옵시디언(Obsidian) Smart Connections 플러그인
이 글은 옵시디언 플러그인 설치와 API Key 발급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가 있음을 가정합니다.
작년에 노트 연결을 한층 수월하게 만드는 옵시디언(Obsidian) 그래프 분석(Graph Analysis) 플러그인을 통해 옵시디언에서 관련도 높은 노트를 찾는 방법에 관해 설명한 바 있습니다.
이 플러그인은 내용의 유사성이 아니라 공간적인 근접성에 근거하여 노트 간 유사도를 분석하는 것 같습니다.(아니라면 알려주세요.)
오늘 소개할 Smart Connections는 인공지능을 통해 노트 내용 간 유사도를 직접적으로 분석합니다. 정확히 어떤 식으로 이것이 가능한지 궁금하여 찾아보니 아래처럼 설명해 놓았네요. cosine similarity라는 수학 공식을 통해 단어 일치도를 보는 것 같습니다.
실제로 어떻게 유사도 높은 노트를 보여주는지 제 옵시디언 내용을 캡처한 사진을 아래 첨부합니다.
높은 유사도를 가진 노트부터 내림차순으로 보여줍니다.
Graph Analysis 플러그인과 번갈아 보면 내가 미처 생각하지 못했던 노트 사이의 연결 포인트를 찾을 확률도 높아집니다. Graph Analysis의 Admic Adar로 [[P - 아이디어는 오래된 요소들의 새로운 조합]] 영구노트와 관련도가 높은 노트를 살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Smart Connections의 강점은 관련도 높은 노트를 찾아주는 데서 그치지 않고 그 노트의 정확히 어떤 부분과 유사도가 높은지 짚어준다는 데 있습니다. 아래 사진을 참고하세요.
Smart Connections 플러그인에는 chat 기능도 있습니다. 즉 노트 내용에 근거하여 인공지능이 질문에 답을 줍니다. 전체 노트 내용에 근거하거나 개별 노트에 근거하여 답을 줍니다.
아래는 전체 노트에 근거하여 인공지능이 답한 내용입니다. 제 질문과 관련도가 높은 [[Do Less]]라는 노트가 있는데 이 내용은 참고를 하지 않았네요. 전체 노트 내용을 통합한 답변이라기보다 일부 노트만 참고하여 답한 느낌입니다.
아래 사진에서와 같이, 답변을 잘한 것처럼 보여서 어떤 노트를 참고해서 답한 것인지 레퍼런스를 달라고 하면 고장이 나버리는 귀여움도 지녔습니다.
아래 사진에서 보시는 바와 같이 개별 노트에 근거한 답변은 비교적 노트 내용에 충실합니다.
글을 다 쓰고 내용을 요약하여 Summary를 만들고자 할 때 저는 chat 기능을 애용합니다.
플러그인 설치 후 API Key를 발급 받아 입력해야 합니다.
OpenAI API 에서 구글 계정으로 로그인하여 API Key를 발급 받는 것이 가능하며, 5달러를 무료로 받을 수 있습니다.
저도 free trial로 사용 중입니다. Smart Connections 플러그인을 옵시디언에 설치한 후 인덱싱을 한 번 하는데, 노트 개수에 따라 돈이 다르게 들겠지만 저는 1000~1500개 정도 노트가 있고, 인덱싱하는 데 대략 1달러 정도 들었습니다. 그 이후에는 하루 사용량이 0.02달러 정도라 Smart Connections 플러그인 사용하는데 거의 돈이 안 든다고 보면 됩니다.
원문 url: https://slowdive14.tistory.com/1300025
이 글은 MarkedBrunch를 이용해 작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