속하는 식물로 몸에 열이 날때 섭취하면 몸 안의 뜨거운 열을 낮춰주는 역할을 하며 특히 더운 여름철 덥고 갈증날 때 녹두를 먹으면 몸의 더운 열을 내리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녹두의 부작용>


녹두는 차가운 성질이기 때문에 몸이 냉하시거나 저혈압인 분은 먹지 않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하지만 녹두의 껍질을 벗기고 먹으면 차가운 성질이 감소되므로 조절하시면서 드시면 되겠습니다.


참고로 가능하면 녹두의 껍질채 먹는 것이 좋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작가의 이전글 천연 식초의 12가지 놀라운 효능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