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오송인 Nov 02. 2023

23년 10월 영어 공부

10월 공부 목표 달성 여부


심리학 영어 콘텐츠 선별하여 요약하는 심리학 뉴스레터 격주로 발행하기 완료


리딩


500분 동안 340쪽 읽었습니다. 하루에 대략 17분 읽었습니다.

[[1001 Solution-Focused Questions Handbook for Solution-Focused Interviewing]] 읽다가 흥미가 떨어져서 첫 챕터 읽고 중지했습니다.

10회차 뉴스레터의 한 가지 주제이기도 했던 Grace Lordan 박사의 [[Think Big]]을 읽기 시작했습니다.


스피킹


[스피킹 매트릭스 3분 말하기] 아웃풋 과정 마쳤습니다. 1분 말하기부터 1년 8개월이 소요된 대장정이었습니다. 중간에 스피킹에 대한 동기가 많이 저하되어 진도가 크게 밀릴 때도 있었지만, 이겨내고 완주하니 역시 뿌듯합니다.

파워 잉글리시 듣고 주 2회 말하기 연습한 것 인증하고 있습니다.


리스닝


리스닝은 1610분 했습니다. 하루 평균 52분입니다. 이해 가능한 인풋 1500시간 중 68% 채웠습니다.

요 며칠 Psychiatry & Psychotherapy Podcast 를 즐겨 듣습니다. 심리치료에 관심이 많은 정신과 전문의가 진행하는 팟캐스트입니다. 임상심리, 상담심리 전공이거나 이 쪽에 뜻이 있는 분이 관심 있어 할 만한 흥미로운 콘텐츠가 많습니다. 추천합니다.


라이팅




11월 공부 목표


심리학 영어 콘텐츠 선별하여 요약하는 심리학 뉴스레터 격주로 발행하기

더 배러 유튜브 팟캐스트에서 타래님이 하는 말이 제가 생각하는 이상적인 영어공부와 맞닿습니다.

"자기가 원하는 목적성을 확실히 두고 (영어공부)하는 게 빠른 (언어) 습득의 길이 아닐까도 싶어요."

상기 인용 출처: 16화 - 외국어 첫걸음 | 언어의 장벽을 넘어 진정한 의미를 전달하는 방법, 외국어 학습 전략 / 동기부여 - YouTube

스피킹을 잘하고 싶다기보다 뉴스레터 발행에 도움이 되는 리스닝을 잘하고 싶어요. 뉴스레터가 아니더라도 유튜브에 있는 많은 영어 콘텐츠 중 제 관심사와 일치하는 영상을 자막 없이 볼 수 있다는 것은 삶에 활력을 더하는 즐거운 일입니다.

요즘에 파이썬 공부를 영어로 하고 있습니다. 2019년 11월부터 꾸준히 영어 리스닝을 해왔고, 이제 영어 리스닝 자체가 제게는 보상이에요. 달리러 나갈 때 보상으로 영어 팟캐스트를 듣고, 파이썬 자체는 아직 재미 포인트를 논할 단계가 아니지만, 영어로 파이썬 강의 듣는 자체가 보상이기 때문에 꾸준히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 글은 MarkedBrunch를 이용해 작성되었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23년 7월 영어 공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