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woody Jan 21. 2021

신생기업이 승리하는 법

Zero to one


피터틸의 제로투원을 읽을때마다 항상 리마인드되는 부분들이 있음.

오늘 얻은 Learning은 

후발주자가 시장에서 승리하기 위해서는 

적어도 '10배' 뛰어나거나' 혹은 '완전 새로운 형태의 가치를 제공'해야함.



"유용한 경험칙 하나를 제시하자면, 독자 기술은 가장 가까운 대체 기술보다 중요한 부분에서 '10배'는 더 뛰어나야 진정한 독점적 우위를 확보할 수 있다. 그보다 못한 개선은 지엽적인 개선으로 인식돼 가치를 인정받기 어려울 것이다. 특히나 이미 참가자들이 수두룩한 시장이라면 더욱 그렇다. 10배의 개선을 이루는 가장 확실한 방법은 '완전히 새로운 무언가를 고안해내는 것'이다. 아무것도 없던 곳에 무언가 가치 있는 것을 만들어내면, 그 가치의 증가폭은 이론상 무한대다. 예를 들어 잠을 자지 않아도 되는 안전한 약을 개발하거나 대머리 치료제를 개발한다면 독점기업이 되는 것은 식은 죽 먹기 일 것이다. 그렇지 않으면 기존의 해법을 근본적으로 개선하는 방법도 있다. 10배가 더 뛰어나면 경쟁에서 탈피할 수 있기 때문이다. "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